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소두증의 공포, 지카 바이러스 예방하기!
2016. 3. 4. 08:0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결혼이나 자녀계획을 앞둔 분들, 여행을 계획하고 계시는 분들 모두 요즘 지카 바이러스 때문에 걱정 많으시죠? 국내에서도 지카 바이러스에 대응하기 위해 2016년 3월 2일부터 비상대책 종합상황실을 운영하기로 했다고 발표할 만큼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는데요. 저 하이현 역시 그에 발 맞춰 여러분들에게 지카 바이러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드리려고 해요! 지금부터 저와 함께 지카 바이러스의 원인과 감염경로 마지막으로 예방책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 텐데요. 가까운 시일 내에 여행이나 결혼 또는 자녀 계획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꼭 참고하셔야겠죠^^?


 

 


 

지카 바이러스란? 

 

지카 바이러스는 뎅기열을 유발하는 바이러스와 동일한 Flavivirus 계열 바이러스로 1947년 아프리카 우간다의 숲에서 사는 한 원숭이에게서 처음 발견됐다고 해요. 그 뒤로 주로 아프리카와 동남아, 태평양 지역의 섬에서 발견됐었지만 최근에는 남미와 카리브해 지역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고 합니다. 지카 바이러스가 더욱더 무서운 이유는 증상을 알아채기 어렵다는 것인데요. 평균적으로, 지카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 5명 중 1명 정도만 발병 증상을 겪게 된다고 하는 만큼 자신이 지카 바이러스에 걸렸는지 안 걸렸는지에 대한 불확실성이 매우 클 수밖에 없겠네요.

 

지카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는 일주일 동안 고열과 발진, 복합 통증, 안구 충혈 등의 증상을 보이게 되는데요. 가장 잘 알고 계시는 태아의 소두증 사례 말고도 또 하나의 무서운 증상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바로 전신 마비 증상 인데요. 실제로 브라질에서 지카 바이러스에 감염된 성인이 전신 마비로 발전할 수 있는 길랭-바레 증후군에 함께 감염된 사례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네요. 바이러스 자체만으로도 해로운데 합병 증후군까지 올 수 있다고 하니 정말 무서운 바이러스네요.ㅠㅠ


이미지 출처: flickr by frankieleon

   

 

지카 바이러스의 감염 경로 

 

지카 바이러스 감염의 주된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주로 숲 모기에 의한 감염으로 전파가 될 수 있는데요. 감염자와의 일상적인 접촉으로는 전염되지 않는다고 해요! 바이러스의 주된 감염 원인은 이집트 숲모기에 의한 감염입니다. 또 흰 줄 숲 모기를 통해서도 감염이 될 수 있는데요. 흰줄숲모기는 국내에서도 서식을 하고 있긴 하지만 국내에서 흰줄숲모기가 바이러스를 보유한 것으로 확인된 사례는 아직 없습니다!

 

두 번째로, 지카 바이러스는 감염자와의 성접촉에 의한 전파 역시 가능하며, 감염 회복 후 2달까지 남성의 정액에서 바이러스 확인이 되었다고 해요. 생각했던 것 보다 감염 경로가 다양한데요. 지카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도록 미리 예방에 대해서 신경을 써야 할 것 같습니다. 


 

 

지카 바이러스 예방 수칙!

 

이제 지카 바이러스에 대항할 수 있는 예방 수칙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에서는 아직 감염사례가 발견되지 않았으나 해외 여행 시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할 텐데요. 해외 여행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해외여행질병정보센터를 통해 여행국이 최근 2개월 이내에 지카 바이러스 감염 환자가 발생하지는 않았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여행 중에는 모기 퇴치 제품을 주기적으로 사용하고 옷은 흰색이나 밝은 색의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숙소에는 방충망이 잘 되어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여행을 다녀온 뒤에도 1개월 간 헌혈은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의심 증상이 발견됐을 때는 주저하지 말고 의료기관에 방문하고 해외여행 장소와 기간을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임산부의 경우에는 해외에 나가야 한다면 좀 더 각별히 신경을 써야겠죠! 

 

 

 

지금까지 하이현이 소개해드린 지카 바이러스와 그 예방법! 도움이 좀 되셨나요? 어떤 질병이든 예방의 출발점은 일상 속의 작은 실천이라고 생각해요! 별것 아니라고 그냥 지나치는 것들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 실천에 옮겨 보는 건 어떨까요? 작은 예방 습관이 여러분의 건강을 지켜줄 거예요! 그렇게 된다면 나와 내 가족, 친구에게 지카 바이러스는 아무런 위협이 되지 않겠죠? 모두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