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쏠쏠한 꿀팁
매년 헷갈리는 차례상 차림과 지내는 법
2019. 9. 12. 08:00


차례는 명절에 지내는 제사로 조상이 돌아가신 날에 모시는 기제사는 해당하는 조상과 그 배우자를 모시지만 차례는 본인이 기제사를 지내는 모든 조상을 한꺼번에 모신다는 차이가 있는데요. 또한 기제사는 보통 집에서 지내게 되지만, 차례는 성묘하여 지내는 경우도 있으며 밤 시간에 지내는 기제사와 달리 오전에 지냅니다.


오늘은 헷갈리는 차례상 차림과 지내는 법에 대해 소개해 드릴게요~



바라본 자세에서 오른쪽이 동쪽, 왼쪽이 서쪽인데요. 아래 그림을 보면서 차례상의 기본 순서를 익혀보도록 할게요! , 각 지방이나 가정의 전통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해주세요~ 



1) 수저, 술잔과 송편(설에는 떡국)을 놓습니다.


2) 서쪽에서부터 국수, 육적, 소적, 어적, 시루떡을 놓습니다.

* 어동육서 : 생선은 동쪽, 육류는 서쪽

* 동두서미 : 생선의 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


3) 보통 육탕, 소탕, 어탕 등 세 종류의 탕을 놓습니다.


4) , 나물, 간장, 식혜 순으로 놓습니다.

* 좌포우혜 : 좌측에는 포, 우측에는 식혜


5) 과일은 홍동백서 순으로 놓습니다.

* 홍동백서 : 붉은 과일은 동쪽, 흰색은 서쪽에 놓습니다.

* 조율이시 : 좌측부터 대추, , , 곶감 순으로 놓고 그 다음 호두(또는 넝쿨과일)를 가장 마지막에 조과류(다식, 약과등)를 놓습니다.



1) 고춧가루, 마늘 양념은 하지 않습니다.

: 고춧가루가 붉기 때문에 귀신을 쫓는 힘이 있다고 하여 차례상에 올리지 않습니다.


2) 과일 중 복숭아는 차례상에 올리지 않습니다.

: 복숭아는 귀신을 쫓는다는 의미로 알려져서 복숭아를 올릴 경우 조상이 집 안으로 들어올 수 없다고 하여 차례상에 올리지 않습니다.


3) ‘치’자가 들어간 생선은 차례상에 올리지 않습니다.

: 끝에 ‘치’자가 들어간 생선은 대부분 살이 붉고 비린내가 난다고 해서 비린내가 덜 나고 살이 흰 ‘어’나 ‘기’로 끝나는 생선을 올립니다. (전어, 조기등)


4) 붉은 팥은 쓰지 않고 흰 고물을 씁니다.

잡귀를 물리친다는 의미가 있는 붉은 팥 대신에 흰 고물을 사용합니다.


5) 국물있는 음식(,)은 건더기만 올립니다.



차례상 차림과 더불어 많이 헷갈려 하는 차례의 절차(순서)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어렵고, 생소한 단어라고 하더라도 한번 알고 나면 쉬우니, 확인하고 차례를 지내보세요!


1) 강신

조상님을 차례 상에 청하는 절차로, 가장 또는 제주가 앞으로 나아가 향을 피우고 집사자가 따라 준 술을 세 번에 나누어 모사기(모삿그릇)에 부은 다음 두 번 절합니다. 묘지에서 차례를 지내는 경우에는 술을 모삿그릇 대신 땅에 뿌려도 무방합니다.


2) 참신

제주를 포함한 모든 참사자가 신위에 절합니다. 통상 두 번 절하며, 신주로 모시는 경우에는 강신 보다 참신을 먼저 하는 것이 절차입니다.


3) 헌주(헌착)

제주가 신위에 잔을 올리는 절차로, 각 신위마다 따로 잔을 올립니다. 이는 기제사와 달리 제주가 직접 상 위에 놓여진 잔에 바로 술을 따르는 것이 보통입니다.


4) 삽시정저(계반삽시)

송편 혹은 떡국에 숟가락을 꽂고, 젓가락을 골라 시접에 걸쳐 놓습니다.


5) 시립(합문)

조상님이 식사하는 시간으로 참사자 일동이 잠시 동안 공손히 뒤돌아 서 있거나 사당 밖으로 나가 있습니다.


6) 철시복반

음식의 수저를 거두고, 젓가락을 골라 시접에 담습니다. 만약 음식에 뚜껑이 있다면 덮습니다.


7) 사신(납주)

모셔왔던 조상신을 보내드리는 절차로 모든 참사자가 절하되 남자는 두 번, 여자는 네 번 절합니다. (요즘은 남녀 구분 없이 두 번 절하기도 함) 또한 지방과 축문을 불사르고, 사당에서 지내는 경우, 신주를 다시 사당으로 모십니다.


8) 철상, 음복

차례 음식을 모두 거두고 상을 치우며, 차례상에 올렸던 음식과 음복주를 참사자들이 나누어 먹습니다


, 차례의 절차는 집안마다 치르는 방법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집안 대대로 내려오는 방법을 따르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일반적인 절차를 따른다면 위의 차례의 절차를 기억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