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main_visual_ico

새롭게 추천하는 글

많이 본 인기

꿀팁.zip/건강한 라이프
무좀 증상이 걱정된다면? 무좀 예방법 알아보기!
2021. 8. 20. 15:07

더운 여름철에도 꽉 끼는 신발을 신거나 스타킹을 신으시는 분들을 종종 발견할 수 있는데요.

이럴수록 발이 축축해져 무좀 증상이 생길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무좀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01. 무좀이란?

'무좀'이란 백선균 또는 피부사상균이라는 곰팡이가 피부 각질층, 모발, 손발톱에 감염 결과 발생되는 피부질환입니다.

 

흔히 '백선'이라고 부르는 무좀은 발 무좀(족부 백선)이 전체 무좀의 33~40%를 차지하며 가장 흔하게 나타납니다.

 

무좀은 증상에 따라 하얀 각질이 두껍게 생기는 과다 각화형, 작은 수포가 생기는 물집형, 그리고 발가락 사이의 후미진 곳에 생기는 발가락 사이형(지간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02. 무좀 원인

무좀의 가장 큰 감염 원인은 전염이며 가장 흔한 원인균은 적색 백선균입니다. 공중목욕탕이나 수영장, 군대, 신발, 수건 등 피부 접촉이 많은 환경을 통해 쉽게 감염됩니다.

 

무좀균은 따뜻하고 축축한 곳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온종일 꽉 맞는 구두를 신고 일하는 사람, 습도가 높은 곳에서 생활하거나 땀이 많이 나는 사람에게서 자주 나타납니다.

 

03. 무좀 증상

① 발 무좀

발 무좀은 비교적 간격이 좁은 발가락 3.4 지간과 4.5 지간에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땀과 습기로 인하여 허옇게 되거나 갈라지고 피부가 벗겨지기도 하는데요. 불쾌한 발 냄새가 나기도 하며 가려우며 하얀 각질인 '인설'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② 발톱 무좀

발톱 무좀은 성인 남자와 여자에게 많이 발생하며, 소아에게 발생하는 일은 극히 드물다고 합니다. 신발을 오래 착용하거나 스타킹을 오래 신는 분들에게 발생하기 쉬운데요. 발톱 무좀 발생 시 발톱은 광택을 잃고 누렇거나 검게 변색이 됩니다. 또한, 점점 두꺼워지며 쉽게 부서지기도 합니다.

 

04. 무좀 예방법

① 항상 발을 깨끗하게 씻고 완전히 건조해주세요!

 

② 되도록 통풍이 잘되는 구두와 면양말을 신으세요!

 

③ 다른 사람과 수건과 양말을 따로 사용하세요!

 

④ 오래된 신발이나 양말은 버리거나 살균해주세요!

 

⑤ 손발톱을 너무 짧게 자르지 마세요!

 

⑥ 혼자 있는 공간이라면 맨발로 생활해 발을 항상 건조하게 관리하세요!

 


무좀은 못 고치는 병이라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원인이 되는 곰팡이를 제거할 수 있는 항진균제를 적절히 사용하면 충분히 고칠 수 있답니다!

 

무좀 증상이 걱정되신다면 오늘 알려드린 예방법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