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추석 연휴 끝! 디톡스로 몸 재정비 시작
2019. 9. 16. 08:00


기존보다 이르게 시작된 2019년도의 짧은 추석 연휴가 끝이 났습니다. 올 추석에도 맛있는 음식 많이 드셨나요? 명절 음식은 맛있지만, 기름에 튀기고 볶는 경우가 많죠~ 기름진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 혈관 및 몸 속 구석구석에 노폐물과 독소가 쌓이게 된답니다.


이럴 때, 디톡스를 통해 몸 속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을 중화시키거나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오늘은 추석 연휴 후에 내 몸을 재정비 할 수 있는 디톡스에 대한 모든 것을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먼저 디톡스는 해독(독기를 풀어 없앰)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요. 몸 속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거나 중화시키는 것을 말하죠.


, 대장, 신장은 우리 몸에서 해독을 담당하는 기관인데요~ 이와 같은 해독 담당기관들에 과부화가 걸리지 않도록, 건강한 식이요법을 통해 잠시 휴식기를 주는 것이 디톡스의 기본이랍니다.



① 주스 디톡스

야채와 과일을 생즙을 내어 마시는 디톡스인데요~ 건더기 없는 즙만을 섭취하기 때문에 소화와 흡수가 빠르고 영양 손실이 적으며, 단기간에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다만, 포만감은 오래가지 않는 편이랍니다.


아침 공복이나 저녁 식사 30분 전에 섭취하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준다고 해요. 변비, 소화불량, 피부트러블 등 체내순환이 좋지 않아 생겼던 질환에 도움을 주죠.


, 과채즙의 경우 영양소가 농축되어 있기 때문에 간의 영양소 분해 및 합성 과정에 부담을 줄 수 있는데요~ 따라서 간 기능이 저하되어있는 간염이나 간경화 환자의 경우 주치의와 상의하여 과채즙 종류와 용량을 결정해야 한다는 점을 꼭 참고해주세요!


스무디 디톡스

야채와 과일을 생으로 갈아서 마시는 디톡스예요. 주스 디톡스에 비해 건더기와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포만감이 오래간다는 장점이 있어요. 하지만, 체내 흡수율은 떨어지는 편이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야채와 과일을 끓인 후에 갈아 마시기도 한답니다.


과일에는 당분이 많이 함유되어있기 때문에 당뇨 환자나 고도비만 환자에게는 주스 디톡스스무디 디톡스가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전문의 또는 주치의와 상의가 필요해요!


로푸드(Raw food) 디톡스

일반적으로 음식은 48도 이상의 열을 가하는 경우 영양소가 파괴된다고 하는데요~ 로푸드 디톡스는 열을 가하지 않은 견과류, 채소, 과일 등의 가벼운 식재료로 식단을 구성하는 디톡스를 말한답니다.


로푸드 디톡스를 통해 유제품이나 밀가루 섭취가 줄고, 섬유질 섭취량을 늘릴 수 있어요. 약 한달 정도 실천하면, 건강한 몸의 변화를 느낄 수 있다고 해요!



① 현

현미는 패스트푸드, 인스턴트 식품, 가공식품 등의 섭취로 인해 목 속에 쌓인 화학 물질 배출에 좋은 음식이라고 해요. 현미에 함유된 비타민 B와 인, 셀레늄 성분 등이 장내 독소 세척을 촉진하기 때문이랍니다.


양배추

양배추에 함유된 설포라판과 글루타치온 성분이 체대 독소를 빼주는데 아주 효과적이라고 해요. 더불어, 양배추는 위 건강을 돕기도 하는데요~ 추석 연휴 때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했거나 과음으로 인해 위가  쓰리다면, 양배추즙을 먹어보는 것도 좋겠죠!


술 먹은 다음날, 숙취제거를 위해 꿀물을 마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꿀에 함유된 칼륨 성분은 체내 콜레스테롤과 노폐물을 제거해 산성화된 혈액을 중화시켜주기 때문이라고 해요!


레몬

레몬은 대표적인 디톡스 과일로 손꼽히죠~ 레몬 배뇨를 도와 불필요한 미네랄을 배출시키고, 신장의 해독기능을 증진시켜준다고 해요



갑자기 극단적인 디톡스를 시작한다면, 몸이 적응하지 못해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지쳐서 금방 그만두게 될 수 있어요. 따라서 평소 식단에서 육류와 유제품, 정제식품과 가공식품 등의 비율을 서서히 줄이며 준비 기간을 갖는 것이 좋답니다. 마찬가지의 이유로 디톡스2~3일간은 샐러드나 수프 등으로 가볍게 식사를 하며 소화기관이 서서히 적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하죠!


또한, 농산물과 제철 음식 위주로 섭취해야 하며 기본적으로 비타민과 미네랄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답니다.


더불어, 끈기 있게 실천할 수 있고 건강에 무리를 주지 않도록 나에게 맞는 디톡스 종류를 찾는 것이 중요해요. 평소 당뇨, 고혈압 등 지병이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 후 진행하는 것 잊지 마세요~


지금까지 추석 연휴 후에 몸을 재정비 하는데 도움이 되는 디톡스 관련 정보를 알아보았는데요! 현대해상이 소개해드린 내용을 참고하시어 남은 가을도 건강하게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