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방광염 증상부터 방광염에 좋은 음식까지!
2019. 10. 25. 10:00


평소보다 화장실을 가는 횟수가 많아지고, 소변을 볼 때 통증이 느껴지거나 잔뇨감이 느껴진다면!


방광염을 의심해보셔야 하는데요~ 방광염은 증상 초기에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만성으로 이어질 수 있고, 재발 가능성도 높아지기 때문에 주의해주셔야 한답니다. 오늘은 방광염 증상부터 방광염에 좋은 음식까지 함께 살펴보도록 할게요.^^



먼저, 방광염이란 방광벽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인데요! 요도의 길이가 남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은 여성에게 발생하는 경우가 많답니다. 또한 방광염은 소변이 자주 마렵거나 소변 시 통증이 느껴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아래 내용을 통해 방광염의 주요 증상을 더욱 자세히 확인해보세요!


- 소변이 자주 마렵다

- 잠을 자다가 소변이 마려워 잠에서 깨는 경우가 많다

- 배뇨 시, 통증이 느껴진다 (배뇨통)

- 소변을 봐도 시원하지 않다 (잔뇨감)

-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온다

- 소변에서 악취가 나고, 색이 혼탁하다

- 갑작스러운 요의로 소변을 참기 어렵다

- 골반, 허리, 아랫배에서 통증이 느껴진다 



급성방광염 (세균성방광염)

급성방광염이란 방광에 염증이 급성으로 생기는 경우인데요~ 요도를 통한 세균 침투로 인해 급작스럽게 발생하는 것이 특징이죠급성 방광염은 상대적으로 쉽게 치료가 가능하지만 재발이 잦답니다. 또한, 증상이 약하거나 일시적으로 발생하곤 해요!


② 만성방광염

만성방광염은 1년에 3회 이상 방광염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하는데요~ 급성방광염이 만성화되어 발생할 수 있죠. 방광염이 잘 치료되지 않고, 치료되어도 재발이 잦다면 만성방광염을 의심해보셔야 해요. 또한, 만성방광염은 방치할 경우, 과민성방광염이나 간질성방광염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③ 과민성방광염

과민성방광염은 하루 8회 이상 소변을 보거나, 갑작스럽게 요의를 느끼는 요절박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방광이 작은 자극에도 과도하게 반응하여 배뇨근이 비정상적으로 자주 수축하면서 발생합니다. 과민성방광염은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적절한 치료가 병행되어야 한다는 점을 참고해주세요.


간질성방광염 (방광통증후군)

간질성방광염은 방광과 관련된 다른 질환 없이, 소변이 찼을 때 하복부 회음부에 압박감, 통증 등의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인데요. 급성방광염처럼 세균 감염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방광의 점막이 손상되어 발생하곤 하죠. 과민성방광염과 마찬가지로 빈뇨와 요절박 증상이 나타나고, 골반·아랫배·허리 부위에 통증이 동반될 수 있어요



옥수수수염차

옥수수수염차는 이뇨작용에 탁월한 차로 알려져 있는데요~ 더불어, 신장 기능 개선을 도와 방광, 전립선, 요도 수축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어요. 평소 방광염을 앓고 계신다면 옥수수수염차를 자주 섭취해보세요!


크랜베

크랜베리에는 프로안티시아딘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방광염을 유발하는 세균이 방광벽에 붙는 것을 방해하고 소변으로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또한 항산화효과도 뛰어나, 방광염의 빠른 회복을 도와준다고 해요.^^


크랜베리를 건조하여 먹어도 좋지만 주스로 만들어 마시면 보다 쉽게 섭취할 수 있겠죠. , 크랜베리를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 및 설사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해주세요!


버섯

버섯에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방광, 요도에 생긴 염증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이랍니다! 또한, 방광염에 자주 걸리는 분들은 고지방 함량 음식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버섯은 지방이 적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으로, 방광염 환자 분들에게는 제격이죠.


파뿌리

뿌리는 항균작용이 뛰어나, 방광 내 세균이 증식하는 것을 막아주는데요~ 뿐만 아니라, 몸을 따뜻하게 하여 소변이 잘 나올 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⑤ 연근

연근은 수분의 함량이 높고, 비타민 C뮤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체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식품인데요! 더불어, 염증을 감소시키고 몸 속 노폐물 배출을 원활하게 만들어 줍니다!


커피, 홍차, 탄산음료, 주류 등은 방광을 자극하여,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방광염을 앓고 계신 분들은 가급적 섭취를 피해주세요~



지금까지 방광염의 증상부터 방광염에 좋은 음식까지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현대해상이 소개해드린 내용을 참고하시어 방광염을 예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