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main_visual_ico

새롭게 추천하는 글

많이 본 인기

꿀팁.zip/건강한 라이프
우리 아이 예방접종은 어떻게 할까? 초보맘, 워킹맘을 위한 예방접종 팁!
2014. 2. 20. 08:3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10시간이 넘는 진통 끝에 득남했다는 친구의 소식을 듣고 산모와 아이를 위한 선물을 고른 게 엊그제 같은데… 어제 다시 만난 친구와 아이는 꽤 건강해 보이더라고요. 아이도 그새 많이 자랐구요:) 무..물론 아직 신생아지만요^^ 첫 아이라 신경이 쓰이는지 육아를 위한 To do list를 처녀인 제 앞에서 읊기 시작하는데.. 당황했습니다. ^^;; 그런데 친구가 다른 건 몰라도 아이들에겐 ‘예방접종’이 정말 중요하다며 시기별로 접종해야 할 것들을 빼곡히 적은 페이퍼를 손에서 놓지 않더라고요. 


초보맘 제 친구가 그리도 강조한 ‘예방접종!!’ 현대해상 독자님 중에도 아이 예방접종에 관심 많으신 분들이 있을 듯 합니다.^^ 면역력, 저항력이 약한 우리 아기들에게는 특히, 주요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예방접종'이 중요한데요. 그래서 준비해보았습니다! 초보맘, 워킹맘을 위한 예방접종 팁!





예방접종은 말 그대로 전염성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미리 백신을 접종해 감염 요인을 제거하거나 약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특히, 아이가 태어나면 미리 예방접종에 신경 써서 면역력이 약한 아이가 질병에 노출되지 않도록 힘써야 합니다. 



그런데 모든 질환에 대비하기 위해 각종 예방접종을 다 실시해야 할까요? 아마 그럼 연약한 아이의 팔이 모두 주사 자국으로 가득 찰 겁니다. 해서 국가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있는데요.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국가예방접종이란 국가에서 권장하는 예방접종으로, 국가는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을 통해 예방접종 대상 감염병과 예방접종의 실시기준 및 방법을 정하고 있다 합니다. 보건소나 의료기관에서 접종 가능한 국가예방접종,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꼭 알아야 할 주의사항 – 1. 예방 접종 전

- 집에서 아이의 체온을 측정하고 열이 없는 것을 확인한 후 접종한다

- 모자보건수첩이나 아기수첩을 지참한다

- 접종 전날 목욕시키고 깨끗한 옷을 입힌다

- 아이의 건강상태를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이 데려온다




국가에서 지정한 필수 예방접종 항목이 있습니다. ‘필수 항목’ 이니 시기별로 꼭 기억해 접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예방접종들은 규정된 방법대로 정확히 접종 받아야 충분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결핵

결핵균에 의한 감염 질환으로 폐를 침범할 뿐만 아니라 뼈나 관절, 뇌 등 신체의 다른 부위에도 영향을 주는 질환. 결핵환자의 기침, 재채기, 호흡기 분비물을 통해 전파되며 BCG 예방접종을 통해 예방할 수 있다. 모든 영유아는 생후 4주 이내 삼각근 부위의 피내 주사를 맞아야 한다. 


B형간염

B형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간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만성 보유자가 되면 나중에 일부에서 간경화나 간암과 같은 간질환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음. 감염자의 혈액이나 체액을 통해 전파되며 B형간염 예방접종을 통해 예방할 수 있다. 모든 영유아는 생후 4주 이내, 1개월, 6개월에 걸친 3차 기초접종이 필수적이다. 대퇴부전외측 또는 삼각근의 근육에 주사해야 효과적! 


폴리오(소아마비)

폴리오는 소아 하지 마비를 일으키는 질병으로 흔히 소아마비로 알려져 있음. 사람에서 사람으로 직접 전파되거나 분변-경구 경로로 전파, 인두, 후두 감염물로도 전파됨. 폴리오 예방접종을 통해 예방 가능. 모든 영유아는 생후 2, 4, 6개월에 걸쳐 3차 기초접종 필요하며 만 4~6세 때 1회 추가접종이 필요하다. 근육이나 피하에 주사해야 한다.  



여기서 기초접종은 단기간 내에 방어면역 형성을 위해 시행하는 접종이며, 추가접종은 기초접종이 형성된 방어면역을 장기간 유지하기 위해 기초접종 후 일정 기간이 지난 다음 추가로 시행하는 접종을 말한답니다. 이렇게 위에서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이야기한 여러 예방접종 중 대표적인 질병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았는데요. 보다 많은 정보는 이곳을 클릭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시뮬레이션 일정표를 뽑아봤어요! 

아이의 출생일을 오늘 2/20 기준으로 봤을 때의 접종 일정표랍니다! 

이 일정표는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에서 조회하실 수 있어요!


<예방접종 일정표 만들러 가기>

 

 


이렇게 중요한 예방접종, 달력에 아무리 적어놓아도 불안하기만 하시죠? 이럴 땐 스마트폰 앱을 사용해 주세요! 접종 시기에 맞춰 알려주고 관리해주는 똑똑이 앱이 있거든요! 

 



초보맘, 워킹맘의 필수 다운로드 어플리케이션이라는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도우미’어플! 의료기관이나 보건소에 등록한 예방접종 기록도 조회가 가능해 우리 아이가 몇 번이나 접종했는지 확실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누락된 예방접종기록이나 다음 예방접종 일정 보기가 가능하며, 출생일 기준으로 필수적으로 접종해야 할 예방접종과 기타 예방접종 스케줄을 한눈에 볼 수 있어 편리하다네요! 예방접종 비용을 지원하는 의료기관을 조회할 수도 있고, 예방접종 전후 주의사항이나 예방접종을 위한 정보가 제공된다고 하니 엄마들 모두 다운받아 두시기에요!


안드로이드 다운받기 

 iOS 다운받기

 

꼭 알아야 할 주의사항 – 2. 예방 접종 후

- 접종 후 아이의 상태를 면밀히 관찰한다

- 접종 당일과 다음 날은 격한 운동을 삼간다

- 접종 당일에는 목욕시키지 않으며 접종 부위는 청결히 유지한다

- 접종 후 최소 3일간 집중 관찰하며, 고열이나 경련이 있을 때는 바로 병원을 찾는다

- 반드시 바로 눕혀 재운다



예방접종~ 간과하고 지나칠 수 있었는데.. 주의해야 할 것도 많고 알아야 할 것도 참 많네요. 처녀인 몸으로 열심히 스터디해 보았는데 어떠셨나요? 이 포스팅에 담지 못한 더 많은 사항은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해 주시고요! 우리 모두 예방할 수 있는 것은 미리 예방하는 습관을 길러 아이와 함께 행복하고 건강한 나날을 보내 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