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혹시… 내 이야기?!] 머리숱이 갑자기 준 것 같은 느낌.. 탈모일까?
2021. 3. 26. 17:01

건강보험공단의 탈모 진료비 현황에 따르면 최근 5년새 20대 탈모 환자 비율이 크게 증가 했습니다. 20대 탈모 환자는 20154321명에서 201946,862명으로 16%가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어느새 탈모는 더 이상 중년 남성만의 고민이 아닌 세대를 가리지 않고 남녀노소 모두에게 노출되는 질환이 되었습니다.

 

오늘은 n년째 현대인들의 고민 1순위 탈모의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01 탈모 원인은?

탈모는 단 하나의 이유로 찾아오는 것은 아닙니다. 탈모 원인으로 크게 유전, 육류 위주의 식습관, 스트레스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지난 24일 중앙사고수습본부와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 1천 명을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관련 인식조사 결과에 따르면 , 응답자의 87.3%는 코로나19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고, 이 중 스트레스를 매우 많이 느낀다.’33.7%였습니다. 조사 결과로 보아 오늘날을 살아가는 우리는 탈모 위험에 더욱 노출 되어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들어 급격한 다이어트로 영양 섭취가 부족해 지게 되며 탈모를 겪게 되는 사람들도 많다고 하는데요. 다이어트를 하고 있더라도 단백질이나 미네랄 등을 충분히 섭취 할 수 있는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모근에 영양소가 충분히 공급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02 탈모 양상 종류

탈모는 증상이나 원인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나뉘게 됩니다.

 

남성 탈모 : 앞머리 쪽 머리가 빠지며 주로 M자 형태로 진행

정수리 탈모 : 정수리 부위 모발이 가늘어지며 머리가 빠지는 타입

원형 탈모 : 경계가 명확하게 다양한 크기의 원형, 또는 타원형의 탈모반이 한 개 내지는 여러 개 발생하는 타입

여성 탈모 : 남성탈모와는 다르게 전체적으로 숱이 헐거워지면서 두피가 드러나는 형태로 진행

산후 탈모 : 출산한 여성이 경험하는 탈모 유형으로 특정한 모양없이 산발적으로 빠지게 됨

지루성 탈모 :  왕성한 피지 분비로 발생하는 지루성 두피염에 의해 진행

 

03 탈모 치료 방법은?

탈모의 원인과 종류가 다양한 만큼 그에 따른 치료 방법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요.. 탈모 치료 방법으로 탈모약 섭취, 병원 치료 등이 있습니다.

 

흔히 탈모 전조 증상이 나타나면 진료를 받기보다는 온라인 상에서 정보를 찾아 보는데요. 자신의 상태를 온라인 상의 잘못된 정보로 인식할 있으니, 전문의 진료를 통해 자신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04 탈모 예방하기 위한 방법은?

탈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생활습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요. 머리는 하루 한 번 저녁에 감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를 감을 때 미지근한 물로 샴푸의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깨끗이 헹궈주는 것이 좋습니다. 헤어드라이기를 사용할 때는 너무 뜨거운 바람 보다는 미지근한 온도의 바람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외출 시 모자, 양산 등으로 자외선을 차단해주는 것도 잊지 마세요.


탈모 증상이 외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탈모 환자는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데요. 무분별한 탈모 희화화는 탈모 환자들을 더욱 고통스럽게 만드니,  우리 모두 조심 해야겠죠?

 

지금까지 탈모의 원인, 증상, 치료법 및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탈모! 미리미리 예방해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