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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 송년회! 알아두면 좋은 숙취 완화법
2019. 12. 9. 10:00


다가오는 연말! 송년회, 신년회 등의 모임으로 잦은 술자리를 가지게 되는데요~ 즐거운 분위기에 과음을 하는 경우도 적지 않죠.


과음을 한 다음날이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숙취! 두통, 메스꺼움, 갈증 등 그 증상이 다양하고 증상에 따라 완화법도 조금씩 다르다고 해요오늘은 연말 송년회를 대비하여, 알아두면 좋은 숙취 완화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숙취는 아세트알데히드라는 독성 물질이 간에서 제대로 분해되지 않았을 때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해요


술을 마시면, 알코올이 혈액을 타고 간으로 옮겨지는데요! 간세포 속 알코올 분해 효소를 통해, 아세트알데히드는 인체에 무해한 아세트산과 물로 분해됩니다.


이 때 과도한 음주로 아세트산과 물로 분해되는 과정이 더뎌짐에 따라 아세트알데히드가 체내에 남아있게 되고, 숙취가 생기게 되는 것이죠



알코올 속 독성물질은 위벽을 자극해 염증을 유발하고 위산 생성을 촉진해요. 또한 소장으로의 음식물 이동 속도를 늦춰 음식물이 위에 오래 머무르게 되는데요. 위 내부 음식물이 머문 채 위벽이 자극 받아 메스꺼움, 구토 증상이 발생할 수 있죠.


이 때, 속을 비워내면 숙취가 풀린다고 생각하여 계속해서 구토를 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이는 식도에 손상을 가하고, 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삼가는 것이 좋아요.


메스꺼움과 구토가 동반될 경우에는 생강차, 생강편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생강의 활성 성분이 메스꺼움과 구토를 억제해주기 때문이랍니다.^^ 



숙취의 증상으로 깨질 것 같은 두통, 머리가 멍한 상태가 유지되는 경우도 많은데요~ 몸의 반응이 느려지고, 집중력 저하 등 전체적인 인지 기능이 떨어지기도 하죠.


이를 해소하기 위해 커피를 마시는 분들이 종종 계신데요~ 오히려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으로 인해 두통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커피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답니다. 숙취로 인한 두통 완화에는 오렌지주스, 토마토주스, 감주스와 같은 과일주스가 더 좋다고 해요! 과일 속 비타민과 천연당이 뇌의 기능을 정상화시키고, 미네랄이 풍부하여 두통 해소에 도움을 주죠.


더불어, 숙취 두통이 심하다고 해서 두통약을 복용하 것은 금물인데요! 두통약 속 진통제 성분인 아세트아미노펜이 알코올 분해효소와 만날 경우 독성물질이 생겨 간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술은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만들어 많은 양의 수분을 배출하게 하는데요. 이로 인해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더욱이 구토까지 동반되는 경우 탈수 증상은 더욱 악화될 수 있답니다.


숙취로 인해 목이 타들어가는 듯한 탈수 증상이 나타난다면, 계속해서 수분 섭취를 하는 것이 중요해요. 또한 술자리에서 술을 마시면서 틈틈이 물을 마시는 것도 탈수 증상 예방에 큰 도움을 준답니다~ 물 이외에 빠른 수분흡수를 도와주는 이온음료를 마시는 것도 좋아요



알코올 성분을 섭취할 경우, 신경계를 억제하여 기분을 편안하고 뇌의 활동이 느려지는데요.


그러나 알코올 성분이 혈류를 빠져나갈 때 뇌가 활성화되며 불안감 초조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죠. 이 때 카모마일차를 마시면 신경 안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답니다. 또한 산책을 하며 신선한 공기를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지금까지 설명 드린 음식 이외에 아래 음식도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하니 참고해보세요.^^


1. 토마토

토마토의 리코펜 성분은 아세트알데히드를 배출하는 역할을 해요~ 더불어 비타민 A, B, C, E가 풍부하고 수분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숙취 해소에 탁월하답니다.^^


2. 해조류

미역,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에는 식물성 섬유질, 타우린, 아미노산 성분이 풍부하여 숙취 해소에 도움을 주는데요~ 뿐만 아니라 간 기능 개선 및 간 보호 효과가 있어 음주 후 손상된 간이 빠르게 회복될 수 있도록 해줍니다.


3. 우유

음주 전, 우유를 마시면 위 점막을 보호해 알코올 흡수를 지연시킬 수 있어요. 또한 지방,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간의 해독작용을 돕는답니다!


4. 계란

노른자는 간의 회복력을 높이고, 알코올 농도를 저하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날계란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지만, 어려울 경우 계란프라이나 오믈렛 등으로 조리해먹는 것을 권해드려요~


개인 체질을 고려해 음식을 섭취해주세요



저 공복에는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 좋아요~ 공복에 술을 마실 경우, 알코올이 위벽을 자극해 위점막을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따라서 음주 전 탄수화물 과일 등을 섭취하여 위를 보호해주세요!


술자리에서 폭탄주를 마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한 가지 주종으로 마실 때보다 폭탄주로 섞어 마실 경우 알코올의 흡수가 더욱 잘 일어나 빨리 취할 수 있어요. 따라서 가급적 폭탄주 섭취는 피해주세요~


1회 평균 음주량이 7(여성 5) 이상이고, 2회 이상 음주하는 경우를 고위험 음주로 분류하는데요. 고위험 음주가 지속될 경우 알코올성 간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정량만 섭취하는 것을 권해드려요.


더불어 한 번 술자리를 가진 후, 최소 2일은 간을 쉬게 하는 것이 좋고 3일 정도가 지나야 간이 정상적으로 회복될 수 있어요. 따라서 2~3일간 간격을 두어 간이 쉴 수 있도록 해주세요.^^


지금까지 연말 송년회를 대비해, 알아두면 좋은 숙취 완화법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지나친 음주는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적당히 조절하여 마시는 것이 가장 좋겠죠?


그럼 현대해상과 함께 즐겁고 건강한 연말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