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혹시... 내 이야기?!] 속이 더부룩한 소화불량.. 위염 증상인가?
2021. 4. 19. 17:37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대부분의 경우 한두 가지의 질병에 노출이 되거나 혹은 증상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직장인들 사이에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자주 겪고 있는 증상이 있으니 바로 위염입니다.

 

위염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서 발생하게 되는데 특히나 스트레스에 늘 노출이 되고 있는 직장인들 사이에서는 새삼스럽지 않은 질병에 속할 정도로 대단히 유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위염은 스트레스, 올바르지 않은 식습관, 그리고 체질적인 원인 등으로 발생을 하게 됩니다.

 

그럼 일단 위염의 종류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할게요~


위염의 원인과 증상

위염이라고 해서 모두 같은 것은 아닙니다.  각각 증상에 따라 발생하는 주된 원인에는 조금씩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급성위염

급성 염증성 질환을 의미하는 급성 위염의 경우 가만히 있다가 배가 쥐어짜는 듯한 고통을 동반하게 되는 것이 주된 특징입니다. 급성 위염이 발생하는 가장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과도한 약물의 복용을 들 수 있습니다. 현대인이 즐겨 먹는 아스피린, 진통제, 알코올 등과 같은 약물이 반응하여 위에 무리를 주면서 생기는 증상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운데요. 실제로 위내시경을 하게 될 경우 직접적인 점막의 부종이나 점상 출혈이 관찰되는 등의 특징을 동반합니다.

 

② 만성위염

기간 위염 증상을 보이게 되는 만성 위염은 위염 중에서도 우리가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증상에 속합니다. 대부분의 소화 장애를 겪거나 더부룩함을 호소하는 사람들의 경우 이런 만성 위염 환자라고 보면 됩니다. 만성 위염은 위 점막의 위축 등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급성과 달리 급격한 통증보다는 꾸준한 불쾌감과 더부룩함이 지속되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위염을 예방하는 방법

 

① 과식 피하기

과식은 반드시 피해야 하는 식습관입니다. 과식을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식사의 속도는 빨라지게 되고 음식을 충분히 씹지 못하게 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그럼 위에서 소화를 위해서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게 되면서 이를 소화하기 위해 위는 과다한 위산을 내뿜게 됩니다. 그럼 위산에 의해서 위의 내벽과 점막이 손상되면서 위염을 가중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음식은 규칙적인 시간에 섭취하고 항상 자신의 적량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② 취침 전 음식 섭취 피하기

퇴근 후 즐기는 야식도 위염에 매우 치명적입니다. TV를 보면서 즐기는 야식의 맛은 달콤하지만 실제로 위염에 매우 안 좋은 습관 중 하나가 바로 야식입니다. 음식을 섭취하고 즉각 잠자리에 들게 될 경우 위에 부담을 주게 되면서 더욱 증상이 심화되고 괴롭게 된다는 점도 절대 잊어서는 안 됩니다. 그래서 취침 직전에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③ 커피 마시는 것 피하기

직장에서 매일 같이 마시는 커피도 위에 좋지 않은데요. 커피 속의 카페인은 다양한 종류의 차에도 함유가 되어 있는데 염증의 일종인 위염을 더욱 가속화 시킵니다.

 

④ 물 마시기

물은 신체 내에 쌓인 독소를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속이 쓰리거나 통증이 있을 때 완화하는 효과도 대단히 좋습니다. 그래서 위염을 겪고 있거나 혹은 예방하고자 한다면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현대인을 대표하는 질병 중 하나인 위염!

오늘 소개해드린 정보들을 토대로 이제 여러분의 건강을 위해서 반드시 실천에 옮겨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