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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절 후 찾아오는 불청객! 명절 증후군 극복하는 방법은?
2021. 9. 23. 17:40

길었던 추석 연휴가 지나가고, 다시 일상으로 복귀하여 적응해야 하는데요. 긴 휴식을 즐길 수 있었던 연휴이지만, 오히려 더 피곤하고 스트레스를 받는 '명절 증후군'을 앓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명절 증후군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01. 명절 증후군이란?

명절 증후군이란 명절 스트레스로 인해 나타나는 육체적, 정신적 증상을 말합니다. 명절 기간 생활패턴이 바뀌고 생체리듬 자체가 깨지며 생기게 되는데요. 특히 접촉이 드물었던 가족과 친지를 만나면서 겪는 정신적 불편함과 과도한 가사 노동, 장거리 운전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주요 원인입니다.

 

한 취업 포털 사이트에서 2019년 직장인과 취업준비생 999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87%가 '명절증후군이 두렵다'라고 응답했는데요. 이전에는 주로 주부들을 비롯한 중장년층이 겪는 문제였지만 이젠 미혼남녀와 취업준비생, 시험을 앞둔 청소년까지 명절증후군을 겪는 범위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02. 명절 증후군 증상

① 신체적 증상

소화가 잘되지 않고 구역질이 나며 식욕이 떨어지는 소화기계 장애, 두통과 어지러움에 시달리는 신경계 장애 등이 대표적인 신체적 증상입니다. 평소 요통과 같은 만성 통증 질환이 있었던 사람은 통증의 악화를 호소하기도 합니다.

 

② 정신적 증상

정신적 증상으로는 불안감, 두근거림, 답답함, 초조함, 불면증 등이 동반됩니다. 명절이 오기 전부터 미리 부정적 갈등 상황을 염려하는 '예기 불안'증상도 보이는데요.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현업에 복귀했을 때 일이 손에 잡히지 않는 사람들도 있다고 합니다.

 

명절 증후군은 명절이 끝난 뒤, 일상에 복귀하여 일주일 정도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진다고 하는데요. 만약 위와 같은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된다면 전문의를 찾아가 진료를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03. 명절 증후군 극복하는 방법

① 가벼운 운동으로 몸을 풀어주세요!

피로에 지친 근육과 관절들을 스트레칭을 통해 풀어주세요. 잠시 밖에 나가서 산책하는 등 몸을 가볍게 움직이면 체중 증가는 물론 소화불량도 예방할 수 있답니다.

 

②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섭취하세요!

명절 동안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하여 몸이 무거워졌다면, 자극이 적고 부드러운 음식으로 속을 편안하게 만들어 주세요.

 

③ 충분한 휴식 시간을 가지세요!

충분한 수면을 통해서도 몸의 피로를 해소하여 명절증후군을 극복할 수 있는데요. 피곤한 몸을 위해서 명절 후 일주일 정도는 일찍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습니다.

 

④ 반신욕으로 피로를 풀어주세요!

따뜻한 물을 받아서 몸을 담가 몸에 쌓였던 피로와 노폐물들을 빠져나가게 해 주세요. 반신욕은 혈액순환을 돕기 때문에 피로 해소에 좋답니다.


오늘은 명절 증후군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명절 동안 고생한 서로에게 좋은 말을 해주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답니다.

 

모두 명절 증후군을 극복하시어 행복한 일상을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