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찬바람 불면 기승! 피부 건선 증상과 생활 가이드
2020. 2. 3. 10:00


찬바람이 부는 겨울 또는 환절기가 되면, 피부가 건조해져 간지럽고 따갑기도 하죠. 이런 증상이 심해지면 하얀(은백색) 각질이 겹겹이 쌓이기도 하고, 붉은 발진을 보이는 등 피부에 건선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건선 증상이 심하면 피부에서 떨어지는 하얀 각질로 인해 심리적인 위축과 스트레스를 받기도 한답니다.


건선은 발병 기간이 오래될수록 그 부위가 확대되고, 가려움의 증상도 심해지기 때문에 초기에 병원을 방문해 적절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증상이 악화되거나 반복되지 않도록 일상생활에서도 올바르게 관리를 해주어야 하죠.


그럼, 찬바람 불면 기승을 부리는 건선의 증상과 증상 완화 및 예방을 위한 생활 속 관리법을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건선은 생선의 비늘처럼 하얀(은백색)의 피부 각질과 울긋불긋한 피부 발진이 발생하며, 가려움증을 동반하기도 하는데요. 가려움은 사람마다 그 정도가 다르며, 건선의 증상이 심하면 피부가 갈라지기도 해요.


건선은 주로 두피, 팔꿈치, 무릎 등 접히거나 마찰이 많은 부위에 발생하게 되며, 악화와 호전이 반복되는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이랍니다.


뿐만 아니라, 건선 환자의 30~50% 에서 손발톱이 두꺼워지거나 빠지기도 하는데요. 작은 구멍이 나 있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죠.  



위의 피부 건선 증상 체크리스트를 참고하시고, 1개 항목이라도 해당되는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답니다.


피부 건선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진 원인은 없으나 유전적 요인, 스트레스, 계절의 영향, 세균 감염 등이 발병 요인으로 꼽히는데요. 특히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피부 외상이나 자극, 건조하고 추운 날씨, 스트레스 등 외부 환경의 영향을 쉽게 받아 건선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피부 건선은 완치가 어렵고, 재발이 쉬운데요. 따라서 발병 초기에 빠르게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원인을 찾아보고 원인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해요.


건건은 경증인 경우에는 국소치료를,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광선치료, 전신치료로 나누어 진행된답니다.


1. 국소치료


처방 받은 약물을 바르는 치료법으로 부신피질호르몬제, 비타민 D 유도체, 보습제 등을 매일 피부에 발라주어야 해요. 이때 부신피질 호르몬제는 매일 바르면 모세혈관 확장, 팽창 선조, 피부 위축 등의 다양한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의 지도하에 사용해야 한다는 점을 주의해주세요!


2. 전신치료


국소 치료 또는 광선치료에 반응이 없거나 부작용이 생긴 경우, 경구약을 복용하는 전신치료법을 시행해볼 수 있어요. 비타민 A 합성 유도체, 면역억제제 등의 약물을 사용하게 되는데 약제의 부작용을 고려하여 소아, 임산부, 신장질환자 등은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3. 광선치료


건선은 햇빛에 포함된 자외선으로 의해 치료 효과를 볼 수 있기도 한데요. 건선이 광범위하게 발생한 경우, 자외선을 이용해 건선을 치료해볼 수 있답니다.


건선은 고혈압과 당뇨병처럼 완치가 어렵기 때문에 상태가 호전 또는 유지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를 해주어야 하는데요. 그렇다면 생활 속에서는 어떻게 관리해주면 좋을까요?



1. 피부 자극 및 외상 주의하기


일상 생활 중 발생하는 피부 자극과 손상은 건선을 발생시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어요. 따라서 겨울철에 때를 미는 등의 피부 자극은 최대한 삼가 주세요.


2. 햇빛 쬐기


앞서 살펴본 것처럼 건선은 햇빛처럼 자외선을 쬐어주면 치료 효과가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햇빛을 5~10분 정도 쬐어주면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된답니다.


3. 호르몬 제재 약물 삼가기


호르몬 제재 또는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경우 건선이 더 악화될 수 있는데요. 건선 증상을 보이거나 치료를 받는 중인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 후에 다른 약을 복용해주세요.


4. 피부 보습하기


피부가 건조한 경우 건선을 발생시키거나,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어요.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보습제를 주기적으로 발라주세요.


5. 금주 및 금연하기


음주 및 흡연은 면역력을 악화시킨답니다. 특히나 흡연자의 경우에는 건선 발병의 위험이 높기도 하죠.


오늘은 찬바람 부는 건조한 겨울철 또는 환절기에 기승을 부르는 건선의 증상과 치료법 생활 속 관리법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을 참고하시어 건강한 겨울철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