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담 자주 걸리는 분들 주목! 담 푸는 법 알아보기
2022. 12. 26. 16:00

어느 날 갑작스럽게 목이 평소처럼 돌아가지 않거나 어깨가 뻐근하고 근육이 뭉친 듯한 경험, 현대인이라면 나이를 불문하고 한 번쯤 겪어보셨을 텐데요. 주로 목과 어깨 부분의 근육이 뭉쳐져 평소와 같이 움직일 수 없는 상태를 담에 걸렸다고 표현합니다. 담에 걸리게 되면 일상생활을 하기에도 무리가 가며 지속기간이 길게는 며칠씩 이어지기도 하는데요. 따라서 오늘 포스팅에서는 미리 알아두면 좋은 담에 걸렸을 때 효과적으로 푸는 방법들을 소개해드릴게요!

 

 

 

 

시작하기에 앞서, 담에 걸리게 되는 다양한 이유들을 먼저 알아볼게요!

첫 번째로 목과 어깨에 무리가 가는 자세로 오랫동안 유지하게 될 때 담에 걸리는데, 주로 구부정하거나 기울어진 자세로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나 책을 읽을 때 담을 유발해요. 근육에 갑작스럽게 충격을 주거나, 근육을 과하게 사용할 때도 담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교통사고를 당한 이후에나 무리하게 운동을 한 후 담에 걸릴 수 있어요.

 

이외에도 스트레스나 급격한 온도변화 등 다양한 원인으로도 근육이 뭉치게 된다는 점! 지금부터는 담을 어떻게 잘 풀 수 있는지 소개해 드릴게요!

 

 

 

 

담에 걸렸을 때는 근육이 경직되고 뭉쳐있는 상태여서 움직이는 것도 무리이지만, 이때 오히려 움직이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더욱 상태가 안 좋아지거나 담의 지속 기간이 길어지는데요. 따라서 첫 번째 담을 푸는 간단한 방법으로는 스트레칭이 있어요. 등과 어깨 그리고 목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스트레칭을 할 때 담에 걸린 부위만 하는 것이 아니라 세 부위를 골고루 부드럽게 풀어줘야 한다는 점! 가동범위 내에서 무리가 가지 않도록 여러 번 반복해서 스트레칭해 주세요.

 

 

 

 

다음 담을 푸는 방법은 찜질하기입니다. 담에 걸렸을 때는 냉찜질보다는 온찜질을 통해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것이 효과적인데요. 이때 담에 걸린 부위를 집중해서 찜질을 해주고 목, 어깨와 등의 날갯죽지 부위까지 골고루 찜질을 해주세요. 이외에도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거나 온탕에 몸을 담근 채로 담에 걸린 부위를 손으로 마사지해주는 것도 근육을 풀어주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담을 푸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겨울철에는 특히나 근육이 쉽게 수축되고 굳어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우리 구독자분들께서는 겨울철에도 항상 스트레칭과 운동을 생활화하시면서 올 겨울 모두 담 걸릴 일이 없도록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