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main_visual_ico

새롭게 추천하는 글

많이 본 인기

꿀팁.zip/건강한 라이프
[혹시...내 이야기?!] 스마트폰을 놓치 않아 혹사당하는 목.. 거북목일까?
2021. 5. 21. 10:00

현대인들은 과거와 보다 비교적 윤택한 삶을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현대인들의 편리해진 삶이 아이러니하게도 새로운 질병과 질환을 낳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현대인들이 문명의 발달로 인해 자주 겪고 있는 질환 중 하나인 거북목’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01. 거북목이란?

거북목이란 우리 몸에서 머리와 몸을 잇는 목의 척추가 정상적인 형태가 아닌 꼿꼿하게 펼쳐지면서 생기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본래 사람의 목은 약간의 곡선 형태를 이루며 머리와 몸이 균형을 이루게끔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거북목 증상을 겪는 사람들의 경우 거북이의 목처럼 머리가 앞으로 기울어져 튀어나오는 형태로 자세가 흐트러지게 됩니다.

 

02. 거북목 원인

거북목의 증상은 현대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업무용 PC나 스마트폰과 같은 스마트 기기인해 생기게 됩니다. 스마트 기기가 눈높이보다 아래에 있을 때 이를 보기 위해 고개를 숙이게 됩니다. 그리고 이 자세로 오랜 기간 지속할 경우 척추뼈가 점차 변이 되고, 거북이의 목과 같이 앞으로 수그린 자세로 목의 척추가 펼쳐지게 됩니다. 이 결과 거북목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03. 거북목 증상

거북목 증상을 호소하게 되면 외형적인 문제는 물론이고, 몸에서 다양한 질환들이 합병증으로 따라오게 됩니다.

 

두통

뒤통수 부위에 찌릿한 통증이 자주 발생하고, 만성두통이 생기며 쉽게 피로해집니다..

 

어깨·팔 통증

거북목 증상에 생기게 되면 목에 있는 7개의 뼈인 경추 사이에서 충격을 흡수하는 디스크가 밀려 나옵니다. 그리고 신경을 누르게 되어 목덜미가 뻐근한 것은 물론 승모근, 어깨, 팔 등으로 줄지어 통증이 전해지게 됩니다.

 

근육통

근육이 과하게 긴장하는 상태가 장기화되면 근막통증 증후군이 생겨 올바른 자세를 취하고 있을 때에도 통증은 지속됩니다.

 

04. 목을 위한 건강한 습관

거북목 상태로 오래 지속될 경우 목 디스크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목 디스크에 걸리게 되면 오랜 치료 기간이 필요하며, 치료를 하더라도 상당한 후유증이 뒤따르게 됩니다. 그래서 거북목 증상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습관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의자에 앉을 때 의식적으로 의자의 가장 깊숙한 곳까지 엉덩이를 넣어 밀착하여 앉는 것이 좋습니다. 사무직의 경우 모니터 높이를 눈높이로 맞추는 것이 목의 피로를 덜하게 만듭니다.

 

또한 일상생활 속에서 목 근육을 스트레칭하는 동작을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허리를 쭉 편 상태에서 몸은 움직이지 않고 오로지 고개만을 뒤로 젖혀 최대한 목이 펴지는 느낌을 느끼며 그 자세로 버티는 자세를 해주면 됩니다. 이를 꾸준히 해준다면 목이 정상적인 형태로 회복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목 디스크가 생겼다면 병원에서 빠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디스크는 아니지만 목과 어깨가 뻐근한 분들은 오늘 소개해드린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답니다.

 

업무를 하고 스마트 기기를 쓰면서 생긴 현대인의 증상 거북목. 이제 하루 10분씩 시간을 내서 건강한 목을 가져보는 건 어떤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