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쏠쏠한 꿀팁
이것만 알면 준비 끝! 하반기 공채 면접 대비 팁
2016. 10. 7. 08:0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올해 하반기 공채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벌써 면접 일정이 잡혀있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면접을 준비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기본을 지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면접 통과를 위해 면접 복장에서부터 예상 질문 준비하는 법, 면접 태도 등 다양한 공채 면접 준비 팁을 소개해드릴게요~^^




 

면접 복장은 칼정장이 기본!


갑자기 보게 되는 면접. 어떻게 하면 단정하고 호감가는 인상을 줄 수 있을 지 고민이 많으시죠? 또, 보통 대부분의 회사의 면접 복장은 여자 정장의 경우 블라우스 또는 셔츠, 정장 치마, 자켓, 살구색 스타킹, 블랙 계열의 펌프스입니다. 이 때, 블라우스는 부드러운 인상을 주는 반면 셔츠는 지적이고 진중한 인상을 준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남자 정장은 셔츠, 정장 바지, 자켓, 타이, 정장 양말이 기본 복장입니다. 이 때, 타이는 셔츠보다 어두운 색을 선택하는 것이 안정적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푸른 색의 타이는 신뢰감을 주며 스트라이프는 지적인 이미지를 풍긴다고 하니 기업 특성에 따라 타이를 선택하면 좋겠죠?


한 가지 더, '자유 복장'이라고 해서 찢어진 청바지, 딱 달라붙는 옷과 같이 매우 캐주얼한 옷은 입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비즈니스캐주얼, 즉 칼정장은 아니더라도 비즈니스맨/우먼의 느낌이 나는 단정한 옷으로 준비하시면 됩니다!

TIP. 정장을 사기 부담스럽다면? 저렴한 정장 대여소를 이용해보세요.^^

- 대여 방법 : 직접 방문 또는 온라인 대여(단, 방문 대여 시 예약 필수)
- 대여 가격
여성 : 총 3만 원(자켓 만 원/스커트 만 원/블라우스 5천 원/구두 5천 원)
남성 : 총 3만 4천 원(자켓 만 원/셔츠 5천 원/팬츠 만 원/넥타이, 벨트 각 2천 원/구두 5천 원)
- 대여 기간 : 기본 3박 4일

※ 서울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만 34세 이하 구직자라면 서울시 ‘취업날개’ 를 통해 연 2회 무료로 정장을 대여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방문시간을 예약하고 열린옷장을 직접 방문하시면 된답니다!



면접 예상질문? 자기소개서 숙지는 기본!


면접장에서 과연 어떤 질문을 받게 될 지 항상 고민이셨죠? 아무리 혼자 생각을 해봐도 막상 현장에서 그 질문을 받으면 쉽게 말이 나오지 않으실텐데요. 이번에는 면접에서 어떤 질문들이 나올 지 파악하는 가장 쉬운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그것은 바로 자기소개서에 쓴 내용을 숙지하는 것입니다. 대외활동, 프로젝트, 공모전 당시를 떠올리며 결과물을 보면서 맡은 역할, 문제점과 해결방법 등을 정리해보세요! 추억을 공부한다는 느낌으로 마인드맵을 하시면 더욱 정리하기 쉽답니다.^^ 이 외에도 홈페이지, 현직자 블로그, 포털 1년치 뉴스 검색을 통해 최근 사업, 사내 언어 등을 파악해두시면 면접 때 유용하게 쓰인답니다.


공채 시즌에는 시간이 없어 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면접장에 들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때에도 기본적으로 자기소개서만큼은 반드시 다시 체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거울 앞에 앉아서 면접 연습을 해보세요. 미리 종이에 예상 질문을 적어두고 거울을 보며 답변하는 자신의 모습을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리를 떠는지, 너무 정색한 것은 아닌지, 어떤 질문이 대답하기 어려웠는지 파악하고 보완한다면 면접 결과도 좋아질거에요.^^


면접장에서는 밝은 모습 보여주기


보통 면접이라고 하면 인성 면접을 말하는데요. 면접장 문을 열고 인사할 때부터 면접이 시작된다고 합니다. 평소 밝게 인사를 잘하는 사람은 면접장에서도 바로 드러나기 때문이죠. 따라서 자연스럽게 시선을 주고, 밝은 표정을 지으며, 자신감이 느껴지는 행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후 질문을 받았을 때 계속해서 여기저기를 보기보다는 한 면접관에게 시선을 주다가 한 문장 후에 다른 면접관도 바라보는 것이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단, 기계처럼 시선을 맞추거나 답변 시 외운 티가 나면 감점요인이 될 수 있다고 하니 자연스러워질 때까지 연습은 필수랍니다!

또,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거울을 통해 자신의 표정과 행동을 점검, 보완했다면 면접장에서도 어색한 표정이 나오지는 않겠죠?^^


너무 떨린다면 면접에 들어가기 전 '나는 훌륭한 사람이다'라는 생각을 해보세요. 오히려 '여기서 떨어진다고 해도 나는 훌륭하기 때문에 갈 곳이 많다'라고 생각한다면 덜 긴장된답니다. 자신감을 가지고 면접에 들어가면 자연스럽게 당찬 매력이 발산될겁니다.^^


오늘 하이현이 소개해드린 면접 준비 팁 어떠셨나요? 취업준비생분들께 유용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항상 중요한 것은 바로 '기본'이라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복장을 갖추고, 자신과 회사에 대한 기본 정보를 숙지해 기본 매너를 지킨다면 면접에 자신감이 생기실거에요! 이 글을 보신 분들 모두 취뽀하시길 바라며 지금까지 하이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