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해외방문 시 알아두어야 하는 감염병 예방수칙
2020. 3. 20. 10:00


국내 뿐만 아니라 세계 각 국이 코로나19 이슈로 인해 연일 들썩이고 있죠. 이런 상황에서 출장 스케줄 등 부득이하게 해외를 방문해야 하는 일이 생긴다면 정말 난감한데요. 코로나19 뿐만 아니라 각종 해외 감염병에 대한 불안감까지 생길 수 있죠.


오늘은 코로나19를 포함하여 해외 방문 시에 주의해야 하는 각종 감염병을 예방하는 수칙을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우선 방문해야 하는 국가의 감염병 발생정보를 확인해봐야 하는데요~ 해외에서 유행하고 있는 감염병 정보는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 또는 해외감염병 NOW를 통해 확인해볼 수 있답니다. 감염병 별로 증상 및 전파 경로, 감염기간, 잠복기, 예방접종, 예방법 등이 자세히 소개되어 있죠.


▶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 (http://www.cdc.go.kr/cdc/)

해외감염병 NOW (http://www.xn--now-po7lf48dlsm0ya109f.kr/#)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 또는 해외감염병 NOW를 통해 주의해야 할 방문 국가의 감염병을 확인했다면, 예방접종 또는 예방약을 준비하여 만약의 상황에 대비하도록 해야 합니다. 예방접종의 경우 항체가 형성될 수 있도록 보통 출국 2주 전에는 완료하는 것이 좋은데요


황열, 콜레라 예방 백신은 국제 공인 예방접종 지정기관에서 받아야 합니다. 그 외 백신(A형 간염, 장티푸스 등)은 의료기관 및 보건소 등에서도 접종 할 수 있고요!


다만, 보건소에서 예방접종을 받는다면 사전에 성인 예방접종 가능 여부를 확인한 후에 방문해야 해요. 또한 말라리아처럼 예방접종이 아닌 예방약을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보건소나 종합병원에 문의하면 된답니다.


뿐만 아니라 말라리아나 뎅기열 등 모기 매체 감염병 예방을 위해 모기 차단제와 살충제 등을 챙기는 것이 좋아요



국내에서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예방수칙을 지켰던 것처럼 해외에서도 감염병 예방을 위해 다음과 같은 개인 위생 수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물과 비누로 꼼꼼히 자주 손 씻기 (손 소독제 휴대하여 수시로 사용하기)

씻지 않은 손으로 눈, , 입 만지지 않기

기침할 때는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는 등 기침 매너 지키기

발열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 접촉 피하기

사람 많은 곳과 현지 시장 등 감염 위험이 있는 곳 방문 자제하기

만성 질환자의 경우 외출 시 마스크 착용하기

야생동물 섭취 및 접촉 삼가 하기

수돗물 또는 익히지 않음 음식 섭취 주의하기

해외 감염병 유행 지역 방문 시, 위급한 상황을 제외하고는 현지 병원 이용 자제하기



검역감염병 오염지역에 체류하거나 경유한 경우, 반드시 입국 시에 검역관에게 건강 상태 질문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또한 발열, 호흡기증상(기침 등)이 있는 경우 검역관에게 신고하여 국내에 감염병이 퍼지는 것을 예방해주세요.


검역감염병 오염지역 확인하기 (http://www.cdc.go.kr/contents.es?mid=a20102010200)


만약, 귀국 후 2주 이내 발열, 호흡기 증상(기침), 설사 등 평소와는 다른 건강 상의 이상을 보이는 경우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99) 및 관내 보건소로 상담신청을 해주세요.


해외 방문 후에 갑자기 기침을 하고 열이 나는 경우 어떤 병인지 모르기 때문에 막연한 불안감과 공포감이 생길 수 있. 그래서 곧바로 인근 병원 또는 응급실로 직행하기 쉬운데요. 병원에는 상대적으로 면역력이 저하된 환자들이 많기 때문에, 만약 해외 감염병에 걸린 경우 순식간에 해당 질병이 퍼지기 쉽답니다.


따라서 해외 방문 후 감염병이 의심된다면, 의료기관 방문은 자제하시고 반드시 질병관리본부 콜센터로 전화 상담을 먼저 신청하셔야 해요. 질병관련 정보를 정확하게 확인 할 수 있고, 필요한 경우 가장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답니다.



감염병 의심 증상을 보인다면 가족 또는 지인들에게 혹시 모를 감염병 전염을 예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행동수칙을 기억해주세요.


마스크 착용하기

외출 자제하고 1~2일 동안 경과 관찰하며 집에서 휴식하기

대형병원과 응급실 방문 자제하고, 관할 보건소 또는 1399, 지역번호 +120으로 상담 후 선별진료소 확인하기

선별 진료소 방문 시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 및 대중교통 및 택시 이용 자제하고 자차 이용하기

진료 전 의료진에게 해외여행 이력과 호흡기 질환자 접촉 여부 등 알리기

 


마지막으로 코로나19만큼 주의해야 할 해외 감염병을 확인해보세요.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지역에서는 메르스 환자가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답니다. 아직 상용화된 예방백신이 없고 치사율도 높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데요. 중동 국가를 방문할 일이 있다면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하고 농장방문을 자제하고 낙타와는 접촉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


중국 남부의 광둥 지방에서 처음 발생한 감염병으로, 상용화된 예방백신이 없으나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면 회복이 가능하죠. 그러나 노약자와 만성질환자의 경우 매우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홍역


홍역은 예방접종(MMR)2회 완료하면 예방 가능한 감염병인데요~ 예방접종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홍역 유행국가를 여행하는 경우 공기 또는 호흡기 분비물 등을 통해 감염될 위험이 있어요. 메르스와 사스와 달리 예방가능한 백신이 있기 때문에 성인과 영아 모두 출국 전 최소 1회는 접종을 실시하도록 해주세요.


콜레라


오염된 물이나 음식물을 통해 감염되기 쉬운데요. 해외 방문 시 물을 끓여 마시고 음식을 익혀 먹는 등의 주의사항을 반드시 지켜주시고 가능하다면 예방접종을 미리 받아두는 것이 좋답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콜레라 예방접종 증명서를 요구하기도 하고요.


지금까지 해외에 방문해야 하는 경우 주의해야 하는 각종 감염병 예방수칙을 살펴보았는데요. 요즘 같은 때는 만약의 경우에 대비하여 해외여행보험을 가입해두는 것이 좋답니다. 특정 전염병에 감염되어도 치료비 부담은 덜어 안심하고 치료에 전념할 수 있죠.


현대해상다이렉트 해외여행보험의 특정전염병발생보장 특약은 해외여행 중에 특정전염병에 감염되어 전염병 환자로 진단받아 치료를 받은 경우 해당 특약 보험가입금액 전액을 지급해드린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아래의 특정전염병 분류표를 통해 보상 대상전염병을 확인해보세요.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을 참고하시고 건강하고 안전하게 해외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ㆍ보험계약 체결전에 반드시 상품설명서 및 약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ㆍ기존에 체결했던 계약을 해지하고 다른 계약을 체결시 인수가 거절되거나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으며 보장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ㆍ이 보험계약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한도는 본 보험회사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보호 대상 금융상품의 해약환급금 (또는 만기시 보험금이나 사고보험금)에 기타 지급금을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원'이며 5천만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습니다.(단, 보험계약자 및 보험료 납부자가 법인이면 보호하지 않습니다.) 
ㆍ본 컨텐츠의 상품관련 내용은 추후 해당 상품이 개정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준법감시필 20201682 (승인일 : 2020.0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