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main_visual_ico

새롭게 추천하는 글

많이 본 인기

꿀팁.zip/내 차 관리법
수요가 늘고 있는 전기 자동차, 전기차 충전 시 주의사항 리스트!
2022. 11. 21. 17:09

전기차는 전기를 주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자동차로 일반 엔진을 사용하는 자동차와 다르게 엔진 대신 배터리를 사용하여 움직이는 차량입니다. 전기차는 적은 소음과 비교적 저렴한 유지비, 그리고 친환경적인 장점으로 인해 수요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오늘은 구독자 여러분들과 함께 전기차 이용 전 지켜야 하는 안전 수칙, 그중에서도 전기차 충전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차 충전기는 충전 속도에 따라 급속과 완속으로 분류됩니다. 급속 충전은 미리 전기를 축적한 충전기에서 차량 배터리를 직접 30분 내외로 단시간에 충전하는 방법이고, 완속 충전은 휴대폰처럼 자동차 충전기를 교류에 직접 연결해 전기를 충전하는 방식으로 급속 충전과 달리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차량 제조사마다 완속, 급속 충전 소켓이 다르지만 대부분의 충전소에서 차종만 알면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안내되어 있답니다.

 

 

 

 

충전 속도도 중요하지만 전기 자동차 배터리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것이 바로 방전되는 것과 완전 충전 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배터리의 수명을 생각할 때 완전 방전과 완전 충전을 몇 번 거듭했는지에 따라서 수명이 달라지게 되니 주의해 주세요!

 

 

 

 

절연 특성이 잘 되어 있어도 언제든지 감전 위험성 등 사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우천시 야외 충전을 주의해 주세요.

또한 젖은 손으로 전기차 충전기는 절대 사용금지이니 전기차 충전시 물기 관리에 철저히 신경 써야 해요.

 

 

 

 

전기차 충전 케이블을 차량에서 분리할 때도 그냥 뽑아내면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전기차 급속 충전 시 80~90% 충전이 목표 수치인데요. 목표 수치에 도달하기 전에 케이블을 분리해야 하는 경우에는 꼭 충전 중지 버튼을 누른 후 케이블을 분리해 주세요. 충전단자 오토락 기능이 작동한 경우 전기차 충전 케이블이 물리적으로 분리가 되지 않을 수도 있으니, 당황하지 말고 차량 문 잠금장치를 풀고 문을 열면 충전 단자를 분리할 수 있답니다!

 

 

 

 

고장 또는 점검 등 충전소 이용이 어렵거나 대기 시간이 필요한 경우 예상치 못할 일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충전에 많은 시간이 할애되는 만큼 주행 가능 거리가 30km 정도 남기 전 미리미리 충전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차를 운행하는 모든 구독자님들이 전기차 충전 시 주의사항을 숙지해 안전한 운행을 하길 응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