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환절기 치아 건강을 위한! 연령 별 칫솔, 치약 선택 가이드
2020. 3. 6. 10:00

 

요즘 같이 환절기에는 구강 건강에도 비상등이 켜지는데요~

 

 

건조한 날씨는 입 속 수분을 빼앗고, 침 분비를 방해하여 입 안에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때문이죠. 이는 입 냄새, 치주질환, 충치 등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각별히 신경 써주셔야 하는데요. 치아 건강 유지를 위해서는, 연령 별로 구강 구조에 알맞은 칫솔과 치약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오늘은 치아 건강을 위한 연령 별 칫솔, 치약 선택 가이드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 영아기

 

 

아이들은 아직 치아가 자라지는 않았지만, 이가 나올 자리의 뼈와 잇몸이 모양을 갖추고 있어요. 분유, 모유 찌꺼기가 잇몸에 남아 있는 경우 세균이 번식할 수 있기 때문에 깨끗이 닦아주는 것이 좋은데요~ 거즈, 가제수건, 신생아용 구강청결 티슈에 물이나 식염수를 적셔 잇몸과 혓바닥, 입 천장을 부드럽게 닦아주시면 된답니다.

 

 

- 유아기

 

 

보통 생후 6개월부터 유치가 자라기 시작하여, 3세 정도에 유치 치아 배열이 완성되는데요. 유치가 자라기 시작하면 실리콘 소재의 손가락 칫솔(핑거칫솔)에 구강 세정제를 묻혀 닦아주시면 된답니다. 이때 손가락 칫솔의 솔이 닳게 되면 아이의 잇몸과 치아가 손상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유치의 배열이 어느 정도 형성되었다면, 칫솔 머리 부분이 가느다란 형태의 유아용 칫솔을 사용해주시면 되는데요. 이 때 아이에게 양치 방법과 양치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며, 양치 습관을 들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양치질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캐릭터 모양 칫솔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Tip 3세 이하의 어린이는 양치질이 미숙하기 때문에, 가급적 액상 구강세정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일반적으로 만 6세 이후부터 유치가 빠지며, 영구치가 나기 시작하는데요~ 영구치에 문제가 생기면 구강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이 시기에는 충치 예방 더욱 각별히 신경 써주셔야 하죠.

 

 

유치와 영구치가 섞인 혼합치열을 잘 닦을 수 있도록, 다양한 길이의 칫솔모를 선택하는 것이 좋답니다. 더불어 영구치의 배열과 충치를 집중적으로 관리해주어야 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정기검진을 받는 것도 매우 중요해요.

 

 

Tip 불소 성분은, 충치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데요~ 어린 아이들이 불소를 과다 섭취할 경우 치아가 갈색으로 변하는 치아 불소증이나, 복통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요. 따라서 무불소 저불소 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답니다.

 

 

무불소 치약 : 불소가 함유되지 않은 치약으로, 치약을 삼키기 쉬운 시기에 사용

 

저불소 치약 : 불소가 500~600ppm 함유되어 있는 치약으로, 치약을 잘 뱉어낼 수 있는 시기에 사용

 

 

청소년기 및 성인기에는 영구치가 모두 자란 상태이죠~ 특히 치아 길이가 길어지고, 치아 사이가 움푹 들어가 칫솔모가 잘 닿지 않게 되는데요.

 

 

입 안의 플라그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해서는 무조건 부드러운 칫솔모보다 적당한 강도와 탄성을 가지고 있는 칫솔을 선택해야 한답니다. 더불어 어금니 2~3개 정도 덮이는 칫솔을 선택해주세요!

 

 

또한, 치아 표면 마모를 최소화하기 위해 칫솔모의 끝부분이 잘 다듬어져 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는 점을 꼭 기억해주세요~

 

 

Tip 청소년기 및 성인기에는 개인의 치아 상태를 고려하여, 필요한 치약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충치 예방 : 불소 성분이 1,000ppm 이상 함유된 치약

질환 예방, 완화 : 징코빌로바, 염화나트륨, 초산토코페롤, 염산피리독신 등이 함유된 치약

치아 착색 예방 : 과산화수소가 함유된 치약

치태, 치석 예방 : 이산화규소, 탄산칼륨, 인산수소칼륨, 피로인산나트륨 등이 함유된 치약

 

시린 증상 완화 : 질산칼륨, 염화스트론튬, 인산칼륨, 염화칼륨 등이 함유된 치약

 

 

60세 이상의 노년기에는 치아 사이에 공간이 생기거나 잇몸이 내려가고 이로 인해 치아 뿌리인 치근이 보일 수 있는데요. 이에 따라 칫솔 종류와 칫솔질 방법도 바꿔주셔야 하죠.

 

 

만약, 틀니 등의 보철물이나 임플란트를 한 경우 입 속 구조가 바뀌기 때문에 특수형태의 칫솔을 사용해주셔야 해요. 이 때,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적절한 칫솔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더불어, 칫솔질을 너무 열심히 할 경우, 치근이 닳아 충치가 생길 확률이 높아요. 적절한 칫솔로 정확히 닦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기억해주세요!

 

 

 

Tip 틀니 세척 시 일반 치약을 사용하면 마모될 수 있으므로 전용 세정제를 사용해주세요. 더불어, 입 안이 쉽게 건조해지는 노년기에는 에탄올이 들어간 구강 청결제 사용을 삼가는 것이 좋답니다.

 

 

지금까지 환절기 치아 건강을 위한 연령 별 칫솔, 치약 선택 가이드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는데요더불어 아래 링크를 통해 올바른 양치질 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 치경부마모증 원인 확인하고 치아 통증 예방! <<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을 참고하시어, 환절기 치아 건강을 지켜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