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나트륨 과다 섭취 그만! 나트륨 줄이는 방법은?
2021. 9. 8. 16:03

배달 음식을 많이 시키게 되면서 필요 이상으로 많은 양의 나트륨을 섭취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나트륨 과다 섭취 시 만성질환이 생길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건강한 식생활을 위해 나트륨 섭취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01. 나트륨이란?

나트륨은 모든 동물에게 필요한 다량 무기질의 하나로, 체내에서 삼투압 조절을 통한 신체 평형을 유지해줍니다. 뿐만 아니라, 칼륨과 함께 세포 내에서 신경 자극 전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나트륨은 근육에 신경 자극을 전달함으로써 정상적인 근육운동을 돕고 포도당과 아미노산의 흡수를 돕는 역할도 합니다. 하지만 세계 보건기구(WHO)에서 정한 하루 나트륨 권장량을 넘어 섭취할 경우 만성질환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02. 나트륨 과다 섭취 시 건강에 미치는 영향

① 고혈압 : 몸속에 많은 양의 나트륨이 차지하게 되면 세포의 수분이 혈관으로 빠져나오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 때 혈액 속의 혈류량이 증가해 혈압이 상승하게 되는데요. 고혈압은 심장혈관 및 뇌혈관의 동맥 경화를 촉진함으로써 심장병과 뇌졸중으로 인한 사망률을 증가시킵니다.

 

② 신장 질환 : 나트륨을 과다 섭취하면 신장의 모세혈관이 망가지면서 신장에서의 나트륨 배설을 막게 되는데요. 이는 신장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요로결석이 생기거나, 만성 신부전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③ 위장 질환 : 염분을 많이 섭취할수록 위암 발병 위험도가 2~5배 정도 증가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나트륨이 과다 함유된 음식은 위 점막을 자극해 위염을 유발합니다. 또한, 위염이 만성적으로 지속될 경우 위암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① 소금 대신 천연 조미료를 사용하세요!

요리할 때 소금 대신 멸치 가루, 다시마 가루, 들깨 가루 등을 넣어보세요! 이러한 천연 조미료는 몸에 좋은 것은 물론, 다른 식재료와 잘 어우러져 자연스러운 맛이 난답니다.

 

② 나트륨이 적은 식품을 선택하세요!

음식을 구입할 때 영양표시에 있는 나트륨의 양을 확인하는 습관을 지니세요! 나트륨의 양이 상대적으로 적은 식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아요.

 

③ 국물과 소스 종류 섭취를 줄이세요!

국물은 염분이 높은 음식이므로 가급적 찌개보다는 국으로, 국보다는 숭늉으로 먹는 것이 좋아요. 또한, 케첩과 머스터드 등의 소스 종류는 다른 음식보다 나트륨 함량이 높으므로 적은 양을 섭취하기만 해도 나트륨의 섭취를 줄일 수 있답니다.

 

④ 신선한 채소와 우유 섭취하세요!

채소와 과일, 우유 등에는 건강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이는 과다 섭취한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 것을 도와줍니다.

 

⑤ 염분을 한 가지 음식에만 넣어 조리하세요!

모든 음식이 싱거워서 식사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면, 한 가지 음식에만 허용된 양의 염분을 넣어 섭취하세요! 양념장을 만들어 두었다가 간하지 않은 음식을 찍어 먹는 방법도 좋아요.


오늘은 나트륨 섭취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나트륨 섭취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짜고 자극적인 음식을 줄여 건강한 식생활을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