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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몸을 지키는 힘! 면역력 높이는 법!
2022. 4. 25. 17:59

 

낮과 밤의 일교차가 큰 요즘 날씨에 감기에 쉽게 걸릴 수 있어요! 그런데, 감기는 왜 걸리는 걸까요? 바로 면역력이 약해졌기 때문인데요. 신체를 외부의 병균으로부터 보호하는 힘! 면역력을 높이는 법을 알아볼게요!

 

 

 

 

많은 분들이 면역력은 단순히 외부 병균으로부터 보호해 주는 역할만 한다고 생각하시곤 하는데요. 실제로는 참 많은 일을 하고 있습니다.

 

✅ 외부의 세균과 독성물질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방어 역할

✅ 각종 오염물질과 중금속, 세균을 깨끗이 정화시켜 외부로 배출하는 일
✅ 세균과 병원균에 노출된 기간을 재생하여 건강하게 회복시키는 일
✅ 인체에 침입한 각종 질병의 항원을 기억했다 다시 침입하였을 때 항체를 만들어 대항하는 일

 

 

 

 

면역력이 약해지는 대표적인 원인은 노화로 인한 면역력 감소, 과도한 스트레스, 비타민D 공급 저하, 영양 불균형, 수면 부족 등이 있습니다.

 

 

 


 체온유지
체온이 떨어지면 우리 몸의 혈관은 자동적으로 수축하게 되는데요. 이때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영양분과 산소가 각 장부로 충분히 공급되지 않고 노폐물이 신속히 처리되지 못해 면역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수분을 많이 섭취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체온을 지켜주는 것도 중요해요.


 수면
잠이 부족할 경우 우리 몸에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분비되는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증가해요. 과도한 코르티솔은 면역력이 떨어지는 데에 영향을 미칩니다. 규칙적인 생활패턴은 몸에 휴식시간을 제공해 면역력을 지킬 수 있어요!


 운동
적당한 유산소 운동은 면역세포가 각종 병균에 대응할 태세를 갖추게 하는데요. 몸을 움직임으로써 체내 세포가 활성화되고 혈액의 원활한 흐름을 도와주어 면역력을 강화시켜줍니다.


 영양섭취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영양소를 골고루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부족한 비타민, 성분을 채워 체내 면역물질의 생산을 증가시켜 신체 저항력을 키워줍니다.

 

 

 

🍅 토마토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 푸드 중 하나인 토마토는 라이코펜 성분과 풍부한 비타민 A 카로틴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해 면역력을 높이는데 효과적입니다.


🥔 버섯
다양한 종류로 식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버섯은 면역력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한데요. 버섯에 풍부한 베타글루칸 성분은 이상 세포를 공격하는 NK 세포를 활성화 시켜 면역력을 높이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 아몬드
아몬드의 경우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면서도 심장,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도 많이 있지만 아몬드 껍질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한데 이 성분이 백혈구의 능력을 향상시켜 주어 면역력 증진에 좋습니다.


🧄 마늘
마늘에는 콜레스테롤 형성을 막아주는 알리신이란 물질이 있는데 이물질은 항바이러스, 항생 물질을 포함해 면역력을 기르는데 큰 도움이 되는데요. 열을 가해서 먹는 마늘은 알리신이 많이 파괴되지만 노화 방지가 되는 폴리페놀 함량이 증가되어 어떻게 먹어도 좋은 음식입니다.

 

 

 

 

큰 일교차로부터 신체를 지켜줄 면역력 증진 꿀팁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전염병이 유행하는 요즘 같은 시기에 건강 관리 잘 하셔서 튼튼한 현대인 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