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main_visual_ico

새롭게 추천하는 글

많이 본 인기

꿀팁.zip/건강한 라이프
[교통안전] 우리 어린이 교통안전! 현대해상이 앞장서요~
2014. 6. 16. 08:30


스쿨존 교통사고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는 기사를 우연히 보게되었다. 스쿨존은 1995년도에 도로교통법에 추가된 법규로, 특별히 교통약자인 어린이 교통사고 방지하고자, 유치원 및 초등학교 정문에서 반경 300미터 이내의 주.통학로를 보호구역으로 지정, 교통안전시설 및 도로 부속물 등 설치로 어린이들의 안전한 통학공간을 확보를 위해 마련된 좋은 제도라 하는데, 왜 일반도로에서의 교통사고율은 줄어드는 데 비해서 스쿨존 교통사고는 늘어나고 있는 걸까?

혹시 우리 조카도... 갑자기 걱정스러운 생각이 들어 살펴보았는데,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에서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그래서 조금 자세히 살펴보았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가 진단한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협하는 주 원인, 바로 스마트폰!

스쿨존 교통사고를 줄이는 방법을 알아내기 위해서는 먼저, 실태조사를 위해서 자세한 상황 분석이 필요하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에서 최근 서울시 5개 초등학생 3,410명을 대상으로 어린이 스마트폰 이용 실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보면, 등하교 시 스마트폰 사용 경험이 있는 초등학생이 무려 62%나 있었고, 등하교 시 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장소는 일반도로와 이면도로 등 도로가 40%로 가장 많았다고 한다. 특히 음악, 영화, DMB를 사용하다보면 시각과 청각이 스마트폰에 집중되어서 보행 중 위험에 대한 인지성이 낮아져 사고에 대한 위험성도 높아진다는 결과였다. 


스쿨존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어린이들의 교통안전 의식을 높이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는 법!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는 어린이 교통안전 의식제고를 위해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었다 .


어린이 교통안전 의식을 놓이기 위한 '교통안전 음악회'



어려운 설명과 뒤돌아서면 까먹는 심심한 교육은 그만! 어린이에게 교통안전 의식을 고취시키고 어린이 교통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 기위해서 현대해상은 한국교통안전협회와 (사)어린이 안전학교와 공동으로 지난 23일 '제  5회 전국 어린이 교통안전 음악대회'를 개최했었다. 지난 2010년부터 개최되어 올해 총 5회째를 맞은 이 음악회는 예선을 통과한 초등부 7개팀, 유치부 7개팀 등 총 800여명이 열띤 경연을 펼쳤다. 대상은 교통사고 없는 안전한 나라를 꿈꾸는 어린이의 소망을 표현한 창작곡 '우리가 만드는 안전한 세상'에게 돌아갔고, 창작상, 열정상, 가창상, 율동상 등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상이 수상되었다. '교통안전'을 주제로 한 음악회이기 때문에, 노래를 만들면서 다 같이 합창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어린이들의 교통안전 의식이 높아지는 계기가 되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한 워킹스쿨제도


초등학생을 교통사고와 각종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고자 등•하교 시 같은 방향의 어린이들을 안전지도사가 함께 보행하면서 안전하게 등•하교 시키는 집단보행 안전지도 사업워킹스쿨버스를 지원하고 있는 현대해상! 서울시를 포함 전국 126개 초등학교에 워킹스쿨버스 운영 시 어린이들와 안전지도사들에게 필요한 물품 (피켓, 가방덮개, 구급약품 가방, 우의, 투명우산 등) 을 2010년부터 지속적으로 지원중이라고 한다. 노란 우의를 입은 아이들의 모습이 너무 귀여워서 살짝 웃음이 나왔다. ^^


Visit School! 어린이 안전체험 교실


백문이 불여일견!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에서는 작년부터는 초등학교를 직접 찾아가 안전체험 교육을 실시하는 ‘Visit School! 어린이 안전체험 교실’을 운영해서 초등학생과 학부모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한다. (작년 6개 초등학교에서 15개 초등학교로 확대 운영 예정이다! ^^)

초등학교 순회 체험 교육을 통한 어린이 안전의식 함양을 목적으로, 전교생을 대상으로 체험부스 운영을 통한 실습 및 체험교육이 진행되는데. 교통안전 체험뿐만 아니라, 자전거 안전 체험, 가정내 감전사고등을 예방하기 위한 과학안전 체험, 화재시 대피요령등을 배우는 소방안전 체험, 응급처치 체험까지 일상생활에서 꼭 알아두어야 할 다양한 체험교실을 통해 긴급상황에서 아이들이 어떻게 대처할 지 몸으로 익힐 수 있는 정말 '안전한' 체험교실인 것 같다.


스쿨존 안전지도 설치 및 컨설팅 제공


마지막으로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스쿨존!'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 연구소에서는 빈번하게 발생하는 초등학교 주변 통학로의 어린이 교통안전 도모 및 사고를 위해서 초등학교 반경 300m내 스쿨존의 위험지점 및 구간에 대해 어린이, 학부모의 설문을 통해 의견수렴 후 주요 통학로의 직접 현장조사로 외벽 거치형 안전지도 및 컨설팅 보고서를 해당 초등학교에 제공하고 있다고 한다. 조사된 위험내용과 설문을 활용, 해당 초등학교 주변환경의 안전성을 평가하여 컨설팅 보고서를 제공함으로써 학교별 안전성 비교 및 환경개선을 통해 아이들의 교통사고를 줄이는 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는 이야기였다.


나라의 희망이자 미래인 우리 어린이들,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한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 연구소의 노력은 참 다양하면서도 세밀했다. 주말에 조카들을 만나면, 연구소에서 보고 들은 '교통안전'에 대해 꼭 알아두어야 할 내용들을 알려줘야겠다. 나는 착한 고모니까~^^  그럼 오늘의 일기 끄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