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자동차도 월동준비가 필요하다! 겨울철 차량 점검법은?
2013. 11. 28. 08:3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자동차 운전하시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운전을 그리 즐기지는 않는 편인데요. 천 원, 이천 원이면 맘 편히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이 더 잘 맞는 것 같아요.^_ㅠ 더군다나, 미숙한 운전 실력 탓에 겁도 좀 나기도 하고요. (그보다 더.. 중요한 건.. 차도 없..;;)


혹시 눈치채셨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좋은 블로그, Hi 에서는 11월 한 달 동안 '월동준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고 있습니다.^___^ 사무실에서 '핸드드립 커피 만들기'사무실 월동준비 필수 아이템감기 예방에 좋은 음식 등 겨울을 대비한 정보들을 살펴봤는데요. 오늘은 자동차 이야기로 시작한 만큼, '자동차 월동준비! 겨울대비 차량 점검법'에 대해 살펴볼까 합니다. 많은 눈, 낮은 온도에 의한 빙판길 등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지는 쉬운 겨울철 자동차 사고! 내 차 어떻게 관리해야 이런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요?^^




자가용 운전자를 위한, 겨울대비 차량 점검법!


출처: flickr by SchuminWeb


 

첫 번째, 타이어를 점검한다!  


눈길, 빙판길 운행이 많은 겨울에는 타이어 공기압과 마모 정도를 미리미리 점검해두셔야 합니다. 또한, 갑작스레 눈이 내리는 상황을 대비해 타이어체인도 미리미리 확인해두시면 좋은데요. 아직 체인을 써본 경험이 없다면, 미리미리 사용법을 숙지해두는 것이 좋겠죠.^^ 요즘은 4계절용 타이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굳이 스노우 타이어로 바꿀 필요까지는 없지만, 눈이 많이 내리는 지역에 거주하신다면 바퀴를 교체하는 것도 고려해볼 만 합니다.


두 번째, 냉각장치/ 부동액을 점검한다! 


보통 여름에는 엔진이 과열되므로 냉각수를 많이 보충하지만, 겨울에는 날씨가 낮아지므로 부동액 비율이 너무 낮다면 냉각수가 얼어붙어 엔진과 라디에이터에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때 비율은 50대 50 정도가 좋은데요. 부동액을 교환한 지 2년(약 4만km)이 넘었다면 교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냉각팬 고장을 대비해 퓨즈와 릴레이도 확인해두면 좋다고 하네요.^^ 

 

세 번째, 엔진오일을 점검한다!  

 

누유된 오일은 뜨거워진 배기관에 닿아 화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고무패킹 등을 점검하고 엔진오일 등 각종 오일의 상태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 번째, 배터리를 점검한다!  


아침 출근길 자동차 시동이 잘 안 걸리는 경험 한 번쯤 해보셨죠? 겨울철 시동이 잘 안 걸리는 이유는 배터리 성능 저하가 주요 원인이라고 합니다. 특히, 차량 구매 후 3년 동안 배터리를 교체한 적이 없다면 그 가능성은 더 높아지는데요. 먼저, 단자 연결부가 잘 연결되었는지 확인하고 배터리 단자의 부식이 진행된다면 부식방지액을 바르거나 교환해야 합니다. 또한, 배터리 출력전압과 발전기 출전전압도 측정해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다섯 번째, 전조등을 점검한다!


일교차가 큰 겨울에는 눈 서리가 낀다거나 운전자가 시야를 확보하기 어려운 상황이 자주 발생합니다. 평소에도 물론 점검해두어야겠지만, 특히, 후방 추돌을 예방하기 위한 브레이크등, 시야 확보를 위한 전조등, 안개등의 점검은 필수입니다!  

 

여섯 번째, 제동장치를 점검한다!  
 
특히, 겨울철 대형사고를 막기 위해 꼭 점검해야 할 부분입니다. 운행 전에는 브레이크 오일 상태와 패드의 마모상태를 점검하는 한편, 주차 브레이크의 작동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동 시 브레이크 페달이 깊게 밟히거나 밀린다면 반드시 정비하는 것이 좋은데요. 겨울철에는 내리막길에서는 엔진브레이크를 활용하고 앞차와의 거리를 충분히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습니다.


마지막, 늘 만일에 사태에 대비한다!  


자동차를 완벽히 제어할 수 없는 상황이 왕왕 발생하는 겨울철에는 꼭 만일에 사태에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사용하시는 보험사의 긴급출동 연락처를 다시 한 번 확인해두세요. 현대해상의 하이카 고장출동서비스는 전국 어디서나 1588-5656번입니다. (글로벌고객만족도 자동차보험 부문 8년 연속 1위 하이카 자동차보험 바로가기^^) 혹은, 현대해상 앱을 통해서도 고장신고, 긴급상황 등을 접수할 수있으니 참고~! (안드로이드 다운로드, 아이폰 다운로드)



겨울대비 차량 점검법! 어떻게 보셨나요?^^ 이 밖에도 '연료 라인 관리', '와이퍼/워셔액 관리', '히터/ 서리제거 장치 관리' 등 겨울은 다른 계절과 달리 날씨의 변화 폭이 크므로 점검해야 할 부분들이 많은 듯합니다. 서비스센터를 통하는 것도 좋지만, 운전자가 평소 알아두고 꼼꼼히 점검해본다면 더욱 좋겠죠?^^ 올겨울도 안전운전하세요!



 


참고자료

1) 교통안전공단 '겨울철 안전한 운전은 자동차 점검부터!'

2) 한국자동차산업협회 '겨울철 차량관리'