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새끼발가락에 생긴 굳은살! 소건막류 신호일 수 있어요
2020. 6. 10. 10:00


새끼발가락에 굳은살이 생기거나 빨갛게 붓고 튀어나와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 일시적이라면 신발 사이즈가 작아서일 수 있지만, 만약 새끼발가락의 뼈가 바깥쪽으로 휘거나 돌출되기도 했다면? 족부질환의 일종인 소건막류를 의심해보는 것이 좋은데요~


사실 새끼발가락 모양이 이상하거나 굳은살이 생겼다고 해서 내 발에 큰 문제가 있다는 생각을 하긴 어렵죠. 하지만 발가락은 우리 몸을 지탱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평소에도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는 것이 좋고, 통증이 함께 느껴진다면 가볍게 넘기지 말고 병원을 방문해보는 것을 권해드려요.


그럼 오늘은 생소하게 느껴지는 소건막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소건막류는 새끼발가락 관절이 안쪽으로 휘거나 바깥쪽으로 돌출되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네 번째 발가락이 함께 튀어나기도 하죠. 튀어나온 새끼발가락의 관절 부분이 신발과 지속적으로 마찰하면서 새끼발가락이 빨갛게 부으면서 물집이 자주 생기고, 굳은살이 생기기도 해요. 심한 경우에는 새끼발가락이 휘어져서 걸을 때마다 통증이 느껴지고, 걸음걸이도 이상해질 수 있답니다.


소건막류는 방치하면, 체중을 지탱하고 방향을 전환하는 역할을 하는 발가락이 무게 중심을 잡지 못해 무릎이나 골반, 허리 등에 무리가 갈 수 있어요.



우선 선천적으로 새끼발가락이 변형되었거나, 발 볼이 평균보다 넓거나 평발인 경우! 발에 균형이 깨지면서 소건막류가 생길 수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발볼이 좁고 꽉 끼는 신발, 앞 코가 뾰족한 신발 등을 오랫동안 신고 있거나, 양반다리로 장시간 앉아있는 경우에 소건막류가 발생하기도 해요.


참고로 소건막류는 발가락 돌출과 통증 정도에 따라 시술 또는 수술 치료를 진행해요. 증상이 약하면 진통 소염제만 처방 받는 경우도 있고, 일상생활이 불편한 정도라면 특수 제작된 교정기나 깔창 패드 등을 사용해볼 수 있어요. 볼이 넓은 특수 신발을 신어서 마찰로 인한 통증을 완화할 수도 있답니다. 증상이 많이 심한 경우에는 새끼발가락을 안쪽으로 밀어주는 수술을 받기도 하죠.



한번 변형된 발을 원래대로 되돌리기 어렵고, 변형된 발로 인해 족부질환은 물론 척추질환이 발생할 수 있답니다. 따라서 평소에도 발을 잘 관찰해주는 것이 좋고, 새끼발가락 마찰을 줄여서 소건막류를 예방해주세요.


- 볼이 너무 뾰족한 신발은 삼가고, 적당한 사이즈의 신발을 신어 발에 가해지는 마찰을 줄여주세요.

- 굽이 높은 구두를 신어야 하는 경우 6시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아요.

- 구두를 신을 때 안쪽에 충격을 흡수하는 스펀지를 대주세요.

- 불편한 신발을 신고 외출할 때는 틈틈이 발 마사지와 스트레칭을 해주세요.


지금까지 새끼발가락에 생길 수 있는 족부질환, 소건막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을 참고하시어 발 건강을 지켜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