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main_visual_ico

새롭게 추천하는 글

많이 본 인기

꿀팁.zip/건강한 라이프
안면신경마비, 환절기와 겨울철에 특히 조심!
2019. 11. 25. 10:00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마비 진료환자’의 건강보험 진료비 지급자료를 분석한 결과, 한해 6만 명 이상이 병원에 내원한다고 합니다. 말초신경마비 중 하나인 안면신경마비는 우리나라에서 ‘구안와사’로 많이 알려져 있으며 일교차가 큰 환절기와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는 질환인데요!


오늘은 안면신경마비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할게요~



말초성 안면신경마비는 얼굴 근육을 지배하는 7번 뇌신경 이상에 의해 급성적으로 마비가 발생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이는 뇌의 혈액공급이 차단되는 뇌졸중에 의해 발생하는 중추성 안면신경마비와 다른 신경학적 증상을 보입니다.


안면신경마비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진 것이 없으며 바이러스 침투, 염증성, 종양 등으로 인해 통증과 감각이상, 운동신경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원인불명인 경우가 많으며, 원인불명인 안면신경마비를 벨마비라고 하는데요~


벨마비는 대부분 경과가 좋아 발병 6개월 안에 85%가 정상적으로 회복되는 반면 15%의 환자는 얼굴 근육이 비대칭적 움직임이 지속되는 후유증을 남기기도 합니다.



✔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귀 뒤의 불편감과 외이에 단순포진성 수포가 보이는 경우가 있으며 몇 시간 내에 얼굴 한쪽이 완전 마비상태가 됩니다.


영향 받은 쪽의 근육은 모두 힘이 없고 이완되어 보통 ‘구안와사’라고 말하는 입이 돌아가고 눈이 잘 감기지 않게 됩니다.


마비가 온 한쪽 얼굴 눈썹을 올리지 못하고 미소를 짓거나 치아를 보이게 할 수 없으며 침이 흐르게 됩니다.


침범 받은 쪽의 눈에서는 눈물이 흐르고 휘파람을 불지 못하며, 음식을 먹는데 어려움을 줄 뿐만 아니라 미각 상실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안경신경마비는 신경학적 증상과 근전도 검사를 통해 진단하는데요. 근전도 검사를 통해 안면신경의 손상 정도를 알 수 있으며 예후를 판단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안면마비가 발생하는 경우 그 원인을 정확히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필요시 뇌자기공명영상(MRI) 검사를 시행합니다.


영구적인 신경학적 후유증을 남겼을 경우 수술이 요구되긴 하나 일반적으로 말초성 안면신경마비(벨마비) 환자는 몇 주 이내 회복이 되며 후유증을 남기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치료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단순포진으로 인한 불편감에는 진통제를 투여합니다.

신경조직의 부종 감소를 위해 스테로이드제제를 사용합니다.

온습포나 마사지를 적용하여 안면신경을 자극합니다.

늘어난 안면근육은 안면 삼각건이나 반창고를 사용하여 지지합니다.

각막보호를 위하여 안경을 쓰거나 밤에는 안대를 해주고 인공눈물을 사용하며 주기적으로 부드럽게 눈을 감아지게 만들어 줍니다.


지금까지 안면신경마비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안면신경마비는 특별한 예방법이 알려져 있진 않습니다. 충분한 수면과 스트레스를 적게 받도록하고 추운 겨울 찬 바닥에서 자는 것을 지양하고, 음주 후에 찬 바람을 쐬지 않도록 주의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