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main_visual_ico

새롭게 추천하는 글

많이 본 인기

꿀팁.zip/건강한 라이프
감기와 착각하기 쉬운 성인 폐렴의 증상과 예방법
2018. 10. 26. 16:35


큰 일교차와 건조한 공기 등으로 인해, 특히 환절기 철에는 폐렴 환자가  증가하는데요~ 전 연령층에게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인 페렴!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칠 수 있기 때문에 더 큰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치료 시기를 놓칠 경우, 패혈증과 기흉 등의 합병증이 발생하기도 하죠. 오늘은 성인 폐렴 증상과 예방법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폐렴은 보통 한쪽 또는 양쪽의 폐가 바이러스, 세균, 곰팡이 등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병인데요~ 감기로 인해 호흡기에 생긴 염증이 폐포와 폐질조직 등에 까지 퍼지게 되면 발생하는 감기 합병증이기도 해요 폐렴은 크게 3가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각 원인에 따른 주요 증상을 함께 살펴볼까요?


 바이러스성 폐렴

바이러스로 인한 폐렴은 보통 어린이들에게 가장 흔하게 나타나지만, 성인에게도 발생할 수 있답니다.  RS바이러스, 인플루엔자 등의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하죠. 바이러스성 폐렴의 경우 감기에 걸리기 쉬운 추운 계절에 발병률이 높아요.


바이러스성 폐렴은 콧물과 기침 등 감기 증상으로 시작되는데요~  점점 기침이 심해지고, 구토를 하기도 한답니다. 또한, 숨을 가쁘게 쉬며 호흡하는 것이 힘들어하고 가슴에 통증을 느끼기도 해요.


마이코플라스마균 폐렴

마이코플라스마균에 의한 폐렴 1년 중 어느 때나 발생할 수 있고, 12~14일 정도의 잠복기를 가져요. 초기에는 두통, 피로감, 콧물, 인후통 등의 증상을 보이고, 폐렴이 진행될 수록 가래 섞인 심한 기침을 하기도 해요.


38도 이상의 고열 증세를 보이는 것이 마이코플라스마균 폐렴 증상의 가장 큰 특징이랍니다. 심할 경우에는 뇌수막염, 빈혈, 뇌염 등이 동반되기도 하죠.


세균성 폐렴

세균성 폐렴은 가장 드물게 발생하는 편이지만, 진행 속도는 빠르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칠 경우 기흉, 패혈증 등의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고열 증세를 보이고, 숨을 가쁘게 쉬는 등 호흡하는데 어려움을 느낀다면 세균성 폐렴일 수 있답니다.



폐렴을 일으키는 세균이나 바이러스는 코나 입안의 점액, 분비물 등을 통해 쉽게 전염 및 감염될 수 있는데요~  그럼, 폐렴 예방법을 함께 확인해볼까요?

 

  외출 후에는 꼭 손과 발을 깨끗하게 씻어 세균과 바이러스 전염을 예방하세요

  폐렴이 유행하는 시기에 감기 증상을 보인다면, 눈과 코, 입을 손으로 만지지 않는 것이 좋아

  평소 면역력이 약한 편이라면 가급적 사람이 많은 곳으로 외출을 자제해주시고, 감기에 걸린 사람과의 신체 접촉은 피해주세요

실내가 건조하지 않도록 온도는 24도 내외, 습도는 60% 정도를 유지해주세요

감기 증상을 보인다면, 폐렴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많은 주의를 해야 해요. 폐렴 의심 증세가 보인다면 바로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아요

인플루엔자, 폐구균, 뇌수막염 등의 예방접종을 통해 폐렴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아요

폐렴 예방에 좋은 음식 섭취해주세요



면역력 향상에 좋은 홍삼

홍삼은 면역력 향상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떨어진 기력을 올려주는 자양강장 효과도 뛰어나답니다~


기관지에 좋은 모과

모과에는 칼슘, 칼륨,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면역력 향상에도 효과적이며, 기침을 멎게 하여 만성적인 기관지염에도 좋아요!


호흡기질환에 좋은 도라지

도라지에는 기침과 가래를 멎게 하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해요~ 호흡기 내 점막의 점액분비량을 증가시켜 호흡기 질환 예방 및 증상 완화에 효과적이죠!


지금까지 감기와 착각하기 쉬운 성인 폐렴 증상 및 예방법을 소개해드렸는데요~ 현대해상과 함께 환절기를 건강하게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