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main_visual_ico

새롭게 추천하는 글

많이 본 인기

꿀팁.zip/건강한 라이프
직장인과 수험생! 과민대장증후군에 도움되는 식생활
2018. 11. 6. 08:00


과다한 업무로 만성피로를 겪고 있는 직장인, 수능을 앞두고 체력이 저하된 수험생! 이럴 때 일수록 과민대장증후군을 더욱 조심해야 하는데요. 이는 복통이나 복부 팽만감과 같은 복부 불쾌감이 반복되는 만성적인 질환입니다.


오랜 시간 동안 앉아서 집중을 해야 하는 직장인과 수험생이라면 더욱 불편하고 괴로운 증상이겠죠? 오늘은 스트레스를 받는 직장인과 수능을 앞두고 긴장하고 있는 수험생을 응원하고자, 과민대장증후군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올바른 식생활에 대해 소개해 드릴게요!



과민대장증후군의 주요 증상은 배변 양상의 변화와 함께 발생하는 복통과 복부 불편감이 있답니다. 화장실을 자주 가지만 소량의 묽은 변이나 점액변만 조금씩 나오는 경우가 있고, 소화불량으로 인해 일상 생활에 불편함을 주죠. 이외에도 속 쓰림, 전신피로,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므로, 이러한 증상을 경험한다면 과민대장증후군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과민대장증후군은 현재까지 정확하게 밝혀진 원인은 없으나, 대부분의 경우 정신적 스트레스 또는 특정한 음식에 의한 과민 반응이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자극적이고 매운 음식을 먹고 경험하는 경우도 있으며, 면접이나 시험 등 중요한 일정을 앞두고 스트레스를 받을 때 경험하기도 한답니다. 스트레스를 예방하기 위한 충분한 휴식은 물론,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생활을 미리 알아두면 좋겠죠?



지금부터는 과민대장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한 올바른 식생활에 대해 알려 드릴게요! 혹시 위에서 설명해드린 증상을 반복적으로 경험하신다면, 전문가와의 상담과 함께 식생활을 개선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① 면역력 높이기

평소에 장에 좋은 영양제, 유산균, 비타민 등을 꾸준히 섭취하면서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는 것이 중요 합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도 잊지 않고 꼭 챙겨주세요!


  장 기능 강화하기

쌀밥을 비롯해 빵, 단당류 등의 정제된 음식 섭취는 줄이는 것이 좋답니다.

대신, 식이섬유가 풍부한 바나나는 장 기능을 강화시켜주기 때문에 꾸준하게 섭취해 주시는 것이 좋아요.


장의 자극 줄이기

담배나 술, 커피처럼 장에 자극이 될 만한 기호식품은 피하고, 과식은 금물! 칼로리가 높은 식사는 지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름기가 많은 음식은 과도하게 장으로 들어가 무리를 주고, 장에 피로감을 줘서 복통을 불러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죠.


④ 고 포드맵 음식 줄이기

포드맵은 장에서 잘 흡수되지 않는 특정 성분을 함유한 음식을 말합니다. 이러한 음식을 많이 섭취할수록 장내세균의 발효작용이 심해져 복부 내 가스가 차게 되는데요, 아래의 고 포드맵 음식은 지양해 주세요 ^^


 올리고당: 양파, , 양배추, 브로콜리, , 사과, , 복숭아, 수박

 ⑵ 이당류: 우유, 요구르트, 치즈(생치즈: 리코타, 코티지), 맥주

 당알코올류: 버섯, 다시마, 사과, 복숭아

 ⑷ 단당류: , 양파, 마늘, 사과, 수박,


⑤ 저 포드맵 음식 위주로 식단 짜기

포드맵과 반대로, 포드맵 음식 위주로 식단을 짜면,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답니다. 장이 건강한 사람들의 경우에는 상관이 없지만, 장이 특히 예민하고 스트레스가 많은 과민대장증후군 환자들의 경우, 포드맵 음식이 좋겠죠?



지금까지 과민대장증후군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도움이 되는 식생활까지  알아보았는데요! 현대해상과 함께 장 건강을 지켜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