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숙취가 생기는 이유와 증상, 해소 방법까지 알아보아요!
2022. 7. 13. 16:41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다양한 술자리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술자리 다음날, 하루종일 계속되는 숙취 때문에 많이 힘드셨죠? 숙취로 고생하시는 분들을 위해 효과적인 숙취해소법을 알려드릴게요.

 

 

 

 

숙취는 알코올을 섭취한 뒤에 육체적, 정신적으로 나타나는 불쾌한 경험을 말해요. 우리 몸에서 알코올을 독성 물질로 인식하기 때문에, 이것을 무독성으로 바꾸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숙취증상이 나타날 수 있답니다.

 

구토: 사람의 신체에서는 독성이 들어왔을 때 이를 다시 뱉어내려는 반응이 일어나는데요. 과음을 하면 간의 해독능력에 장애가 발생하고 뇌에 신호를 준다고 해요. 그래서 우리 몸이 더 이상 알코올(독소)을 흡수하지 못하도록 구토를 통해 배출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어지러움: 지속적인 과음은 뇌압을 상승시키고 뇌 혈류를 감소시키며, 소뇌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소뇌는 자세의 균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과음으로 인해 소뇌의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면 균형이 깨져 어지러움을 느끼게 됩니다.

 

홍조: 아세트알데히드라는 물질은 우리 몸 곳곳에 있는 혈관을 확장시키는 작용을 하는데요. 술을 마시고 얼굴이나 몸이 빨개지는 이유는 이 아세트알데히드 물질의 작용이 얼굴 안면이나 몸의 혈관을 확장시키기 때문입니다.

 

 

 

 

과음하고 다음날 다양한 숙취 증상을 느끼신 적이 있으실텐데요. 숙취해소에 효과적인 3가지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물 많이 마시기

술을 많이 마시고 나면 탈수현상이 일어나는데요. 이러한 탈수현상을 예방하기 위해 물을 많이 마셔야 합니다. 물이나 이온음료는 부족한 수분과 전해질을 보충해 주고 탈수에 빠지지 않도록 도움을 준답니다.

 

다음날 밥 먹기

술을 마시고 나면 혈당이 낮아져 어지러움을 느끼거나, 몸에 힘이 빠질 수 있어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 다음날 밥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숙면 취하기

잠을 자는 동안 몸 속에 있는 알코올이 분해된다고 하죠. 충분한 숙면을 취하면 다음날 아침 속쓰림이나 어지러움과 같은 증상이 덜 하답니다.

 

 

 

 

오늘은 효과적인 숙취해소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즐겁게 술을 마시는 것도 좋지만 무엇보다 숙취가 생기지 않도록 과음은 자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죠? 앞으로는 효과적인 숙취해소법을 참고하셔서 과음한 다음 날에도 숙취 없이 깔끔한 하루를 보내시길 바랄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