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안전한 운전
갑자기 와이퍼에서 소음이 발생하고, 시야확보가 잘 안된다? 시야확보에 중요한 차량부품 '와이퍼' 소음관리법!
2022. 11. 18. 16:23

비가 내리는 날이나, 눈이 오는 날 시야 확보를 위해 없어선 안 되는 와이퍼! 평소엔 유용하게 잘 쓰다가 어느 순간 '드드득' 소음이 들리신 경험 있으신가요? 실제로 많은 운전자 분들이 와이퍼 소음을 겪어보셨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와이퍼 소음이 왜 발생되는지,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와이퍼가 움직일 때 진동이나 소음을 일으키며 빗물이 잘 닦이지 않는 현상을 '와이퍼 채터링'이라고 하는데 이는 와이퍼가 유리가 맞닿은 면이 고르지 못해 생기는 문제에요.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우선 앞유리의 유막을 의심해야 하는데요. 유막이란 공기 중의 배기가스, 아스팔트 기름때, 곤충 사체 등이 앞유리에 쌓여 생기는 기름막으로 연마제 또는 유막제거제 등으로 제거할 수 있지만 꼼꼼한 작업이 수반되지 않는다면 흠집이 날 수 있기 때문에 전문업체에서 유막 제거 시공을 받는 것을 권장드려요!

 

 

 

 

유막이 많이 쌓이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소음이 난다면 와이퍼 블레이드를 확인해봐야 해요!

와이퍼 블레드는 자동차 앞유리와 맞닿아있는 와이퍼 고무로 오래도록 교체하지 않았다면, 고무가 손상되어 소음을 발생시킬 수 있어요!

 

 

 

 

유막 제거와 와이퍼 블레이드까지 교체했는데 소리가 난다면 와이퍼 자체가 틀어졌기 때문일 수도 있는데요. 와이퍼 자체가 휘어서 유리와 수평이 맞지 않으면 진동이나 소음이 발생하고 잘 닦이지 않을 수 있어요. 와이퍼를 점검했는데 휘어 있다면 와이퍼를 세운 후 조금씩 휘어서 수평을 맞춰보세요! 많은 분들이 잘 모르고 있는 와이퍼 소리의 원인이에요!

 

 

 

 

와이퍼는 시야 확보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품이며, 주기적으로 교체를 해주어야 하는 소모품이기도 해요. 와이퍼를 교체할 시기가 됐다면 언제 찾아올지 모르는 비, 눈 소식에 대비해 미리 와이퍼를 교체하여 더욱더 안전한 주행 길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