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다 같은 채식주의자가 아니다?! 채식주의자(베지테리언) 알아보아요!
2022. 6. 3. 16:04

육류를 지양하고 채식 위주의 식단을 선호하는 채식주의자가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채식주의자라고 해서 모두 같은 채식주의자가 아닙니다! 오늘은 채식주의자의 종류와 채식을 하는 이유를 함께 알아보아요!

 

 

 

 

일반적으로 육류를 피하고 식물성 식품을 중심으로 식사하는 사람을 채식주의자, 영어로는 베지테리언(vegeterian)이라고 합니다.

 

 

 

 

1. 환경문제

육류를 얻기 위해 많은 양의 물과 원료들이 소비되고 또한 육류의 소비를 줄이게 될 경우, 이로 인해 발생되는 대기오염을 줄이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동물보호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 변화 등의 이유로 동물의 권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채식주의자들은 공장식 사육, 강제 임신, 배터리 케이지 등 비윤리적인 방식으로 사육되는 동물들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채식을 합니다.

 

3. 개인의 건강

공익이 아닌 개인의 건강을 위해 채식을 하는 사람도 많은데요. 과도한 동물성 섭취 및 자극적인 음식으로 인해 발생하는 비만, 당뇨, 심장병 등을 예방할 수 있고, 식물성 식품을 통해 체내의 에너지를 활성화시켜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4. 종교적 이유

불필요한 살생을 금하거나 동물을 신성시 여기는 종교의 교리로 인하여 특정 동물이나 육류를 먹지 않아 채식을 하는 경우입니다.

 

다양한 이유들이 있지만 위의 4가지 이유가 대표적인데요. 채식주의자라고 해서 단순히 육류 대신 야채만 섭취하는 식단이라고만 생각하시는 분들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채식주의자의 종류는 생각보다 꽤 다양합니다!

 

 

 

 

비건

가장 잘 알려진 비건은 다양한 이유로 동물 착취에 반대하는 사람들인데요. 고기를 먹지 않는 식습관에 그치지 않고 가죽제품, 양모, 오리털, 동물 화학 실험을 하는 제품 등 동물성 제품 사용을 반대하고 금지하는 적극적인 행동도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동물의 알, 유제품을 먹지 않는 것에 더해 동물을 착취해 얻는 꿀도 대체로 먹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팜유, 아보카도, 코코넛 등 동물을 착취할 여지가 있는 부분에까지 범위를 넓혀 비거니즘을 실천하기도 하는데요. 동물원이나 동물이 전시되어 있는 박물관 등도 관람하지 않는 비건들도 많다고 합니다.

 

락토 베지테리언

락토 베지테리언비건 섭취 음식에서 우유와 같은 유제품과 꿀을 섭취하는 채식주의자인데요. 하지만 이러한 순수한 유제품 말고 가공할 때 동물성 첨가제가 들어갈 수 있는 치즈와 같은 제품은 엄격하게 섭취를 금한다고 합니다.

 

오보 베지테리언

오보 베지테리언의 오보는 알을 뜻하는데요. 그래서 오보 베지테리언의 뜻은 채소, 과일 계란까지 섭취하는 채식주의자라고 합니다. 하지만 락토스 프리 우유를 포함한 유제품은 섭취를 금한다고 합니다.

 

플렉시 베지테리언

플렉시 베지테리언은 평소에는 비건, 즉 채식을 하지만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육류나 생선, 유제품 등을 섭취합니다.

 

이외에도 유제품과 동물의 알은 먹는 락토 오보 베지테리언, 육류는 먹지 않고 유제품, 알, 동물성 해산물까지는 먹는 페스코 베지테리언, 오로지 과일만 섭취하는 프루테리언 등이 있습니다.

 

 

 

 

본인의 가치관에 맞게 식단을 하는 것도 좋지만, 육류든 채식이든 건강을 위해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 알고 계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