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갑자기 어지러울 때, 메니에르병이 뭐지?
2021. 4. 26. 15:53

직장인A 씨는 일상생활을 하다가 갑자기 하늘이 빙 도는 듯한 어지럼증을 느꼈다고 하는데요. 이런 증상을 가볍게 여겨 직장 스트레스와 충분한 숙면을 취하지 못한 탓이라고 쉽게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반복되는 증상으로 병원을 찾아갔더니 메니에르병진단을 받았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통계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메니에르병환자 수가 3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심한 경우 수면장애를 야기하기도 하는 ‘메니에르병’이 무엇인지, 그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01’메니에르병이란?

'메니에르병'은 어지러움과 이명(귀울림),청력 소실, 이충만감(귀가 꽉 찬 느낌) 4가지 증상이 같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으로, 급성 현기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아직까지 병리와 생리 기전이 완전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내이를 둘러싸고 있는 내림프 순환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전문가는 생각하고 있는데요. 이로 인한 내림프 수종이 주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02 ‘메니에르병’ 원인은?

사람의 귀는 외이와 중이, 내이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이 중 내이는 청각을 담당하는 달팽이관과 평형을 담당하는 전정기관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달팽이관과 전정기관은 서로 연결이 되어있고, 감각 상피 세포가 있는 부위는 내림프액이라는 액체가 있는데, 내림프액의 분비와 흡수는 항상 일정하게 유지가 되어야 합니다.

 

어떤 이유에서건 내림프액의 분비와 흡수에 장애를 가져와서 내림프액의 양이 증가되면서 내림프의 압력이 증가해 메니에르병이 발병하게 되는데요. 증가된 내림프액으로 인해 어지러움과 청력 소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현재까지 내림프액이 증가되는 원인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03 ‘메니에르병예방법은?

염분 섭취를 줄이는 저염식으로 섭취해 주세요.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주된 요소 중 과로, 불면, 육체적 피로, 스트레스 등이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이러한 유발 원인은 피해 주세요.

운동 시에 너무 격한 운동과 머리를 많이 회전하는 운동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조깅과 건전한 취미생활로 스트레스를 건강하게 해소해 주세요.


지금까지 메니에르병의 증상과 원인,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최근 직장인들 사이에서 빈번하게 나타나는 질환인 만큼,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져 미리미리 대비해 봅시다~ 항상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