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연말연시 잦은 모임! 건강을 지키는 음주습관
2019. 11. 29. 10:00


얼마 남지 않은 2019! 이제 곧 송년회와 신년회 시즌이 다가오고 있는데요. 우리나라 송년회·신년회 문화에서 술은 빠질 수 없는 경우가 많죠. 이왕이면 좀 더 건강하게 술을 즐기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 노안


눈은 알코올에 가장 취약합니다. 음주는 체내 수분을 줄어들게 해 안구건조증이나 충혈 증상 등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술을 자주 마시면 눈의 노화를 촉진해 젊은 나이에도 백내장, 녹내장 등의 노인성 안질환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 기억력 장애


술은 조금이라도 자주 마시게 되면 뇌세포에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술로 인해 뇌로 들어가는 영양소와 산소가 충분히 전달되지 못해 기억력이 감퇴하게 되는데요. 또한 기억을 담당하는 해마에도 영향을 줘 알코올성 치매로까지 발전할 수 있습니다.


- 알코올의존증


알코올의존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금단현상으로 술을 마시지 않으면 식은땀이 나거나 불안하고 초조하고 손, , 눈꺼풀 등이 심하게 떨리는 증상이 나타나는데요보건복지부가 실시한 정신질환 실태 역학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 10명 중 1명은 평생 한 번 이상 알코올의존증이나 중독 등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일반적으로 남자는 소주 5, 여자는 2~3잔 정도로 이보다 더 많이 술을 마실 경우를 과음으로 간주합니다.



1. 빈속에 마시는 술은 절대 금지


빈속에 술을 권하지 않는 이유는 알코올이 주로 소장에서 흡수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위장을 거쳐 소장, 대장으로 소화가 되는데 위장에 음식물이 있으면 알코올이 소장으로 가는 속도가 느려지고 혈중 알코올 농도도 그만큼 낮아지는 것이죠


또한 위장과 소장에서 흡수한 알코올을 간에서 분해하는데, 위벽에서도 알코올을 소량 분해해주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알코올이 위장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많은 것이 여러모로 좋답니다. 식사를 하고 음주하기가 부담스럽다면 과일, 샐러드, 빵 등으로 간단하게 챙겨드세요!


2. 저지방 고단백 안주 먹기


회식자리의 단골 메뉴인 삼겹살, 치킨 등의 기름진 안주는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기름이 알코올 분해를 방해하면서 장기가 쉽게 피로해지기 때문이죠. 반면 수분이 많이 함유된 과일 등의 음식은 알코올을 희석시켜 취기를 덜 오르게 합니다


고지방의 안주는 지방간이나 비만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단백질은 간이 알코올을 해독할 때 에너지원으로 활용되므로 저지방 고단백의 안주를 섭취하도록 합니다.


3. 폭탄주는 No!


폭탄주는 알코올의 흡수를 가속하고 숙취를 악화시켜 위장장애, 급성위염, 간 장애 등 건강에 악영향을 주는데요. 한 번에 다 마시지 말고 천천히 나누어 마시는 것이 간에 부담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또 어쩔 수 없이 여러 가지 술을 섞어 마셔야 한다면 도수가 낮은 술부터 시작하여 천천히 알코올을 흡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주 후 느끼는 숙취 증상은 알코올 대사산물인 아세트알데히드가 몸속에 많이 쌓이기 때문인데요. 가장 바람직한 숙취해소는 알코올이 분해되어 생기는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 ALDH(알데히드 탈수소효소) 활성도 동시에 촉진시키는 것이죠.


1. 꿀물


술 마신 다음 날 꿀물을 마시는 사람이 많죠! 꿀물은 포도당과 과당이 많이 들어있어 음주 전후에 섭취하면 알코올로 인한 혈당저하를 막아 저혈당, 고지혈증, 지방간, 케톤산증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음주를 한 후, 적정한 당분을 섭취해주면 신체에너지를 빠르게 생성시켜 준다고 하는데요. 꿀물, 양갱, 토마토, 이온 음료, 요구르트 등 알칼리성 성분과 당분을 같이 섭취해주면 더욱 좋다고 합니다.


2. 콩나물


아미노산인 아스파라긴, 아르기닌, 메티오닌 등은 ADHALDH의 활성을 촉진시켜 알코올을 분해할 뿐만 아니라 숙취 해소와 간 보호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국내 한 연구에서는 콩나물과 북어, 영지버섯 중 콩나물 추출물이 간 보호 효과가 가장 뛰어났다고 보고했습니다.


3. 헛개차


숙취 해소에 물로 마실 수 있는 헛개차! 간에 누적된 피로물질을 상쇄하는 데에 도움을 주며 간 해독력을 원활하게 하기 때문에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다만 간기능이 떨어진 사람은 더 악화 시킬 수 있으며 지방간이 있는 사람이 식수대용으로 마실 경우 간에 무리가 올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현대해상에서 건강한 음주습관과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술이 꼭 나쁜것만은 아닙니다. 본인에게 맞는 적정한양을 천천히 여유를 가지고 마시면 더욱 좋겠죠! 그리고 술을 한잔이라도 마셨다면 음주운전은 절대 금물이라는 점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