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main_visual_ico

새롭게 추천하는 글

많이 본 인기

꿀팁.zip/건강한 라이프
발바닥 통증이 심한 족저근막염, 원인과 예방법 알아보기
2021. 6. 11. 13:23

외관상 아무 문제가 없는데 걸을 때마다 발바닥 통증을 느껴본 적이 있으신가요? 이런 증상이 최근 현대인에게 많이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이유를 알기 어려운 발의 통증 족저근막염. 오늘은 족저근막염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족저근막염이란?

우리 발은 뒤꿈치의 뼈에서부터 발가락까지 이어주고 있는 두꺼운 섬유띠, 족저근막’을 가지고 있습니다. 족저근막은 발의 아치 형태를 유지함과 동시에 걸을 수 있도록 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족저근막이 손상돼 콜라겐의 변성이 유발되고 염증이 발생한 상태가 바로 족저근막염입니다.

 

족저근막염 증상은 힘이 들어간 발바닥이 바닥과 닿으며 강한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이 대표적인데요. 족저근막염 환자는 아침에 일어나 첫발을 내딛거나 장시간 앉았다가 일어날 때, 발에 체중이 실릴 증상을 겪게 됩니다.

 

02. 족저근막염 발생 원인은?

족저근막염은 정확하게 특정할 수 있는 원인이 없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다만 족저근막염을 유발하는 위험요인에는 몇 가지 예를 들 수 있습니다.

 

급격한 체중 증가

체중 증가는 족저근막염을 유발하는 요인입니다. 살이 찌면서 불어난 체중으로 인해 발에 무리가 가면서, 족저근막에 손상이 생기는 것입니다.

 

밑창이 얇고 딱딱한 플랫슈즈 착용

날씨가 따뜻해지며 플랫슈즈를 신는 사람이 늘어났는데요. 얇은 밑창의 플랫슈즈는 걸음을 걷는 동안 발에 큰 무리를 주게 됩니다.

 

오래 서 있는 직업

오래 서 있어 종아리 근육이 팽팽한 상태로 장시간 유지될 때 족저근막염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흔히 서비스업 중에서도 매장 관리직에 종사하는 분들이 그래서 자주 족저근막염을 호소한다고 합니다.

 

과도한 운동(등산, 마라톤)

달리기와 같이 반복적으로 뒤꿈치를 자주 사용하는 때위험합니다. 그래서 걸음을 많이 걷는 분들 역시 족저근막염에 쉽게 노출됩니다.

 

03. 족저근막염 예방법

족저근막염은 뚜렷한 치료법이 없기에 일상에서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쿠션 있는 신발 착용

신발은 쿠션이 있어 발이 편하다고 느껴지는 것을 신어야 하는데요. 하이힐이나 플랫슈즈와 같은 신발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바닥 긴장 완화 시키기

외출 후 발을 씻은 뒤 손으로 발바닥의 긴장을 완화 시켜주어야 합니다. 또한, 종아리도 주무르며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장시간 걷고 난 후 족욕 하기

오래 걷는 동안 발은 긴장 상태에 놓이게 됩니다. 따뜻한 물에 족욕을 하며 발을 편안하게 해주세요.


지금까지 족저근막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리 몸의 건강을 위해 편안한 신발을 신어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