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간질간질! 봄철 알레르기 결막염 주의
2020. 3. 18. 10:00

 

요즘 같은 봄철에는 꽃가루와 황사,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기 때문에 알레르기 질환을 주의해야 하는데요. 특히 눈의 점막이 꽃가루, 미세먼지등에 노출되면 알레르기 결막염이 발생할 수 있고 가려움증, 충혈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하죠. 알레르기 결막염은 시력 저하로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증상 초기에 적극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그럼 봄철 기승을 부리는 알레르기 결막염의 원인과 증상, 예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결막염이란, 눈의 점막인 결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인데요~ 알레르기 결막염은 특정 알레르기 유발 물질에 의해 결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하죠.

 

 

 

알레르기 결막염의 증상으로는 충혈, 잦은 눈곱, 눈 가려움증, 눈부심, 결막부종 등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 때 노란 눈곱보다는 투명하고 끈적한 분비물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참고해주세요!

 

 

알레르기 결막염은 원인에 따라 크게 네 종류로 나뉘는데요~ 아래 내용을 통해 더욱 자세히 확인해보세요!

 

 

① 봄철 각결막염

 

 

봄철 각결막염은 기온이 오르고 건조한 봄, 여름철에 많이 발병하는데요! 결막에만 염증이 생기는 계절성 알레르기 결막염과는 달리, 각막에 상처를 내어 시력 저하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해요.

 

 

② 계절성 알레르기 결막염

 

 

계절성 알레르기 결막염은 주로,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분들에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주로 화장품, 집먼지 진드기, 곰팡이, 음식물, 꽃가루, 동물 털 등에 의해 발생하곤 하죠.

 

 

코가 막히거나, 맑은 콧물이 동반되는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과 심한 가려움증, 이물감, 충혈 등이 나타날 수 있어요. 야외 활동 여부에 따라 증상 정도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증상이 심한 경우 야외 활동을 자제하는 것을 권해드려요~

 

 

③ 아토피 각결막염

 

 

아토피 각결막염은 아토피피부염과 동반될 수 있는데요. 각막이 비정상적으로 얇아지며 백내장, 망막박리 등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또한 다른 결막염에 비해 증상이 심하고, 오래 지속되는 경향이 있답니다.

 

 

④ 거대유두결막염

 

 

 

거대유두결막염은 주로 위쪽 눈꺼풀에 생기며, 콘택트렌즈 부작용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요. 콘택트렌즈와 위쪽 눈꺼풀 안쪽 결막이 맞닿으며 알레르기 현상이 발생하는 것인데요~ 렌즈 위의 이물질이 원인이 될 수 있죠. 증상으로는 결막에 0.3mm 이상 유두가 생기며 충혈, 가려움증이 동반될 수 있는데요! 콘택트렌즈 착용을 중단하면 호전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알레르기 결막염은 정확한 알레르기 항원을 찾기 어려워, 증상 치료에 중점을 두는 경우가 많은데요! 크게 약물치료와 회피요법 두 가지 방법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알레르기 원인을 알고 있는 경우라면, 생활 환경에서 항원 노출을 피하는 회피요법을 실시합니다. 약물치료 시에는 증상에 따라 항히스타민제, 혈관수축 점안제, 스테로이드 점안제 등을 활용할 수 있답니다.

 

 

 

 

 

알레르기 결막염 증상이 발생했을 때 눈을 비비지 않아야 하며, 가급적 빨리 전문의를 찾아가는 것이 중요한데요. 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회복이 빠르며, 방치 시 추후 시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죠! 만약, 가려움 증상이 너무 심한 경우 얇은 수건으로 얼음을 감싸 눈 주위를 찜질해주세요.

 

 

알레르기 결막염 예방의 기본은 알레르기 유발 물질 노출을 최소화하는 것인데요~ 꽃가루나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외출을 삼가고 창문을 닫아주세요. 더불어 보호안경을 활용하여 이물질 접촉을 차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귀가 후에는 손과 얼굴을 깨끗이 씻고, 가급적 눈을 만지지 않는 것이 좋아요.

 

 

또한 집안을 깨끗하게 청소하여 곰팡이, 먼지 등을 제거해주세요! 이불, 베개 등의 침구류는2회 정도 햇빛에 말려주는 것이 알레르기 결막염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답니다.

 

 

 

지금까지 봄철 알레르기 결막염의 증상과 종류, 예방수칙까지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린 정보를 참고하시어 봄철 눈 건강을 지켜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