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꿀팁.zip/건강한 라이프
여름철 호흡기 질환! 레지오넬라증 증상과 예방법
2020. 7. 15. 10:00


우리 나라의 여름 날씨는 온도와 습도가 무척이나 높기 때문에, 에어컨 없이는 무더운 여름철을 나기 쉽지 않은데요~ 이렇게 에어컨 사용이 증가하는 시기, 특히 여름과 초가을에 레지오넬라증에 집단 감염이 발생하곤 하죠. 참고로 레지오넬라증은 최근 신고 건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답니다.


어디선가 들어본 듯하면서도 생소한 질환인 레지오넬라증! 지금부터 현대해상 좋은 블로그 Hi와 자세한 내용을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



레지오넬라증은 물에 서식하는 레지오넬라균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성 질환인데요~ 물만 있다면 어디든 서식할 수 있는 균이기 때문에 에어컨, 냉각탑수, 샤워기, 가습기, 분수대 등 오염된 물 속에서 발견된답니다. 이렇게 오염된 물 속에 있다가 작은 물방울 형태로 공기 중으로 퍼져 호흡기를 통해 몸 속에 들어오는 경우가 많아요.


직장인들의 경우 하루 종일 에어컨이나 가습기 등을 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겠죠!



레지오넬라증은 크게 2가지 유형(독감형, 폐렴형)으로 나뉘는데요! 초기에 감기나 냉방병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기 때문에 자칫 그냥 지나치기 쉬워요.


[레지오넬라증 독감형]


비교적 건강한 사람의 경우 독감형으로 가볍게 앓고 지나가기도 한답니다. 5~56시간(평균 36시간) 정도의 잠복기를 거치고 발열, 두통, 마른기침 등 경미한 증상을 보이죠. 레지오넬라증이 유행할 때 대부분이 독감형을 보이는데, 2~5일간 정도 증상이 지속되다가 특별한 치료 없이 호전되기도 해요.


[레지오넬라증 폐렴형]


만성폐질환을 앓고 있고 있거나 면역력이 약한 사람 또는 흡연자는 레지오넬라증 폐렴형을 앓기 쉬워요. 이 경우, 2~10(평균 7)의 잠복기를 거쳐 발열 및 기침과 함께 폐에 염증이 생기는데요. 보통 발병 3일째부터 가슴 엑스레이 검사를 하면 폐렴 소견을 받죠. 폐렴형인 만큼 폐농양, 농흉, 호흡부전, 복막염 등의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꼭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해요!


참고로 레지오넬라증은 누구나 감염될 수 있지만, 고령자와 만성폐질환자, 당뇨환자, 스테로이드 사용자, 장기 이삭환자, 말기신부전 환자 등 면역력이 저하된 경우에 발생 위험이 높아진답니다.



가장 효과적 예방법은 당연히 레지오넬라 균의 증식을 억제하는 것인데요~ 대형건물이나 다중이용시설의 냉각탑수와 가정용샤워기와 분수기, 욕조수, 수도꼭지, 냉각탑, 에어컨 필터를 주 1회 이상 소독하는 것이 좋아요. 염소처리나 고온살균법, 자외선 조사, 오존처리 등을 통해서 말이죠!


특히나 올해 처음으로 에어컨 개시한다면, 반드시 가동 전 꼼꼼하게 세척 해주셔야 해요.


>> 에어컨 셀프 청소법<<


레지오넬라증은 다행히도 사람 간 전파 위험성은 없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감염 증상을 보이더라도 별도의 격리는 필요는 없는데요! 다만 공기 중에 바이러스가 퍼져있다가 호흡기를 통해 감염되는 질병이기 때문에 자주 창문을 열어 내부 공기를 환기해주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커피 대신 가볍게 즐길 수 있고, 호흡기(기관지) 건강에 좋은 건강차를 소개해드릴게요!


① 모과차


후덥지근한 여름날, 상큼하고 향기로운 모과차를 시원하게 즐겨보는 것은 어떠신가요~ 모과에는 기관지 점액 분비를 촉진해주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다고 해요. 뿐만 아니라 다량의 유기산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해주는데도 도움을 준답니다.


, 모과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섭취를 주의하는 것이 좋아요.


배도라지차


배의 루테올린 성분은 기관지염, 가래, 기침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도라지 역시 기침을 멎게 하거나 가래를 없애주는 작용을 도와 호흡기 질환에 탁월하다고 해요. 배와 도라지를 함께 끓여먹으면 기관지 건강을 효과적으로 지킬 수 있겠죠!  


오미자차


새콤한 맛과 특유의 붉은 색이 매력적인 오미자차는 기침을 가라 앉혀주기도 하는데요~ 단백질과 칼슘, , 철 비타민B1과 유기산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로를 풀어주기도 한답니다. 점심 먹고 졸음이 쏟아지는 오후, 오미자차에 탄산을 더해 톡톡 튀는 상큼한 에이드로 즐겨보세요!

 


지금까지 특히 주의해야 하는 호흡기 질환, 레지오넬라증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 참고하시어, 호흡기 건강을 지켜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