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소리 없이 찾아온 건강의 적! '마른 비만'
2014. 5. 26. 08:3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곧 다가올 여름을 대비해서  저도 다이어트를 결심했습니다 +_+ 먼저 제 몸 상태부터 파악하기 위해 보건소에서 인바디 검사를 받고 왔어요. ‘인바디 검사’란 미세전류를 전신에 흘려 전체적인 체성분을 분석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인바디를 통해 인체의 체수분, 단백질, 무기질, 체지방 등 측정이 가능하므로 비만 진단 및 치료에 많이 사용되고 있답니다.


드.디.어 인바디 검사결과가 나오고, 상담사분이 결과지를 보며 친절하게 설명해 주셨어요. 그런데 상담 도중 ‘마른 비만이시네요. 관리가 필요할 듯싶어요.’라는 상담사분의 한마디에 저는 순간 충격을 받고 말았지요.ㅠㅠ ‘마른 비만이요!!!???' 평소에 비록 날씬한몸매는 아니었지만, 정상체중을 벗어나지 않았기에 예상도 못 했던 일이었거든요. 이처럼 마른 비만은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비만보다 더욱 위험하다고 해요. ‘마른 비만’일지도 모르는 여러분을 위해(그리고 저 자신을 위해..^_ㅠ) 하이현이 마른 비만에 대해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른 비만이란?



마른 비만이란 체중은 정상이거나 오히려 밑도는데 체지방률이 높은 상태를 말해요. 여기서 체지방률이란 체중에 대한 체지방의 비율이라고 할 수 있죠~ 보통 남성의 체지방률은 15~20%이고, 여성의 체지방률은 20~25% 정도예요. 남성은 체지방률이 25%를 넘었을 때, 여성은 30% 이상일 때 마른 비만으로 분류된다고 하네요!! (저처럼 말이죠^_ㅠ~)


마른 비만은 피하지방보다 내장지방이 대사가 활발하고 영향을 많이 미쳐 건강에 좋지 않답니다. 또한, 겉으로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건강관리에 소홀해질 수 있어 더욱 위험합니다. ‘소리 없이 찾아온 건강의 적’ 이라고 할 수 있죠.^_ㅠ ‘설마 내가 비만이겠어?’ 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정기적인 체지방률 측정을 통해 마른 비만을 진단하고 예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른 비만은 왜 생기는 걸까?



최근 젊은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마른 비만의 주원인은 부족한 운동량과 불규칙한 식습관, 무리한 다이어트 등을 꼽을 수 있어요. 무분별하게 단식을 하거나 잘못된 저열량 식사를 했을 때 마른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해요! 단식하게 되면 근육량이 점점 줄어드는 반면 체지방은 빠지지 않고 그대로 남아 있기 때문에 체지방률이 높아지는 것이죠. 게다가 단식을 중단하고 다시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내장지방이 쌓이게 됩니다.^_ㅠ 이뿐만 아니라 과식, 폭식이 나쁜 것은 다들 알고 계신 사실이겠죠? 


또 한가지 원인은 바로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여러 가지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그중에 ‘코티솔’이 과다하게 분비될 경우 고열량 섭취 욕구가 증가하고, 그로 인해 지방이 축적되기 쉽다고 하네요. 스트레스가 비만에도 영향을 미치다니!^_ㅠ 스트레스 관리가 참 중요하다는 것을 또 한 번 느낍니다.ㅎㅎ



마른 비만을 극복하자!



마른 비만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체지방은 줄이고 근육을 늘리기 위한 생활 습관 개선이 필요합니다. 핵심은 ‘꾸준한 운동’‘균형 잡힌 식습관’이겠죠! 단순히 칼로리를 소모하는 것이 아니라 몸 안에 있는 체지방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빼느냐가 중요합니다. 걷기, 수영, 등산, 자전거와 같은 유산도 운동근력 운동병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필라테스도 인기라죠?)

 

또한 운동할 시간이 없는 분들은 생활 속에서 소소하게 몸을 움직이는 것이 중요한데요! 출퇴근길에 엘레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보다 계단을 이용하시고, 늘 꼿꼿한 자세(배에 힘을 주고, 어깨를 펴세요)로 몸에 긴장감을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그리고 잠자리에 들기 전에 국민체조 등 간단한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유투브 등 SNS를 통해서 운동방법을 소개하는 동영상을 찾아보기 쉬우니 집에서 간편하게 따라하실 수 있을 거예요~! 자 이렇게 체지방은 줄이고 근육의 양을 늘리면 기초대사량이 늘어나 체지방이 잘 쌓이지 않는 체질로 개선할 수 있답니다.+_+


식사는 본인에게 맞는 하루 적정 칼로리를 정해 놓고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는 혈당을 높이고, 지방을 쌓이게 하므로 정제되지 않는 곡식과 야채, 해조류를 위주로 한 저지방 식사가 좋습니다.^^ 또한, 단백질이 풍부한 닭고기, 두부, 콩, 우유 등의 음식을 충분히 먹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제 ‘마른 비만’에 대해서 잘 아시겠죠~? 마른 체형이라고 해서 방심하면 안 될 것 같아요!^_ㅠ 겉으로 보기엔 마른 것처럼 보여도 속은 지방으로 꽉~차있을 수 있으니까요.ㅎㅎ 또한 아무리 살이 찌지 않는 체질이라고 해도 올바른 생활습관으로 마른 비만을 미리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겠죠? 마른 비만하이현은 이제 식사도 규칙적으로 하고, 사무실에서 스트레칭도 틈틈이 하려고 합니다. 마른 비만 안녕~’을 외칠 그 날까지!!! 여러분도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