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혹시… 내 이야기?!] 알레르기 비염을 방치했더니…축농증이라고?
2021. 4. 12. 10:00

누군가에게 봄은 설레며 기다려지는 계절인 반면, 비염 환자들에게는 잔인한 계절인데요. 따뜻한 날씨로 외부 활동이 잦아지는 봄은 알레르기 비염 환자들에게는 무지막지하게 잔인한 계절입니다.

 

비염 환자들 중에는 병원에 가서 치료를 하기도 하지만, 봄철이 지나면 괜찮아질 거라는 생각에 자연스럽게 방치를 하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비염을 방치하면 ‘축농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오늘은 심하면 두통까지 야기하는 축농증의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01 축농증이란?

우리가 흔히 부르는 ‘축농증’의 정확한 병명은 ‘부비동염’인데요. 부비동염이란 부비동 내부를 덮고 있는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비염 없이 부비동염만 단독으로 발생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코 부비동염’이라고코부비동염’이라고 부르게 됩니다. 부비동 내부에 화농성 액체가 고인 경우를 ‘축농증’이라 합니다.

 

02 축농증 증상은?

1 코막힘 : 코가 막히고 발작적인 재채기

2 콧물 : 누렇고 진득한 콧물이 흐른다.

3 발열 : 피로감과 함께 몸에 열이 올라가게 된다.

4 졸림 : 호흡 불편으로 수면이 부족해져 졸림 현상이 증가한다.

 

축농증을 앓게 되면 두통과 두중감 등 이마 위쪽 공간에 심한 두통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콧물의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집중력 저하나 피로감 등의 신경적인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03 축농증 원인은?

축농증의 경우 만성적인 증상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도 있지만, 외부 변화나 감기 합병증, 알레르기 비염 등을 비롯한 1차 질환에서 파생되어 급성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04 축농증 예방하기 위한 방법은?

축농증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위생 관리인데요. 위생 관리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외출 후에는 손과 발 깨끗이 씻기

오염된 손으로 입과 코를 만지지 않기

건조한 환경에 오랫동안 노출되지 않기

충분한 영양 섭취로 호흡기의 저항력 높이기

하루 1시간 이상 집안 공기를 환기시키기


봄철 환자수가 급증하는 질환, 축농증! 오늘 알려드린 축농증 예방하는 방법을 기억해 미리미리 예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