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방치하면 합병증을 불러오는 당뇨 증상 및 예방법
2022. 11. 3. 16:13

안녕하세요~ 최근 들어 사회의 경제적인 발전으로 과식, 운동부족, 스트레스 증가 등으로 인해 당뇨병 인구가 늘고 있어요. 문제는 자신이 당뇨병 환자임을 모르고 지내는 사람이 많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방치하면 합병증을 불러오는 당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우리가 섭취한 탄수화물은 대사과정을 거쳐 포도당 형태로 혈액을 통해 이동하는데요.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은 포도당을 세포 속으로 넣어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하여 포도당이 과도하게 혈액에 포함되는 것을 당뇨라고 해요.

 

 

 

 

당뇨병은 다양한 유형이 있지만 크게 3가지 형으로 나뉘는데요. 1형 당뇨병은 췌장 베타세포 파괴로 인슐린 결핍 증상이 발생되어 20세 미만 연령대에서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2형 당뇨병은 흔히 나이가 들어 발생하는 당뇨로 나이가 들면서 여러 가지 신체 조직의 기능 저하로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어 발생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임신성 당뇨는 임신 전 증상이 없었으나 임신 중 처음 진단되는 유형으로, 출산 후 대부분 정상이 되지만 높은 비율로 재발됩니다.

 

 

 

 

당뇨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다음, 다뇨, 체종 감소가 있는데 고혈당으로 물을 많이 마시게 되는 다음, 소변을 많이 보게 되는 다뇨, 포도당이 정상적인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지 못하면서 식사량이 증가함에도 체중은 오히려 감소되는 체중 감소가 나타납니다.

 

 

 

 

당뇨가 발생되면 꾸준히 약을 먹어야 하기 때문에 예방이 가장 중요해요. 당뇨 예방은 운동과 식이요법을 병행하는데 걷기나 달리기 등의 꾸준한 운동으로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되며, 식이요법 또한 체중이 급격하게 늘지 않도록 평소 칼로리를 제한한 식사를 해주며, 지방의 섭취를 줄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당뇨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당뇨는 전체 90%가 제 2형으로 알려져 있어요. 당뇨는 망막병증, 뇌동맥 질환, 당뇨발 등과 같은 당뇨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위험성을 인지하시고, 당뇨 초기 증상을 빠르게 확인한 후 식습관 및 생활습관을 개선해준다면 당뇨 정상수치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자기 관리가 정말 중요한 당뇨. 빠르게 파악하고 관리하여 건강한 몸을 유지하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