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안전한 운전
[초보 차주 TIP] 눈 내리기 전에 꼭 해야 하는 차 점검 체크리스트
2023. 12. 19. 19:06

 

 

 

 

눈이 내리는 날에는 운전 시 사고 발생 위험이 더 크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초보 차주를 위해 눈 내리기 전 미리 알아 두어야 하는 자동차 점검 체크리스트를 알려 드릴게요!

 

 

 

 

 

냉각수 점검

냉각수는 엔진이 과열되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추운 겨울철에는 영하의 기온으로 인해 냉각수가 갑자기 얼어버릴 위험이 있어요. 냉각수가 얼면 라디에이터 등 자동차 부품에 손상을 입힐 수도 있는데요. 따라서 냉각수가 얼지 않도록 미리 부동액을 넣어주어야 해요. 물과 부동액을 1:1 비율로 섞어서 사용하면 되는데요. , 기존에 남아있던 냉각수의 양을 고려해 부동액과 섞어주어야 한답니다. , 부동액을 교체할 때는 남은 찌꺼기 등을 깨끗하게 청소해 주는 것이 좋아요. 냉각수를 순환시켜 주는 장치는 온도조절밸브장치 역시 고장이 나지 않았는지 미리 점검하면 더욱 좋답니다.

 

 

 

 

 

타이어 공기압 체크

겨울철에는 눈이나 비가 내린 후 도로가 얼어붙는 일이 자주 발생하는데요. 눈길이나 빙판길을 주행할 때 타이어의 제동력이나 접지력이 충분히 확보되지 않으면 차가 미끄러지면서 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있어요. 그래서 타이어의 공기압이 충분한지, 또 지나치게 마모되지는 않았는지 미리 점검해야 해요. 특히 겨울철에는 낮은 기온 탓에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아지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제동력이나 접지력이 더 우수한 겨울용 타이어인 스노우타이어를 장착하면 미끄럼 사고 위험을 줄이고 더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어요.

 

 

 

 

 

배터리 점검

요즘 대부분의 차량에 블랙박스 등 전자장비를 설치하기 때문에 배터리 사용량이 예전보다 훨씬 커졌는데요. 그러다 보니 배터리 방전 위험도 커졌어요. 그런데 기온이 낮아지면 배터리가 더욱 쉽게 방전된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영하의 기온에서는 전해액이 얼면서 전압이 낮아져 배터리가 방전될 수 있어요. 그래서 겨울철에는 안전하게 실내 주차하는 것이 좋답니다. 그리고 배터리 단자와 케이블 연결선의 이물질을 깨끗하게 제거하고 헝겊 등으로 감싸면 방전 위험을 낮출 수 있어요. , 운전하지 않더라도 매일 일정 시간 자동차의 시동을 걸어주는 것이 좋아요.

 

 

 

 

월동 장비 준비

갑작스레 눈이 내릴 때를 대비해 스노우체인을 차량에 갖춰두면 좋아요. 스노우체인은 바퀴에 둘러 끼우는 형태의 장비로, 타이어의 접지력을 향상해 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스노우체인 대신 스프레이체인을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스프레이체인은 타이어 접지면에 고르게 도포하기만 하면 효과가 있지만, 지속시간이 짧아서 주로 10km 내의 짧은 거리를 운전하는 분들께 유용해요. 차량 유리에 끼는 성에를 제거하는 성에 제거 스프레이 역시 겨울철 안전 운전을 위한 필수품이랍니다. , 밤사이에 폭설이 내리면 유리창에 눈이 두껍게 쌓일 수 있는데요. 이때는 차량용 스크래퍼를 이용하면 쉽게 깨끗이 제거할 수 있어요.

 

오늘은 눈 내리기 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꼭 알아 두어야 하는 자동차 점검 체크리스트를 알려 드렸어요. 몇 가지 준비만으로 훨씬 더 안전한 겨울철 운전이 가능한데요. 오늘 알려드린 내용으로 꼼꼼히 대비해 사고 걱정 없는 겨울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