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 질병으로 커지지 않도록 잘 관리해요!
2022. 7. 11. 16:51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 사람에 따라 정도에 차이는 있지만 누구나 다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데요.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어떤 선택을 하는지에 따라 건강한 스트레스가 될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무심코 방치했다가 질병으로 커지지 않도록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보아요!

 

 

 

 

스트레스는 정신적, 신체적으로 감당하기 힘든 불안, 긴장, 압박감 등의 감정을 말합니다. 스트레스의 반응을 크게 3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요. 스트레스 반응 과정에서 나타나는 강도는 개인의 적응 능력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나타나지만 보통 아래와 같이 3단계로 나누어집니다.

 

🚨 1단계 (경보 반응) : 스트레스 자극에 대해 저항을 나타내는 시기로 처음에는 체온 및 혈압 저하, 저혈당 등의 쇼크가 나타납니다.

😡 2단계 (저항 반응) : 장기간 스트레스 노출되는 경우 모든 신체 기능들이 방어상태로 이행됩니다.

😵 3단계 (탈진 반응) : 신체 내분비방어 기능이 무너지면서 스트레스 요인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져 여러가지 신체 증상과 질병으로 발전됩니다.

 

 

 

 

스트레스가 우리 몸에 미치는 반응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스트레스가 견디기 힘들 정도로 세게 오면 건강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에 잘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건강하고 효과적으로 해소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려 드릴게요!

 

 

 

 

캠핑이나 게임, 독서 등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 활동을 즐기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면 좋습니다. 잡생각이 없어질 수 있도록 몸을 움직이는 활동이라면 더욱 좋겠죠?!

 

 

 

 

평소에 일기를 쓰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요. 꼭 매일 일기를 작성하지 않아도 다이어리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속마음과 현재 생각하고 있는 모든 것을 편하게 작성해보는 것이 좋다는 점!

 

 

 

 

적절한 운동은 땀을 흘리면서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걷기, 달리기, 자전기 타기 등의 유산소운동은 몸도 정신도 건강하게 성장시킬 수 있어 더욱 좋답니다.

 

간단하지만 실천하기는 어려운 스트레스 해소법! 오늘도 스트레스에 시달리셨다면, 자신과 맞는 해소법을 찾아 딱 30분만이라도 기분 전환을 해보는 건 어떨까요? 현명하게 스트레스를 관리하여 건강하게 생활하는 현대인 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