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삐뚤어질수록 괴롭다! 사랑니의 모든 것
2020. 6. 8. 10:00


영구치 중 가장 늦게 올라오는 3대 구치(세번째 나는 큰 어금니)사랑니라고 하죠~ 사람에 따라 아예 올라오지 않는 경우도 있고, 보통1개부터 4개까지 올라온다고 해요.


사랑니가 곧게 올라오면 다행이지만, 비뚤거나 아예 누워서 자라게 되면 통증과 충치 등의 문제를 일으키는데요. 음식물 찌꺼기가 잇몸과 사랑니 사이에 끼게 되면 염증을 유발하기 때문이랍니다.


사람마다 사랑니로 인한 통증 정도가 다른데, 심한 경우에는 음식물을 씹지 못하거나 수면을 방해할 만큼의 고통을 느끼기도 해요. 때문에 많은 분들이 사랑니가 올라오면 발치를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하곤 하게 되죠.


오늘은 사랑니에 대해 궁금한 점을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다른 이들에 비해, 사랑니가 올라올 때는 통증이 더 심하죠! 그 이유는 똑바로 자라지 않은 사랑니가 충치와 염증을 유발하기 때문이랍니다.


사랑니가 눕거나 기울어서 자라면 잇몸에 파묻히는 부분이 많은데요~ 음식물 찌꺼기 등이 잇몸과 사랑니 사이에 끼게 되어 충치와 염증이 생기게 되죠. 이 경우 조기에 치료되지 못하면 통증은 더욱 심화될 수 있으며, 사랑니 주변의 어금니까지 충치와 염증이 확산될 수 있답니다.



원시시대 때만 해도 사랑니는 질긴 날고기와 단단한 음식을 잘게 부숴 먹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줬어요. 그러나 고기를 익혀 먹고 부드러운 음식을 많이 접하게 될수록 턱뼈가 점점 작아지게 됐죠.


턱뼈가 좁아지게 되면서 사랑니가 올라올 자리도 부족해졌고, 지금처럼 삐뚤게 자라면서 통증과 충치 등을 유발하게 된 것이랍니다. 좁은 턱뼈로 인해 누워서 올라오거나, 반만 올라오기도 하고, 아예 턱뼈 안에 묻혀있는 등 다양한 형태로 삐뚤게 자라죠.



통증이 너무 심하거나, 충치 등 치주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사랑니 발치를 고민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발치 여부를 결정해야 하지만, 치과 방문 시 아래와 같은 경우를 참고해보세요!


< 발치가 필요한 경우>


사랑니 주위 잇몸이 붓거나, 고름이 차거나, 물혹이 생겼을 때
사랑니가 일부가 잇몸에 덮여 음식물이 자주 낄 때
사랑니가 턱뼈 속에 완전히 묻혀 있을 때

사랑니로 인해 주변 치아에 충치가 생겼을 때


가급적 사랑니로 인한 통증이 없을 때, 주변 치아에 충치가 생기기 전에 발치를 하면 좋은데요~


보통 사랑니는 20대에 많이 올라오는데, 이 때 발치 하면 치료도 더 잘된다고 해요. 반대로 사랑니가 매복된 경우에는 환자 연령이 높을수록 주위의 뼈가 단단해져서 발치 하기 어렵답니다. 더불어 나이가 많아질수록 당뇨병 같은 만성질환으로 치료가 더뎌질 수 있고요.


만약, 임신이나 비행기 탑승 계획이 있다면 사랑니 발치 전 의사와 상담 후 발치 여부를 결정해야 해요. 또한 사랑니 발치 전날에는 염증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금주하는 것이 좋답니다.



사랑니 발치 후 3주 정도가 지나면 잇몸이 아물게 되고, 몇 개월에 걸쳐 사랑니를 뽑은 부위의 잇몸 뼈가 채워지는데요. 사랑니 뺀 부위가 회복되는 동안 통증, 부종, 출혈 등의 예방을 위해 음식물이 끼지 않도록 구강관리를 열심히 해주어야 해요.


특히 드라이 소켓이라는 후유증이 발생하면 치료 기간도 길어지고 심한 통증으로 괴로울 수 있어요. 드라이 소켓은 사랑니 발치 부위에 피딱지가 생기지 않고 잇몸뼈가 그대로 노출되어 세균 감염으로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말해요. 통증은 물론, 입냄새를 유발하기도 하고, 잇몸과 볼 그리고 턱과 목까지 심하게 부을 수 있죠. 드라이 소켓을 예방하려면 잇몸에 큰 압력을 줘서 피딱지가 떨어지는 것을 피하고, 상처가 아물 수 있게 자극을 줄여야 한답니다.


더불어 아래쪽 사랑니 발치 할 때는 신경 자극을 주의해야 하는데요. 사랑니 발치 시 경과 혈관이 지나가는 관을 자극 받아서 마취가 덜 풀린 것 처럼 둔탁한 느낌을 받을 수 있어요 대부분 2주에서 3개월 후에는 감각이 회복된다고 해요.


위쪽 사랑니 발치 시에는 상악동에 구멍이 생기면서 물을 마실 때 코로 나오는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어요. 이때 상악동이란 사람의 코 양 옆 뼈 안의 빈 공간으로, 코와 연결되어 있답니다. 종종 상악동의 밑 부분이 윗니의 뿌리까지 내려와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사랑니를 발치할 때 사랑니에 구멍이 생기게 되기도 해. 이런 경우에는 구멍을 막는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죠.

 


사랑니 발치 후 출혈 때문에 입속에 거즈를 물고 있게 되는데, 보통 3시간 정도는 물고 있는 것이 좋아요. 이때 침이나 피를 뱉지 않고 출혈이 멈출 때까지 삼켜야 한답니다. 발치 부위가 궁금하더라도 혀나 손가락을 대는 것은 피해주세요~


붓기가 심하면 얼음주머니로 사랑니 부위를 찜질해주면 좋고, 사우나와 격한 운동은 피해주시고요! 또한, 상처가 빨리 아물 수 있도록 담배와 술은 삼가 해주세요. 특히 경구 피임약은 드라이 소켓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발치 전후로는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답니다.


지금까지 삐뚤게 자랄수록 통증이 심하고 발치에 대한 고민도 커지게 하는! 사랑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을 참고해보시고, 사랑니 발치는 전문의와 상담 후에 컨디션에 맞춰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 잊지 마세요!


여기서 잠깐!


치아건강에 문제가 생겨 치과 치료를 받아야 한다면? 현대해상 퍼펙트치아보험으로 간단한 스케일링부터 치아보존치료, 보철치료는 물론 큰 돈 드는 임플란트까지 든든하고 다양하게 보상 받아보세요~


>> 현대해상 퍼펙트치아보험 더 자세히 알아보기 <<


ㆍ보험계약 체결전에 반드시 상품설명서 및 약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ㆍ기존에 체결했던 계약을 해지하고 다른 계약을 체결시 인수가 거절되거나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으며 보장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ㆍ이 보험계약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한도는 본 보험회사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보호 대상 금융상품의 해약환급금 (또는 만기시 보험금이나 사고보험금)에 기타 지급금을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원'이며 5천만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습니다.(단, 보험계약자 및 보험료 납부자가 법인이면 보호하지 않습니다.) 

ㆍ본 컨텐츠의 상품관련 내용은 추후 해당 상품이 개정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ㆍ지급한도, 면책사항 등에 따라 보험금 지급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ㆍ갱신형 특약가입의 경우, 갱신 시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습니다.


준법감시필 20204838 (승인일 : 2020.0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