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main_visual_ico

새롭게 추천하는 글

많이 본 인기

꿀팁.zip/건강한 라이프
갑자기 픽 쓰러지는! 미주신경성 실신이란?
2020. 6. 17. 10:00


출근길 지하철에서 속이 울렁거리고 식은땀이 흐르면서 정신이 혼미해진 적 있으신가요? 이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미주신경성 실신을 의심해보셔야 하는데요.


미주신경성 실신은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특별한 치료를 요하지는 않지만, 실신 순간 넘어지면서 2차 부상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오늘은 미주신경성 실신의 원인과 증상, 생활 가이드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우리 몸은 극도의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혈관이 확장되고 심장 박동이 느려질 수 있는데요. 이때, 혈압이 급격하게 낮아지면서 뇌 혈류량이 감소하여 일시적으로 의식을 잃는 것을 미주신경성 실신이라고 합니다.


미주신경성 실신은 신경심장성 실신이라고도 불리며, 실신의 흔한 유형으로 꼽힌답니다!



미주신경성 실신은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인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아래 내용을 통해 더욱 자세히 확인해보세요!


- 대소변을 과도하게 참는 행위

- 장시간 서있거나 앉아있는 경우

- 공기가 탁한 밀폐된 장소

- 고열에 노출된 경우

- 극심한 스트레스와 긴장

- 피를 보거나 심한 기침을 한 후

- 끔찍한 광경을 목격한 경

- 과도한 운동을 한 경우


만약 위와 같은 행동 후, 실신이 발생하였다면 미주신경성 실신을 의심해보아야 하며 병원에 방문하여 적절한 검사를 받아볼 것을 권해드려요



실신 전에 여러 가지 전조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머리가 어지럽거나 가슴이 답답하고, 메스꺼움 증상을 느낄 수 있어요. 또한 식은땀이 나거나, 시야가 좁아지고 피부가 창백해지는 등의 증상을 동반할 수 있답니다. 더불어 다리에 힘이 빠지고 눈 앞이 캄캄해지면서 의식을 잃고 바닥에 쓰러지게 되죠.



의식을 잃고 바닥에 쓰러지면, 수십 초 내 의식을 저절로 회복하고 실신 전에 나타나던 증상은 없어진 상태입니다.



미주신경성 실신 예방을 위해, 장시간 서서 활동하는 것은 삼가고 평소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탄력 스타킹을 착용하거나, 적절한 운동을 병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특히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평소 스트레스 관리에 신경 써주세요. 뿐만 아니라 특정 상황에서 실신이 발생하는 경우라면, 비슷한 상황은 되도록 피해주세요~


만약 실신할 것 같은 느낌이 든다면 다리를 몸보다 높여 잠시 누워 있는 것이 좋아요. 당장 누울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무릎을 세우고 쪼그려 앉고 다리 사이에 머리를 두고 증상이 없어질 때까지 기다려주세요!


증상이 사라진 후에도 갑자기 일어나는 행위는 삼가고, 가급적 앉아서 활동하는 것이 좋답니다.


오늘은 미주신경성 실신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을 참고하시어 더욱 건강한 하루를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