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직장인 건강관리! 대사증후군 알아보기
2019. 8. 28. 08:00


일주일 전 건강 검진을 받았는데요.

작년에 비해 콜레스테롤과 복부 비만도가 많이 높아졌더라고요.

관리를 안 하면, 대사증후군으로 발전할 수 있다며

식습관 개선과 운동이 필요하다는 진단을 받았어요.



대사증후군은 혈당(당대사), 고지혈(중성지방 포함), 혈압, 복부비만 등으로 인해 신진대사에 이상이 생기는 것을 말해요관리를 하지 않을 경우, 중풍, 협심증, 심근경색, 당뇨, 지방간, 암 등으로 이어질 위험성이 증가한답니다.


다음 5가지의 항목 중 3가지 이상이 해당되는 경우를 대사증후군이라고 할 수 있어요.


1) 허리둘레 : 남자 90cm 이상, 여자 85cm 이상
2) 혈압 : 130/85 이상 또는 고혈압 약을 복용중인 경우
3) 중성지방 : 150mg/dl 이상
4) HDL콜레스테롤 : 남성 40ml/dl 이하, 여자 50mg/dl 이하 또는 고지혈증 약 복용하는 경우
5) 공복혈당 : 공복 혈장 포도당 100mg/dl 이상 또는 당뇨 약을 복용하는 경우

만약, 대사증후군이 의심된다면! 가까운 지역 보건소에 문의 후 대사증후군 검사를 무료로 받아보세요~



대사증후군은 아직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는데요. 다만, 인슐린의 저항성과 연관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죠


인슐린은 체내의 혈당을 낮추는 호르몬인데요! 인슐린에 대한 몸의 반응이 감소하여, 근육과 지방 세포가 포도당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하면 고혈당이 유지된답니다. 고혈당 상태를 극복하고자 인슐린을 더 많이 분비하게 되는데, 이를 인슐린 저항성이라고 하죠.


인슐린 저항성은 과체중, 운동 부족, 못된 식습관 등 으로 인해 발생하기 쉬워요. 때문에 대사증후군을 생활습관 질환이라고 부르기도 한답니다뿐만 아니라, 유전적 요인과 스트레스, 과도한 흡연과 음주도 인슐린 저항성을 일으켜 대사증후군 유발 원인이 될 수 있어요.



① 건강한 식생활로 표준체중과 허리둘레 유지하기

보통 일일 권장 섭취량을 넘어 더 많은 열량을 섭취하는 경우가 많죠~ 고칼로리 고지방 음식은 복부비만을 초래하고, 안 좋은 콜레스테롤이 쌓이게 한답니다.


복부비만을 비롯해 체중이 증가하는 것은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대사증후군 증상인데요. 표준체중과 허리둘레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밥과 빵 등의 탄수화물 대신 잡곡밥과 통밀로 만든 빵 처럼, 저칼로리 위주의 건강한 식생활로 바꾸는 것이 좋아요.


이때, 식사를 거르는 방법으로 열량 섭취를 줄이는 것은 건강한 식생활이 아니라는 점! 삼시세끼 저칼로리 위주로 챙겨 먹으며, 야식과 폭식, 과식 등을 줄여보세요!


하루 30분 이상 규칙적인 운동하기

대사증후군은 운동부족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한답니다.  조깅이나 자전거 등을 통해 하루에 30이상 규칙적으로 운동하도록 해야 하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체지방을 감소시키고, 근육량을 늘려 기초 대사량을 증가시킬 수 있는데요. 기초 대사량이 증가하면, 대사증후군을 효과적으로 개선 및 예방할 수 있답니다.


수면리듬 지키기

성인을 기준으로, 하루에 필요한 수면시간은 평균 7시간 이상이랍니다. 수면시간이 부족한 경우, 몸의 리듬이 깨지며 비만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대사증후군 개선 및 예방을 위해 수면리듬을 지키고, 충분한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이 외에도 금연, 금주 및 스트레스 관리도 함께 해주는 것이 좋아요. 흡연과 과도한 음주로 인해 독성물질이 축적되면,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겨요. 더불어, 스트레스는 교감신경을 항진시켜 독소가 체내로 배출이 더뎌진답니다.


지금까지 직장인 건강관리를 위해 꼭 알아두어야 할, 대사증후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대사증후군은 신체에서 보내는 경고 신호라고 말하기도 해요.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을 참고하시어, 현대해상과 함께 대사증후군을 예방 및 개선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