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쏠쏠한 꿀팁
차근차근 목돈 만들 수 있는 신입사원 재테크 시작 노하우
2016. 9. 21. 08:0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바늘 구멍보다 작은 취업문을 통과한 신입사원! 보통 신입에서 3년 정도까지 최소 5,000만 원은 모아야 재테크 습관도 들고 다양한 투자에 활용할 수 있는 종잣돈을 모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1%대의 초저금리로 목돈 모으기란 너무나도 어려워졌습니다. 그렇다면 신입사원이 어떻게 재테크를 시작할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지금부터 하이현이 알려드릴게요!





'언제 얼마나 돈이 필요할까?' 재무목표 구체화하기


이제 본격적으로 목돈을 마련하고자 한다면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바로 재무목표를 세우는 것입니다. 보통 재테크를 하는 이유는 크게 결혼 자금, 내 집 마련, 노후 대비 등이 있죠. 때문에 이에 맞춰 ①결혼 시기, ②자녀 계획(자녀 수, 시기), ③주거 형태(전세 또는 구매), ④퇴직 시기를 생각해두고 재무목표를 세워야합니다. 이제 재무 목표에 따라 재무 목표→필요 시점→준비 기간→필요 자금→준비 방법 계획을 해볼텐데요. 


지금부터 재무 계획 세우는 방법을 결혼 자금을 예시로 설명드릴게요. 27세 기준으로 3년 후에 결혼 계획이 있고 필요 자금은 3,000만 원이 필요하다면 대표적인 준비 방법은 적금과 펀드 등입니다. 이 때, 3년 만기 적금을 드는 것보다 1년 만기 적금을 들어 만기가 되어 목돈이 생기면 1년 만기 정기예금 또는 펀드 등을 이용하는 것이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랍니다. 

이렇게 각 목표 별로 재무 목표→필요 시점→준비 기간→필요 자금→준비 방법을 표로 정리해보세요. 해당 시점에 목돈이 생길 생각을 하면 왠지 모르게 든든~하실겁니다.^^


연말정산 대비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함께 사용하기


보통 직장인들의 세(稅)테크 전략으로 불리는 연말정산! 하지만 검색해봐도 이해하기 어려운 용어이죠. 연말정산은 1년간 납부해야하는 총 세금과 실제 납부한 총 세금을 비교해서 과하게 냈을 경우에는 차액만큼 환급해주고, 덜 냈을 경우에는 추가 납부하게 하는 제도랍니다. 연말정산 시 소득 공제를 받을 수 있는 카드 사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연말정산을 하면 총 급여의 25% 이상의 신용카드·체크카드·현금영수증 지출에 대해 소득 공제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연봉이 3,000만 원이었다면 750만 원 이상의 지출에 대해 세액을 차감해주는 것이지요. 

이 때, 체크카드나 현금은 30%, 신용카드는 15%의 비율로 차감이 되기 때문에 750만 원 이후 추가 소비부터는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전통시장과 대중교통이 늘어나 10%의 공제를 추가로 더 받을 수 있으니, 많이 이용하시는 것이 좋겠네요. 그렇기 때문에 750만 원 전까지는 혜택이 좋은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하지만 총 급여의 25% 미만의 지출을 하시는 분이라면 오히려 신용카드를 이용해 사용 금액을 증가시켜 마트, 카페, 통신사 할인 등 다양한 맞춤형 혜택을 누리시는 것도 좋겠죠?

체크카드 선택 Tip! 주거래 은행 적극 활용하기

티끌 모아 태산! 체크카드는 주거래 은행의 것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래 수수료 면제, 또한 예금금리, 대출금리 우대를 받을 수도 있고 신상품, 대출, 비과세 세제 혜택 정보를 손쉽게 받아볼 수 있으니 모든 거래를 주거래 은행으로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금저축보험으로 소득 공제와 보험 혜택 동시에 누리기


카드를 현명하게 사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소득공제 혜택이 있는 연금보험 또는 세금을 아예 내지 않아도 되는 비과세 보험을 가입하는 것도 연말정산 시 도움이 됩니다. 연금보험을 10년 이상 유지하면 늘어난 수익에 대한 소득세를 내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기본적으로 연금저축보험은 연 납부액 400만 원까지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신입 사원들이 초반에 리스크 없이 안정적으로 목돈을 마련하기 좋습니다. 연금저축보험은 소득공제 혜택 뿐만 아니라 상해, 질병 등 위험 요소를 보장해주니, 보험도 들고 저축도 하고 일석이조죠? 참, 연금이 아닌 일시금으로 받거나 중도해지할 경우 소득세를 내야 하니 이 점 주의하세요!


이 외에도 목돈마련저축보험이 있는데요. 비과세 혜택이 있고, 연 복리로 운영되어 이익이 많습니다. 또, 저축성 보험이기 때문에 보험 혜택 뿐만 아니라 만기환급금이 총 납부 보험료보다 높답니다. 일 년에 12번 중도 인출도 가능해 위급 상황에 비상금 통장으로 쓰기도 유용하니 선택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하이현이 신입사원을 위한 재테크 시작 노하우를 알려드렸는데 어떠셨나요? 요즘 경제가 어렵다고 하지만, 일찍 일어나는 새가 먹이를 구한다고 하죠? 목표를 세우고, 체크카드를 사용하며, 맞춤형 보험을 준비해 필요 자금을 만들 수 있도록 부지런히 재테크를 시작해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신입사원분들께 유용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라며 지금까지 하이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