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원형탈모! 미리 알고 관리하세요
2019. 11. 15. 10:00


머리를 빗는데 갑자기 머리카락이 뭉텅이로 빠지더라고요.

깜짝 놀라서 거울로 확인했더니 동그란 모양으로 빈 곳이 생겨있었죠.

말로만 듣던 원형탈모가 나에게도 찾아오다니.. 정말 충격 받았어요.


나와는 먼 이야기라고 생각했는데, 어느 날 갑자기 불쑥 찾아온 원형탈모에 놀란 A. 분명 얼마 전까지는 멀쩡했는데, 동전크기 만하게 동그란 모양으로 탈모가 생겨난 것이죠.


원형탈모의 크기는 A씨처럼 동전 크기부터 손바닥 크기 만큼 넓게도 나타날 수 있고, 심하면 머리카락이 모두 빠질 수도 있답니다. 뿐만 아니라 눈썹을 비롯한 다양한 신체부위에서도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원형탈모가 생기는 원인과 증상, 예방법 및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원형탈모의 경우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면서 갑자기 모발이나 털이 빠지게 되는데요~ 빠진 부위의 경계가 뚜렷하고 여러 부위에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어요. 원형탈모의 증상은 다음과 같아요.



또한, 원형탈모의 대표적인 유형은 단발성 원형 탈모증 / 다발성 원형 탈모증 / 다발 융합형 원형 탈모증 / 전두 원형 탈모증 / 전신성 원형 탈모증 로 눠볼 수 있어요.


원형탈모가 생긴 부위가 한 곳인 경우는 보통 다발성 원형 탈모증이라고 해요. 원형탈모 부위가 여러 곳인 경우에는 다발성 원형 탈모증이고요.


만약, 여러 부위에 생긴 원형탈모가 일부 융합되면 다발 융합형 원형 탈모증이라고 하는데요. 월계관을 쓰면 닿는 부위에 탈모가 진행되죠. 뒤에서 보면 탈모 형태가 뱀이 구불구불 기어가는 듯하여 사행성 원형 탈모증이라고 부르기도 한답니다. 


전두 원형 탈모증은 머리 전체가 탈모된 경우를 말하며, 머리 전체 이외에 눈썹과 속눈썹 등도 탈모되는 경우에는 전신성 원형 탈모증이라고 부르죠.



위의 증상에 해당되어 원형탈모가 의심된다면, 적절한 치료를 위해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은데요~


참고로 머리카락이 빠진 부위가 동그랗고, 뚜렷한 경계를 가졌는지 살펴보고 만졌을 때 매끈거리는지도 확인해보는 것이 좋아요. 또한, 머리카락이 빠진 부위와 안 빠진 부위의 경계에서 남은 모발 30~50개 정도를 살짝 당겨보았을 때 10% 이상 뽑힌다면 원형탈모를 의심해 볼 수 있답니다.


모발마다 개인차가 있을 수 있으니, 원형탈모 증상으로 참고하시되 전문의를 통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까지 원형탈모의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으나, 모낭 면역 체계의 이상으로 특정 모낭을 균으로 인식하여 공격한다는 주장이 가장 유력하답니다. 모낭주변에 있는 면역세포들이 머리카락을 외부 침입으로 인식하여 모낭을 공격하여 염증을 일으키고, 머리카락이 빠져서 원형탈모가 발생하게 되는 원리죠. 참고로 원형탈모 발생률을 높이는 자가면역 질환으로는 아토피 피부염, 악성빈혈, 갑상선염, 백반증 등이 있어요~


이외에도 유전, 심한 스트레스, 호르몬 이상, 다이어트 등으로 인한 영양 불균형 등이 원형탈모 원인으로 추측되기도 해요.



원형탈모는 보통 증상 악화를 막기 위해 스테로이드제를 주사, 도포, 복용하는 치료를 받게 된답니다. 이 외에도 면역 반응 조절제를 사용하는 등 면역치료를 받기도 하고, 호르몬제를 투여 받거나 자외선 요법 등으로 치료할 수 있죠.


원형탈모는 발병 후 가능한 빨리 료 및 관리를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 탈모가 오래된 경우에는 치료 반응과 회복이 느리기 때문이죠.


특히, 15세 이전 또는 갱년기 이후에 생긴 원형탈모는 꾸준하게 치료를 받아야 하며, 건강한 성인에 비해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에 치료에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수도 있답니다.



원형탈모 개선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우선 스트레스를 주는 환경을 개선해야 해요. 충분한 수면을 취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는 부교감 신경 기능을 높이고 두피에 영양을 원활하게 공급해주는 역할을 하. 가급적 12시 전에 잠드는 것이 좋으며, 7~8시간 정도 숙면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뿐만 아니라 매일 두피와 목, 어깨 부위를 마사지하면 두피의 열을 내리고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답니다.


특히, 탈모 부분을 가리기 위해 펌이나 염색을 하는 경우 두피에 큰 자극을 주고 모발이 더욱 가늘어질 수 있기 때문에 삼가는 것이 좋아요.


탈모 완화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데요~ 파파야, 파인애플, 복숭아, 키위, 사과, 다시마, 두유, 검은콩, 해바라기씨를 꾸준히 섭취해주세요. 기름진 음식이나 인스턴트 식품은 탈모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건강한 식단을 섭취할 수 있도록 신경 써야겠죠!


*해당 음식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경우, 섭취를 피해주세요


또한, 면역력에 안 좋은 영향을 주는 술과 담배도 당연히 멀리 해야겠죠. 그러나 면역력을 높일 목적으로 영양제 또는 면역력이 올라가는 음식 등을 과하게 섭취하는 것은 오히려 원형탈모에 좋지 않아요. 원형탈모는 해당 부위에 불필요하게 국소적으로 면역이 강해져 생기는 질환이기 때문이죠. 전체 면역력을 올리기보단, 높아진 국소 면역력만을 낮추기 위해 스테로이드를 통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랍니다.


원형탈모는 치료 후에도 재발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를 통해 재발을 방지하고, 탈모 진행을 완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지금까지 원형탈모가 생기는 원인과 증상, 치료법과 관리법을 알아보았는데요! 현대해상이 소개해드린 내용을 참고하시어 두피 건강을 지켜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