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환절기 건강, 버섯으로 챙겨보세요!
2019. 10. 18. 08:00


맛과 영양을 모든 갖춘 버섯은 세계적으로 널리 사랑 받고 있는 식품이죠. 무기질이 채소와 과일만큼 풍부하고 육류만큼의 단백질이 들어 있어 서양에서는 ‘베지터블 스테이크(vegetable steak)’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버섯의 효능 및 건강하게 즐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 고혈압 예방, 표고버섯

표고버섯에 함유된 에리타데닌은 혈액의 콜레스테롤 대사를 촉진해 몸 밖으로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죠. 또한, 혈압을 높이는 효소를 억제하는 데도 효능이 있습니다.


- 항암효과, 송이버섯

지금까지 알려진 버섯 가운데 항암효과가 높은 버섯 중 하나입니다. 특히 인후암과 뇌암, 갑상선암, 식도암에 큰 효과과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또한 심신을 안정시키고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줍니다.


- 비만 예방, 느타리버섯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적합한 느타리버섯은 섬유소와 수분이 풍부하고 포만감이 높아 비만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 빈혈 예방에 좋은 양송이버섯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과 아연, , 칼륨, 칼슘 등 무기질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 예방 및 뼈건강에 효과적인데요~ 또한,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단순 빈혈 및 현기증 완화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1. 생으로 드세요

버섯의 향을 최대한 즐기려면 깨끗이 씻어 생으로 먹는 것이 좋은데요. 버섯을 얇게 썰어 샐러드나 샌드위치 등에 넣어 먹습니다.


2. 표고버섯은 말려서 먹는 것이 좋아요

비타민D 전구체 에르고스테린은 햇볕에 말린 표고버섯에만 얻을 수 있는 성분으로, 체내 칼슘 흡수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3. 기름 사용에 주의하세요

버섯은 기름을 금방 흡수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기름을 넣지 말고 물을 넣어 조리한 뒤 참기름이나 들기름으로 향을 내는 것이 좋아요.


4. 흐르는 물에 빠르게 세척하세요

모든 버섯은 물에 푹 담가 씻으면 수분이 많이 흡수돼 향과 맛이 떨어지기 때문에 흐르는 물에 재빨리 씻는 것이 좋답니다. 또한 버섯의 항암 성분은 쉽게 물에 녹습니다.



- 냉장보관

버섯을 데쳐서 보관하는 경우 버섯 특유의 식감을 잃고 냄새가 날 우려가 있어 될 수 있으면 그대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보관 적정 온도는 2, 습도에 약하기 때문에 물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며 키친타올이나 신문지로 감싸서 냉장보관하면 됩니다.


- 냉동보관

버섯의 밑동 부분을 손질한 다음 신문지나 키친타올로 돌돌 말아 지퍼백 혹은 밀폐용기에 넣어 냉동보관 해주세요.


- 건조보관

버섯은 햇빛을 받으면 향이 깊어지고 더욱 깊은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꼬들꼬들하게 건조해 지퍼백이나 밀폐용기에 넣고 냉동보관하면 됩니다.



1. 독버섯은 빛깔이 화려하게 생겼다?!

모양과 색깔로 식용버섯과 독버섯을 구별하기 어려운데요~ 예로 달걀버섯은 화려하게 생겼지만, 식용버섯이며, 흰 백색의 소박한 독우산광대버섯은 독버섯입니다.


2. 독버섯은 세로로 찢어지지 않는다?!

대부분의 버섯은 세로로 팽창하여 빨리 자라기 때문에 세로로도 찢어집니다.


3. 요리에 넣은 은수저가 변색되면 독버섯이다?!

대표적인 맹독버섯인 독우산광대버섯은 은수저가 변색되지 않습니다.


4. 나무에서 자라는 버섯은 식용이다?!

독성이 강한 화경버섯, 붉은사슴뿔버섯 등은 독버섯이지만 나무에서 자생합니다.


5. 가열 조리로 독성이 없어진다?

독버섯의 독소는 가열 · 조리로 파괴되지 않으므로 주의합니다.


지금까지 버섯에 관련된 내용을 함께 살펴 보았는데요~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에 버섯으로 건강을 챙겨 보시는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