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때 이른 무더위... 식중독 주의!
2021. 6. 21. 15:23

완연한 봄의 기운이 지나고 점차 무더운 여름이 다가오면 많이 걸리게 되는 질병이 있습니다. 바로 무더위로 인해 쉽게 변질한 음식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식중독'입니다.

 

오늘은 여름으로 넘어가는 시기에 많이 발병하는 식중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01. 식중독이란?

식중독은 날씨가 덥고 습해지며 음식이 오염되거나 변질하는데, 이때 음식에 생긴 세균 독소 등이 감염되어 생기는 질환입니다세계 보건기구(WHO)는 식품 또는 물의 섭취에 의해 발생되었거나 발생된 것으로 생각되는 감염성 또는 독소형 질환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집단 식중독은식품 섭취로 인하여 2인 이상의 사람에서 감염성 또는 독소형 질환을 일으킨 경우를 말합니다.

 

02. 식중독의 원인

식중독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조리한 음식을 오랜 시간 실온에 방치한 경우, 육류와 어패류 등을 잘 익히지 않고 섭취한 경우, 병원성대장균에 오염된 채소를 섭취한 경우 등에 식중독이 발생하게 됩니다.

 

03. 식중독의 증상

식중독의 가장 흔한 증상은 구토·설사·복통이며, 발열·두통·오한·근육통·어지러움·부정맥·호흡곤란·마비와 같은 증상도 생길 수 있습니다. 식중독은 이를 일으키는 원인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므로, 그 증상에 따라 식중독의 원인을 추정해볼 수 있습니다.

 

04. 식중독 응급처치법

수분 섭취 : 설사, 구토로 인해 빠져나간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 탈수를 예방해 주세요.

설사가 줄어들면 미음이나 쌀죽 먹기 : 소화가 편한 음식물 위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지사제나 구토약 함부로 사용하지 않기 : 설사, 구토 증상이 심하다고 약을 함부로 사용하면 장 속에 있는 독소나 세균의 배출이 늦어 더 나빠질 수 있습니다.

병원 방문하기 : 탈수 증세가 계속되거나 심한 설사, 고열, 혈변 증세가 발견될 때는 즉시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05. 식중독균 퇴치하는 조리법

채소류 : 식초, 야채 소독액 등에 5분 이상 담근 후 깨끗한 물로 3회 이상 씻어주세요.

육류 : 육류, 또는 계란은 내부까지 완전히 익도록 충분히 가열해 주세요.

어패류 : 흐르는 수돗물에 씻고 85°C 이상에서 1분 이상 가열해 주세요.


여름철의 불청객 식중독! 손 씻기를 생활화하고 음식 섭취에 조금만 주의를 준다면, 얼마든지 예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