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겨울철 화재 예방을 위한 올바른 멀티탭 관리 방법!
2023. 11. 30. 17:14

 

 

 

 

겨울에는 난방 기기를 많이 사용하게 되면서 멀티탭을 꺼내는 일이 많은데요. 겨울철 화재 예방을 위해 반드시 알아 둬야 하는 올바른 멀티탭 관리 방법을 알려 드릴게요!

 

 

 

 

주기적으로 청소하기

멀티탭과 같은 전자제품은 전류가 차단되어 있던 상태에서 전류가 다시 흐르기 시작하면 순간적으로 눈에 보이지 않는 불꽃이 발생할 수 있어요. 문제는 이런 불꽃이 먼지와 만나면 화재를 일으킬 수 있다는 점인데요. 그래서 멀티탭에 먼지가 끼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청소해 주는 것이 좋답니다. 멀티탭을 청소할 때는 전원을 끄고 플러그를 뺀 후에 외부는 물티슈를 이용해 닦아주고, 내부는 마른 천에 식초나 알코올을 살짝 묻혀 조심스럽게 닦아주세요. 이렇게 청소한 후에는 물기가 남아있지 않도록 하루 이상 완전히 건조한 후에 사용해야 안전해요.

 

 

 

 

 

사용하지 않은 곳은 안전 커버 씌우기

멀티탭의 먼지를 청소하는 것만큼 중요한 일은 바로 처음부터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인데요. 습기나 먼지에 멀티탭이 노출되지 않도록 사용하지 않는 칸에 안전 커버를 끼워 두면 도움이 된답니다. 멀티탭이나 콘센트에 안전 커버를 끼우면 반려동물이나 어린이의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어요. ,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평소에 플러그를 계속 꽂아 두고 사용하지 말고 주기적으로 뽑아 먼지를 청소해 주는 것이 좋아요. 냉장고나 세탁기 등 대형가전 역시 종종 플러그를 빼고 꼼꼼하게 먼지를 청소해야 한답니다.

 

 

 

 

 

2년마다 교체하기

멀티탭의 권장 사용기한은 1년에서 2년 정도인데요. 수명이 다 된 멀티탭은 절연 성능이 줄어드는데요. 화재나 폭발의 위험이 커지기 때문에 꼭 교체하는 것이 좋답니다. , 멀티탭을 꼼꼼하게 청소하고 관리하더라도 오래 사용하면서 보이지 않는 구석까지 먼지가 들어가 점점 전력이 통하지 않게 되기도 해요. 멀티탭의 주요 재료인 플라스틱과 각종 단자 역시 사용하는 도중 점차 노후화되고 균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본래 성능을 내기가 어려워지는 것이죠. 혹시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멀티탭이 2년 이상 되었다면 꼭 교체해 주세요!

 

 

 

 

 

전원선이 무거운 물건에 눌리지 않도록 주의하기

멀티탭은 콘센트와 전기제품이 멀리 떨어져 있을 때 사용하는 물건인데요. 이렇게 거리가 멀다 보니 전선이 길게 늘어뜨리게 되는 경우가 많아요. 이때 무거운 가구나 물건 등으로 전선을 누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답니다. 전선은 얇은 구리철사 여러 가닥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여기에 지나친 압력이 가해지면 구리철사가 끊어질 수 있는데요. 구리철사가 끊어지는 경우 골고루 흐르던 전류가 한쪽으로 집중되면서 과열이 발생하고 화재로 이어질 수 있어요. 그래서 전선이 길게 늘어질 때는 혹시 모를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벽에 전선을 붙여 고정하거나 커버를 씌우는 등 전선 정리를 꼭 하는 것이 좋아요.

 

 

 

 

 

습기가 있는 장소에선 전원선이 아래로 향하도록 꽂기

화장실 등 습기가 있는 장소에서 멀티탭과 콘센트를 사용할 때는 전원선이 바닥에 닿지 않도록 하기 위해 거꾸로 꽂는 분들이 많은데요. 하지만 습기가 있는 장소에서는 전원선이 아래를 향하도록 꽂는 것이 안전해요. 이렇게 거꾸로 꽂을 때 내부의 전선이 꺾이면서 손상되어 화재가 발생하거나, 내부에 습기가 유입되며 감전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요. , 콘센트, 플러그, 멀티탭이 물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고 젖은 손으로 만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해요. 만약 멀티탭에 물기가 닿았거나 멀티탭이 물에 빠졌다면 다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안전해요.

 

오늘은 안전하게 멀티탭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렸어요. 일상을 편리하게 해주는 멀티탭, 오늘부터 더 안전하게 사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