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만성적으로 지속되는 복통 및 배변 장애, 과민성대장증후군
2022. 11. 25. 16:14

안녕하세요, 구독자 여러분. 혹시 건강에는 크게 문제가 없는데, 식후나 스트레스 상황에서 복통을 느끼거나 설사, 변비 등의 증상을 겪으신 적 있으신가요? 그런 증상을 경험한 적 있으시다면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특별한 기질적 원인이 밝혀지지 않아 우리를 더욱 괴롭게 만드는 질병인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증상 및 원인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특별한 기질적 원인이 확인되지 않은 상태에서 만성적으로 지속되는 복통 및 배변 장애를 말합니다. 대장 내시경이나 엑스선 검사로 확인되는 특정 질환은 없지만, 식후나 스트레스 후에 복통, 복부 팽만감, 설사, 변비 등의 증상을 동반합니다. 전체 인구의 약 7 ~ 15% 정도가 과민성 대장증후군으로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을 보인다고 알려져 있어요.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여성이 남성보다 2배가량 발생률이 높으며, 주로 20세 전후로 발생합니다.

증상에 따라 설사형 과민성 대장증후군, 변비형 과민성 대장증후군, 혼합형 과민성 대장증후군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전형적인 증상으로는 복통과 배변 습관의 변화를 들 수 있으며, 복통이 심하더라도 배변 후에는 호전되는 특징을 보입니다. 복부팽만, 잦은 트림, 전신 피로, 두통, 불면, 어깨 결림 등의 증상도 나타나지만 이러한 증상이 수개월 또는 수년간 계속되더라도 몸 상태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이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가장 큰 특징이랍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원인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는데요. 다만, 유전적 요인, 면역체계 이상, 자극적인 음식, 불규칙한 식사, 과도한 스트레스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완전히 소화가 되지 못한 음식들이 대장에 들어와 장점막을 자극하고 소화되며 생기는 가스에 의해 복통이 유발된다고 알려져 있어요.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심리적 불안과 갈등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무엇보다 환자가 본인의 병을 잘 이해하고 대장에 심한 자극을 줄 수 있는 음식을 피하는 관리가 필요하답니다. 또한 과식을 피하고, 규칙적인 식사와 편안한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적당한 운동과 휴식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돼요.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음식 섭취에 신경 쓰고 꾸준한 운동을 해주면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이 완화된다고 하니 건강한 몸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보아요! 구독자 여러분들이 언제나 활기찬 하루를 보내길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