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main_visual_ico

새롭게 추천하는 글

많이 본 인기

꿀팁.zip/건강한 라이프
가을 환절기 질환, 알레르기 비염!
2021. 9. 15. 18:11

들쑥날쑥한 기온으로 인해 가을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떨어져 여러 질환이 발생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가을에는 알레르기 비염 환자가 여름보다 약 2배가량 증가한다고 하는데요. 알레르기 비염은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여 일상생활의 질을 저해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은 가을 환절기 대표 질환, 알레르기 비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01. 알레르기 비염이란?

알레르기 비염은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 등 세 가지 증상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만성 질환입니다. 이는 10명 중 1명이 호소하는 비교적 흔한 질환인데요. 알레르기 비염은 집먼지진드기, 꽃가루, 동물의 털 등 특정 물질에 대해 생기는 면역반응으로 인하여 발생합니다.

 

또한, 눈 또는 목 내부의 가려움, 두통, 코 부위의 통증, 눈물이 나는 증상 등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특히 알레르기 비염을 환절기 감기로 착각하여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될 수도 있는데요. 만약 알레르기 비염을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세균 감염이 발생하여 중이염, 축농증, 인·후두염 등의 합병증이 이어질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02. 알레르기 비염의 증상 및 합병증

① 코 : 코막힘, 맑은 콧물, 폐쇄성 비음, 가려움증과 콧잔등 주름, 후각 감퇴, 연속적이고 발작적인 재채기

 

② 눈 : 출혈, 통증, 눈물, 가려움증

 

③ 입 : 입호흡, 가려움증

 

④ 목 : 통증, 가려움증, 인후두염

 

⑤ 귀 : 가려움증, 중이염

 

⑥ 전신 : 외출 등 일상생활 제한, 실제 열은 없지만 열이 나는 느낌, 집중력 저하, 수면 장애, 피로

 

03. 알레르기 비염을 완화시키는 생활 수칙

① 물을 자주 마셔 수분을 보충하세요!

물은 대사작용을 높여 노폐물을 배출시키는데요. 코 점막 건조를 방지하기 위해 미지근한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② 외출 시 마스크를 착용하며 귀가 후에는 꼭 샤워하세요!

재채기를 하거나 콧물을 닦아 손이 쉽게 더러워질 수 있어, 꼼꼼하게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가급적 외출을 삼가고, 꼭 외출해야 할 경우 황사용 마스크를 착용하세요!

 

③ 창가를 꼼꼼히 청소하며 물걸레질을 자주 하세요!

공기청정기가 있더라도 물걸레질을 자주 하여 먼지를 없애고, 실내 환기를 수시로 해야 합니다.

 

④ 침구류는 뜨거운 물로 세탁하고, 커버는 주기적으로 삶아 햇볕에 일광 소독하세요!

집먼지진드기와 접촉을 차단하기 위해 침대, 이불, 베개 등 먼지가 쉽게 끼는 물건은 수시로 빨고 삶아야 합니다.

 

⑤ 외부 공기 차단이 중요하므로 창문을 닫고 생활하세요!

환기시킬 때를 제외하고는 공해나 황사, 미세먼지 수치가 높을 수 있으니 가급적 창문을 닫고 생활하는 것이 좋습니다.

 

⑥ 담배 연기나 강한 향을 피하세요!

흡연자의 경우 금연하며 간접흡연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는데요. 면역력이 약한 사람의 경우 강한 향이 알레르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은 알레르기 비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알려드린 생활 수칙을 참고하시어, 가을 환절기 건강 조심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