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main_visual_ico

새롭게 추천하는 글

많이 본 인기

꿀팁.zip/건강한 라이프
심장이 두근두근! 카페인 부작용인가.. 카페인 중독 예방법은?
2021. 7. 30. 16:10

 

바쁜 현대사회를 살아가면서 커피는 필수 음료가 되었습니다. 기상 직후나 출근길 혹은 식사 후 등 자신만의 커피 타임이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카페인이 하루 권장 섭취량을 넘게 되면 카페인 의존성이 나타나게 된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카페인 중독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01. 카페인 과다 섭취가 미치는 영향

① 뇌 : 뇌를 각성시켜 불면증, 두통, 행동 불안, 정서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② 심장 : 심장 박동 수를 증가시켜 가슴 두근거림, 혈압상승을 유발합니다.

③ 위 : 위산 분비가 촉진해 위궤양, 위식도 역류질환 등 위장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④ 치아 : 뼈와 치아의 구성요소인 칼슘 흡수를 방해하여 잇몸병을 유발합니다.

⑤ 영양소 : 철분과 칼슘 흡수를 방해하여 빈혈, 성장 저하, 골다공증 등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02. 카페인 하루 권장 섭취량

구분 1일 섭취량
성인 400mg 이하
임산부 300mg 이하
소아·청소년 체중 kg당 2.5mg 이하

안전한 카페인 섭취 기준은 성인의 경우 1일 400mg, 임산부 300mg 이하, 소아·청소년의 경우 체중 kg당 2.5mg 이하입니다.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03. 식품별 카페인 함유량

한국소비자원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커피전문점에서 판매하는 커피에는 카페인이 123mg, 커피 우유와 초콜릿 우유에는 84mg, 캔커피 74mg, 인스턴트커피 69mg, 에너지 음료 58mg, 콜라 23mg, 초콜릿에는 16mg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04. 카페인 중독 자가진단 테스트

아래 항목 중 5개 이상 해당되면 카페인 중독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3개만 해당되더라도 카페인 음료를 마시는 횟수를 줄이는 게 좋습니다.

 

① 평소 자주 불안하고 예민하다.
② 밤에 잠을 잘 이루지 못한다.
③ 얼굴이 쉽게 붉어진다.
④ 소변이 자주 마렵고 화장실 가는 횟수가 늘었다.
⑤ 근육이 자주 뭉치고 쥐가 잘 난다.
⑥ 심장이 자주 두근거리고 불규칙하게 뛰는 것 같다.
⑦ 평소보다 피곤하지 않고 지치지 않는다.
⑧ 마음이 조급하고 생각이나 말이 잘 정리되지 않는다.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05. 카페인 중독 예방법

① 많은 양의 물을 섭취하기

커피를 마실 때는 물도 충분히 섭취하여 체내에 축적된 카페인 및 독소 등을 소변으로 배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공복감을 오래 주지 않기

위를 오래 비워 생기는 공복감은 신경을 날카롭게 만들어 커피를 마시고 싶게 만듭니다. 따라서, 소량의 식사는 자주 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충분히 자기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하면 면역력 저하는 물론, 피로가 축적됩니다. 특히 카페인은 수면 중 아드레날린 분비를 촉진하여 수면의 질을 저하하므로 오후나 저녁 시간에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아요.


오늘은 카페인 중독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지나친 카페인 섭취는 중독 현상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하여 유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