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자꾸 욱하는 나! 분노조절장애 원인과 극복방법은?
2019. 8. 23. 08:00


사소한 일에 순간적으로 욱하거나, 분노를 참지 못해 공격적이고 폭력적인 모습을 보이는 경우! 단순 감정 표현이 아닌, 분노조절장애일 수 있는데요~


오늘은 분노조절장애의 원인과 극복방법을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분노조절장애의 정식 명칭은 간헐성 폭발 장애로, 자신이 부당한 대우를 받았다는 생각에 근거한 증오와 분노의 감정상태가 오랫동안 지속되는 것을 말하는데요~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분노조절장애가 발생할 수 있어요.



편도체는 감정과 관련된 정보를 처리하는  뇌의 기관이며, 편도체에서 느끼는 감정을 전전두엽이 조절하고 통제한답니다.


과도한 스트레스가 쌓이는 경우, 전전두엽에 과부화가 걸리게 되는데요! 그러면서 편도체와 전전두엽 사이에 소통의 문제가 생기게 되고, 감정처리가 원활하지 않게 되죠. 겉으로 화를 내지 않고 참아도 편도체는 그 감정을 고스란히 느껴요. 결국, 내가 느낀 분노가 전전두엽이 제어할 수 있는 한계를 넘을 정도로 쌓이게 되면, 결국 폭발하게 되는 것이랍니다.



분노조절장애는 부모와 자녀간의 상호작용 문제로 인해 발생하기도 해요. 부모의 육아 태도가 자녀의 자기조절 능력 형성에 큰 영향을 주는데요. 지나치게 무관심하거나, 권위적으로 양하는 경우, 아이들은 여러 가지 자기조절 능력을 기르는데 어려움을 겪게 되죠. 이는 분노조절의 문제로까지 이어질 수 있답니다.



분노조절장애는 특정 일에 지속적으로 외상을 입어 생기는 정서 장애로 볼 수도 있다고 해요. 부당함, 모멸감, 좌절감 등의 정신적인 고통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자신의 감정을 제어하는 능력을 잃게 될 수 있답니다. 따라서 특정 상황에 노출되면, 참지 못하고 바로 분노가 폭발해버리게 되죠.




분노조절장애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사소한 일에도 분노를 참지 못하며, 공격적인 말과 행동을 보이는 것이죠. 자신이 처해있는 상황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분노를 표출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하여 습관적으로 화를 내는 모습을 보여요.


분노를 주체하지 못할 때 재산이나 기물을 파손하기도 하고, 억울함과 부당함을 느끼며 복수하고 싶은 충동에 사로잡히기도 한답니다.



분노를 표현하며 어느 정도 만족감을 느끼지만, 분노가 가라앉은 후에는 뒤늦게 찾아오는 후회와 공허함을 느껴 힘들어하기도 해요.


아래의 분노조절장애 자가진단 항목을 통해 셀프 테스트 해보세요!



1~3개가 해당하는 경우 : 어느 정도 감정 조절이 가능한 단계

4~8개가 해당하는 경우 : 감정 조절 능력이 약간 부족한 단계

9개 이상 해당하는  경우 : 분노조절이 힘들고 공격성이 강한 상태로,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한 단계  



분노는 불합리한 상황이나 충격 이후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감정인데요. 이를 표출함으로써 해소되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충동적이고 습관적인 분노가 지속될 경우 본인 뿐만 아니라 주변까지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죠. 따라서 자신의 마음을 다스리고, 건강하게 화를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분노조절장애 자가 극복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방법을 함께 알아볼까요?


숨 깊게 쉬기

숨을 깊게 쉬는 것은 생각을 정리하고, 감정을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요. 자신의 감정을 조절할 수 있다고 느껴질 때까지 숨을 깊게 쉬어보세요. 이 때, 숫자를 함께 세며 호흡하는 것도 좋은데요. 숫자를 셀 때는 이성에 관련된 좌뇌를 쓰게 되는데, 감정에 관여하는 우뇌를 어느 정도 제어할 수 있다고 해요.  


분노 유발 대상과 마주하지 않기

분노를 느낀 대상을 보지 않거나, 가능하다면 잠시 떨어져 있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충동적으로 강한 분노를 느껴도 대부분 15분 이상 그 분노가 지속되지 않기 때문이죠!


눈에 잘 띄는 곳에 화내지 말자등의 문구 적어놓기

핸드폰, 컴퓨터 배경화면이나 모니터, 책상 등 눈에 잘 띄는 곳에 화내지 말자, 폭발하지 말자등의 문구를 적어 놓아보세요. 화내거나 폭발하기 전,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고 그 사이에 화를 가라앉혀 볼 수 있어요.


나를 편게 해주는 것 생각하기

갓 구운 빵 냄새, 보드라운 이불의 촉감, 방금 세탁한 파자마, 좋아하는 음악, 향기로운 커피, 조용한 숲 속, 나른한 오후의 낮잠 등! 나를 편안하고 행복하게 해주는 것을 떠올리며 그 장면과 감각에 집중해보세요. 분노한 감정을 진정시키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지금까지 분노조절장애의 원인과 극복 방법을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혹시 나도 분노조절장애일까? 라는 생각이 든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진행해보는 것이 좋겠죠!


오늘 현대해상이 소개해드린 내용을 참고하시어, 분노조절장애를 건강하게 극복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